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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스토밍과 WebStorming의 아이디어 발상량(發想量) 비교 연구

A Study on Comparative Amount of Idea Thinking between Brainstorming and Webstorming

  • 한경돈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 박대우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투고 : 2011.07.07
  • 심사 : 2011.07.22
  • 발행 : 2011.08.31

초록

창의적인 디자인 컨셉(Concept) 개발을 위해서는 팀원들의 아이디어 발상량(發想量)이 매우 중요하다. 기획에서 제안까지 브레인스토밍 발상 방법을 통하여 과제에 대한 창의적인 문제점 도출(導出)과 해결 방안에 대한 과정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아이디어 발상량 도출은 자유로운 생각들을 단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처음부터 좋은 아이디어를 내려하기 보다는 많은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은 기존의 실제(實際) 브레인스토밍의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웹(Web) 환경에서 업그레이드(Upgrade) 되어진 네트워크 서비스와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아이디어 발상과 정리(整理)를 전개하는 것이다. "Webstorming" 프로그램의 Brainwriting과 Braindrawing 과정을 통해 장소나 시간 제약 없이, 쓰기, 그리기를 통하여 요소(要素) 군집(群集)별 아이디어 발상량을 비교한 후에, 디자인 팀원들의 요소 군집별 특성을 분석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디자인과 IT관련 기술을 응용하여, 상품 기획, 상품 개발, 마케팅에 활용함으로서 국가적인 디자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To develop a creative design concept, amount of idea thinking between team members is important. In the process of planning to proposal brainstorming helps clarification of problems and allows a creative solution. Here, idea generation is to express thinking into words, and greater amount of idea is more valued than to choose one fine idea at first. This paper studies actual processes of brainstorming, and we utilize network services upgraded in Web and multimedia techniques to develop idea with arrangement. We compare the amount of idea generation by groups and topics with Brainwriting and Braindrawing of Webstorming, without limitation of space and time. Then, we propose a creative idea thinking by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design team members in various aspects. This result will contribute in improving national potential value and design competitiveness by the help of design and IT, on product research and marketing.

키워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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