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과학 탐구 수행일지에 나타난 초등 과학영재의 지식생성과정 분석

Analyzing Elementary Science-Gifted Students' Knowledge Generation Processes in Scientific Inquiry Performance

  • 투고 : 2011.04.20
  • 심사 : 2011.06.20
  • 발행 : 2011.08.30

초록

이 연구는 영재학생들이 작성한 탐구수행일지에서 나타나는 지식생성과정을 분석한 것이다. 분석한 결과, 첫째, 영재학생들은 다양한 지식생성과정을 보여 주었으나, 귀납적 과정과 귀추적 과정이 대부분이었으며, 그 또한 매우 단순한 사고과정만을 보여주었다. 둘째, 영재학생들의 지식 생성 과정은 제한된 범위의 관찰과 경험 상황을 바탕으로 한 단순 반복적인 도식적 문답 과정이 많으며, 단순 반복적인 도식성은 간단한 변인 선택 및 고안, 제한된 범위의 관찰, 주관적 사고로 인한 편견 개입, 탐색이나 결점 찾기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이와 더불어 추론의 비약이 자주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cience-gifted students' knowledge-generation processes by analyzing students' inquiry journal. As a result, first, science-gifted students showed various knowledge-generation processes, but they were limited to inductive thinking and abductive thinking, and their thinking processes were very simple. Second, most of the knowledge-generation processes of science gifted were simple, repetitive and diagrammatic processes because of observation and empirical situation of a limited scope. And a simple and repetitive diagram was generated by a simple variable selection and design, observation in limited scope, unbiased intervention by subjective thinking, and absence of exploration or finding errors. And they showed often a logical leap of reasoning.

키워드

참고문헌

  1. 고한중, 구이주, 강석진 (2005).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실패에 대한 인내 수준에 따른 순환학습 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260-271.
  2. 권용주, 고경태, 정진수 (2003a). 생물학 가설의 검증에서 연역적 과학 지식의 구조와 생성 과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3), 236-245.
  3. 권용주, 정진수, 강민정, 김영신 (2003b). 과학적 가설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바탕이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458-469.
  4. 김선자, 최병순 (2005). 변인통제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실험설계 및 증거제시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111-121.
  5. 김지나, 권재술 (2005). 물리학습에서 불일치 상황에 직면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162-172.
  6. 성태제 2002). 타당도와 신뢰도, 서울: 학지사, 137-163.
  7. 양일호, 권용주, 박윤복, 정진수 (2004). 과학적 규칙성 지식의 생성 과정: 경향성 지식의 생성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3(1), 61-73.
  8. 여성희, 김희령, 김미경 (2003).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5학년 과학 교과서의 과학 탐구 과정과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 실태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3), 214-223.
  9. 허경철, 조덕주, 소경희 (2001). 지식 생성 교육을 위한 지식의 성격 분석. 교육과정연구, 19(1), 231- 250.
  10. Anderson, D., & Biddle, B. (1991) Knowledge for policy: Improving education through research. London: Falmer.
  11. Ausubel, D. P. (1968). The psychology of meaningful verbal learning. New York: Grune and Stratton.
  12. Bereiter, C. (1994). Constructivism, socioculturalism, and Popper's world 3. Educational researcher, 23(7), 21-23. https://doi.org/10.3102/0013189X023007021
  13. Cobb, T. (1999). Applying constructivism: A test for the learner as scientist.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7(3), 15-31. https://doi.org/10.1007/BF02299631
  14. Dunbar, K. & Blanchette, I. (2001). The InVivo/InVitro approach to cognition: the case of analogy.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5, 334-339. https://doi.org/10.1016/S1364-6613(00)01698-3
  15. Grigorenko, E. L. & Sternberg, R. J. (1995). Thinking styles. In Donald H. Saklofske & Moshe, Zeidner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personality and intelligence. NY: Plenum Press, pp. 205-229.
  16. Grigorenko, E. L. & Sternberg, R. J. (1997). Styles of thinking, abilities and academic performance. Exceptional Children, 63, 295-312. https://doi.org/10.1177/001440299706300301
  17. Kasperson, C. J. (1978). Psychology of the scientist: XXXVII. Scientific creativity: A relationship with information channels. Psychological Reports, 42, 691-694. https://doi.org/10.2466/pr0.1978.42.3.691
  18. Klauer, K. J., Willmes, K., & Phye, G. D. (2002). Inducing inductive reasoning: Does it transfer to fluid intelligence?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7, 1-25. https://doi.org/10.1006/ceps.2001.1079
  19. Koslowski. B. (1996). Theory and evidence: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reasoning. Cambridge, MA: MIT Press.
  20. Solso, R. L. (2001). Cognitive psychology, 6th ed. New York: Allyn & Bacon.
  21.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3). Creative giftedness: A multivariate investment approach. Gifted Child Quarterly, 37, 7-15. https://doi.org/10.1177/001698629303700102
  22. van Someren, M. W., Barnard, Y. F., & Sandberg, J. A. C. (1994). The think aloud method: A practical guide to modeling cognitive processes. San Diego, CA: Academic press.
  23. Zhang, L. F. (2001). Do thinking styles contribute to academic achievement beyond self-rated abilities? The Journal of Psychology, 135(6), 621-637. https://doi.org/10.1080/00223980109603724
  24. Zimmerman, C. (2000).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reasoning skills. Developmental Review, 20(1), 99-149. https://doi.org/10.1006/drev.1999.0497

피인용 문헌

  1. The Development of Descriptive Paper Test Items for Evaluat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ductive Scientific Knowledge Generating Ability - Focused on the Duck Observation and Classification Test I vol.44, pp.4, 2016, https://doi.org/10.15717/bioedu.2016.44.4.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