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esearch on Establishing Master Plan to Foster Creative Human Resources

창의인재육성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 Seo, Ji-Yeon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
  • Kim, Sung-Kook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
  • Byon, Jae-Gyu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 Received : 2011.05.04
  • Accepted : 2011.06.14
  • Published : 2011.06.30

Abstract

Enhancing individual competitiveness as well as national competitiveness by fostering creative human resources are one of the important visions of the nation. Thus, fostering creative human resources should be important mission of the n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what type of creative human resources is possible, based on Korean culture and background. Qualitative research experts was given to six experts of academics, institutes, and industries in science, humanities, social science, and art. The result indicated that key words for fostering creative human resources in Korea are 'fusion' and 'integration', and the definition and factors of creative human resources as well as educational strategy to foster it depend upon them. How to foster creative human resources in life-long learning also discussed.

본 연구는 개인의 역량 강화와 국가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하는 창의인재육성 실현이라는 비전을 추진하기 위해, 한국적 토양과 문화를 고려한 창의인재육성의 방향성을 정립하기 위한 기초연구의 일환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인문사회, 예술, 과학 영역 및 산학연 전문가 6인을 대상으로 3차에 걸친 질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한국적 창의인재에 대한 정의와 그 요소, 이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적 전략을 '융합'과 '통합'의 키워드에서 찾을 수 있었고, 세부적으로는 평생교육측면에서 창의인재육성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연구할 수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원도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kwe.go.kr (검색일: 2010. 10. 20)
  2.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goe.go.kr (검색일: 2010. 10. 20)
  3. 경상남도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gne.go.kr (검색일: 2010. 10. 20)
  4. 경상북도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gbe.go.kr (검색일: 2010. 10. 20)
  5. 고형일 편저 (2008). 세계의 수월성 교육.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6. 광주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gen.go.kr (검색일: 2010. 10. 20)
  7. 구자억 (2002).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영재교육. 서울: 문음사.
  8. 김성열 (2010). 일본과 핀란드의 과학 교실 학습으로부터 배워야 할 것들.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0-4-1.
  9. 김승보 (2007). 평생학습사회 만들기: 교육에서 학습으로.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교육개혁포럼.
  10. 김영희 (2010). 덴마크식 교육법. 서울: 명진출판.
  11. 김왕동, 성지은 (2009). 창의적 인재육성의 근본적 한계와 당면과제. 서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12. 김춘일 (2006). 창의성 교육의 국제 동향-영.미.독.일의 경유를 중심으로. 유아교육, 15(3), 225-244.
  13. 김희원 (2003). [세계의 과학영재] 미래를 낚아라-상상을 펼쳐라. 한국일보 2003. 2. 16일자 기사. http://http://news.naver.com (검색일: 2010. 09. 26)
  14. 대구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dge.go.kr (검색일: 2010. 10. 20)
  15. 대전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dje.go.kr (검색일: 2010. 10. 20)
  16. 백경미 (2009). 영국 초등학교 창의성교육의 현황. 한국초등교육학회 2009년 학술대회.
  17. 부산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pen.go.kr (검색일: 2010. 10. 20)
  18. 서울특별시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sen.go.kr (검색일: 2010. 10. 20)
  19. 송충한, 송재준, 정재승, 김성근, 금종해, 김대식, 박인호, 윤호규, 장대익 (2009). '창의한국' 을 선도할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정책연구. 대전: 한국연구재단.
  20. 울산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use.go.kr (검색일: 2010. 10. 20)
  21. 인천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ice.go.kr (검색일: 2010. 10. 20)
  22. 전라남도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jne.go.kr (검색일: 2010. 10. 20)
  23. 전라북도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jbe.go.kr (검색일: 2010. 10. 20)
  24.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jje.go.kr (검색일: 2010. 10.)
  25. 조대연, 김희규, 김한별 (2008). 미래의 평생학습사회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 연구. 서울: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8-7-3.
  26. 조선일보 2007. 1. 5일자 A12면(특집) 기사 : 창의성 교육현장 - (4)영국 크라이스트 처치 커시드럴 스쿨.
  27. 조선일보 2007. 1. 9일자 A12면(특집) 기사 : 창의성 교육현장 - (5)이스라엘 초.중등 창의성 영재교육.
  28. 조선일보 2007. 1. 16일자 A14면(특집) 기사 : 창의성 교육현장 - (8)싱가포르 국립대 수학.과학중고교.
  29. 조선일보 2007. 1. 19일자 A12면(특집) 기사 : 창의성 교육현장 - (6)이스라엘 예술과학 아카데미(IASA).
  30. 조연순, 정혜영, 백경미 (2010). 창의성 증진 요소와 교수.학습과정 특성 탐색: 영국 초등학교 창의성 교육 사례연구. 초등교육연구, 23(2), 95-120.
  31. 조연정 (2009). 교육계 화두로 떠오른 핀란드 교육 속속들이 살펴보기: 3회 연속 국제학력평가 1위 핀란드 교육. http://search.chosen.com (검색일: 2010. 09. 26)
  32. 충청남도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cne.go.kr (검색일: 2010. 10. 20)
  33. 충청북도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cbe.go.kr (검색일: 2010. 10. 20)
  34. 최혜원 (2010). [핀란드 교육] 핀란드에서 선생님이 되려면. 주간조선, 2098호, 2010. 3. 29 일자 기사. http://weekly1.chosen.com (검색일: 2010. 09. 26)
  3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2008 국제 교육연구.사업 -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교육평가동향.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2009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동향 연구: 덴마크, 독일, 미국, 싱가포르, 영국, 이스라엘, 프랑스, 핀란드, 호주.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7.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총서기획팀 (2010). 핀란드 교육혁명. 서울: 살림터.
  38. 한국과학창의재단 (2009). 국내외 수학과학 및 창의교육 정책 동향 및 교육사례 조사 분석.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39. Mihaly, C. (1996).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Y: Harper Collins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