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초등학생 독서치료 프로그램 관련 학위논문의 동향 분석: 2003-2010

A Trend Analysis on the Bibliotherapy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2003-2010

  • 정수연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 이명규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투고 : 2011.08.26
  • 심사 : 2011.09.09
  • 발행 : 2011.09.30

초록

이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의 독서치료 프로그램과 관련한 2003년부터 2010년까지의 학위논문을 대상으로 그 현황과 독서치료 과정, 내담자 문제유형과 문제내용, 독서치료에 활용한 도서 등의 동향을 분석한 것이다. 독서치료는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 그리고 임상적 치료적 독서치료의 과정은 도입, 전개, 평가 등의 모든 단계의 적용이 더욱 효과적이다. 내담자의 문제유형과 내용은 심리 사회적 문제나 정신장애 문제로서 사회성 결여,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결여, 우울, 불안, 학습태도 산만 등이다. 임상적 치료적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목록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임상 치료적 독서치료 관련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될 것이며 앞으로 임상 치료적 독서치료 연구자에게 연구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This study analyze the process of bibliotherapy, the typical problems of participant, and the trend on books of bibliotherapy, using the theses about clinical bibliotherapy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2003 to 2010 in Korea. Bibliotherapy has been studied at various academic fields. And the bibliotherapy process for all steps of readiness, comprehension-building, and evaluation is more effective in clinical bibliotherapy. Typical problems and contents of participant deal with a lack of sociality, a lack of self-conception and self-esteem, depression, a feeling of uneasiness, and desultory attitude of learning as the problems of psychosocial risk or mental disorders. And also, bibliotherapist need to develope suitable list of books for the typical problems of participant. The study is to present basic data for clinical bibliotherapist and researcher and to indicate the direction of their study in the future.

키워드

참고문헌

  1. 김갑선. 2007. 독서치료 관련 학위논문의 연구 경향 분석: 1984-2006. 독서문화연구, 6: 153-187.
  2. 김영애. 2006. 독서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3. 김정근. 2004. 상처받은 마음의 유능한 주치의, 독서. 사람과 책, 8: 56-59.
  4. 김정근. 2005. 독서치료의 현 단계. 도서관 문화, 46(2): 46-49.
  5. 김춘경. 2000. 문학의 치료적 기능을 이용한 놀이치료: 독서치료를 중심으로. 놀이치료연구, 4(2): 3-27.
  6. 김현희, 서정숙, 김세희, 김재숙, 강은주, 임영심, 박상희, 강미정, 김소연, 정은미, 전방실, 최경. 2004. 독서치료. 서울: 학지사.
  7. 김현희, 김재숙, 강은주, 나해숙, 양유성, 이영식, 이지영, 정선혜. 2010a. 상호작용을 통한 독서치료. 서울: 학지사.
  8. 김현희, 명창순, 이동희, 이리아, 이승연. 2010b. 상호작용 독서치료 사례집. 서울: 학지사.
  9. 윤인현. 2006. 독서치료에 관한 자료 연구. 독서문화연구, 5: 117-139.
  10. 인형숙. 2008. 어린이를 위한 독서치료연구의 국내 동향분석: 2001년-2007년도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11. 최태산, 최명선, 곽민정, 강지희, 이정이. 2006. 국내 독서치료 연구 동향: 독서치료 관련 논문을 중심으로(1988-2005). 놀이치료연구, 9(1): 17-31.
  12. 한윤옥. 2009. 독서치료를 위한 기본조건: 상황별 독서목록. 독서대학 자료집: 책읽기를 통한 마음의 상처 치유하기.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3. 황금숙. 2005. 국내 독서치료 연구동향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36(1): 117-130.
  14. Doll, Beth and Doll, Carol.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lorado: Libraries Unlimited.
  15. Gambrill, E. 1997. Social Work Practice: A Critical Thinker's Guide.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6. Hynes, A. M. and M. Hynes-Berry, 1994. Biblio/ Poetry Therapy-the Interactive Process: A handbook. St. Cloud, MN: North Star Press of St. Cloud.
  17. Lack, C. R. 1985. Can Bibliotherapy Go Public? Collection Building. Spring: 27-32. In Doll, Beth and Doll, Carol.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lorado: Libraries Unlimited.

피인용 문헌

  1. 학술지 중요도와 키워드 순서를 고려한 단어동시출현 분석을 이용한 독서분야의 지적구조 분석 vol.25, pp.1, 2011, https://doi.org/10.14699/kbiblia.2014.25.1.295
  2.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연구행태 분석 - 2001년-2014년 학술논문을 중심으로 - vol.25, pp.4, 2014, https://doi.org/10.14699/kbiblia.2014.25.4.147
  3. 국외 독서 및 독서교육 연구동향 분석: 문헌정보학 분야를 중심으로 vol.32, pp.3, 2011, https://doi.org/10.3743/kosim.2015.32.3.069
  4. 학교도서관·사서교사 주제 학술논문의 연구 성향 분석 vol.28, pp.4, 2011, https://doi.org/10.14699/kbiblia.2017.28.4.181
  5.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연구 동향 분석 vol.28, pp.4, 2017, https://doi.org/10.14699/kbiblia.2017.28.4.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