A Study on Subjective Noise Evaluation of School Area on Aircraft Noise near Airport

공항주변학교의 항공기 소음의 피해의식에 관한 연구

  • Received : 2010.04.06
  • Accepted : 2010.05.24
  • Published : 2010.06.30

Abstract

In this study, damages due to the aircraft noise were examined in more than 190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near the airports in Korea, and the persecutory idea forecast model was established using the quantification theory type II. Via the survey of 1,012 teachers in the schools, a class interference forecast model was established, and the noise characteristics of five areas, four military/civil common-use airports and one shooting range, were examined.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made from the study. WECPNL values in the five military/civil common-use airports showed that all of them were Class 1 or 2 affected areas, which indicated that they had serious aircraft noise problems to be addressed.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 the aircraft noise persecutory idea model was the distance between the airport and the school. It showed a positive relationship at a distance of less than 5 km, and a negative relationship at a distance of 10 km or more. The number and time of aircraft noise exposure as well as the types of airports and window structures had strong influences. The forecast model had a correlation ratio of 0.56, which indicates that it is highly appropriate. In the class interference factor analysis, the time and number of aircraft noise exposure were strong influential factors, and the results varied according to the service duration and sex of teachers. This model had a correlation ratio of 0.61, which indicates it is highly appropriate.

본 연구는 전국의 공항 인근지역에 있는 190여개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항공기 소음의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의 피해의식예측 모형을 수량화이론 II류를 이용하여 구축하였고, 피해학교 교사 1,012명의 설문을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진행방해 예측모형을 구축하였으며, 특히 군용/민간 공용비행장 4개소와 사격연습장 1개소 총 5개 지역의 항공기 소음을 조사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군용/민간 공용 공항에서의 항공기 소음 WECPNL 5개 지역 모두 피해지역 제1종 지역과 2종 지역으로 나타나 항공기 소음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어 대책이 수립되어야 하겠다. 학교의 항공기 소음 피해의식 모형에서 가장 영향이 높은 요인은 공항과 학교와의 거리로서 5 Km 미만에서 양의 관계를 나타내며 10 Km 이상에서 음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항공기 소음의 폭로시간과 폭로회수가 각각 설명이 높으며 공항의 종류와 창문의 구조에도 깊은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고, 본 예측모형은 상관비 0.56으로서 적합성이 높다고 하겠다.

Keywords

References

  1. 국방부(1999), '각국의 소음대책 기준'.
  2. 국제민간항공기구(ICAO)(1999), 항공기 엔진 배기 물질 및 소음 기준 강화.
  3. 김갑수(1985), 환경소음의 예측과 평가에 관한 연구, 오사카대학 박사학위논문.
  4. 김관수.이승수 역(1992), 다변량통계 해석법.
  5. 김재석(2000), 공항 인근주민들의 항공기소음에 대한 피해의식 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학회지, 제10권 제1호, 한국소음진동학회, pp.41∼48.
  6. 대구광역시 교육청(2005), 군비행장 및 사격장 주변학교 소음피해 실태조사.
  7. 박영민.송태성.김현경.김재영(2002), 군용 항공기 소음기준(안)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8. 송병흠(1999), 항공기 소음 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9. 이경종 외 8명(1999), 항공기 소음이 지역 주민들에게 미치는 건강영향, 대한산업의학회지, 제11권 제4호, 대한산업의학회, pp.534∼545.
  10. 이수갑(2002), 소음예측 표준모델에 의한 군용 비행장 및 사격장 소음영향에 관한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환경소음진동연구센터.
  11. 이수갑 외 4명(2007), 민간항공기와 군용항공기 소음에 의한 성가심 반응 비교, 소음진동공학회 2007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소음진동공학회, pp.425∼429.
  12. 이기정 외 3명(2007), 항공기 소음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관한 연구, 대한한경공학회지, 제29권 제3호, 대한한경공학회, pp.341∼347
  13. 임창우 외 3명(2005), 한국인의 민간 항공기 소음에 대한 불쾌감 연구, 소음진동공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소음진동공학회, pp.900∼904.
  14. 장성기 외 5명(2003), 교통소음 노출인구 산정에 관한연구(II), 국립환경연구원보 2003년, pp.259-275.
  15. 환경부(2001), 항공기 및 철도 소음의 환경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16.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2002), 군용 항공기 소음기준(안) 설정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