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인애 (1999). PBL방식에 의한 과정 개발 및 적용 사례: 삼성전자의 변화 유도형 리더십 개발을 위한 팀 리더과정.
- 강인애 (2003). PBL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 강인애.정준환.정득년 공저 (2007). PBL의 실천적 이해, 서울: 문음사.
- 강한규.김회용.김두규 (2011). 스토리텔링 기반의 교수-학습과정안 구안 및 현장적용 가능성탐색, 수산해양교육연구 23(2), 302-318
- 교육과학기술부 (2008a). 초등학교 교수자용 지도서 사회 5-1. 서울: (주) 두산.
- 교육과학기술부(2008b).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광주: 한솔사.
- 교육인적자원부 (2004a). 인적자원개발 혁신을 위한 유비쿼터스 학습체제 구축방안.
- 교육인적자원부(2004b). 초등학교 교수자용 지도서 사회 4-2,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학사전 편찬 위원회 (1996). 교육학대사전, 서울: 교육서관.
- 권성호(2007). u-러닝 연구학교 실천사례 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72-80
- 김경희 (2008). PBL(Problem-Based Learning) 에 대한 초등학교 교수자들의 인식 및 실천방안,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선자 (1998) 구성주의에 의한 초동학교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적용-PBL방법에 의한 사례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연숙 (2006). 지역사회 현장체힘학습에 대한 유치원교수자의 인식 및 실태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진(2006). 웹을 활용한 체험학습 교수설계모형 개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희경(2004). e-러닝 기반 PBL 지원 프로세스 (Problem-Based Learning Support process) 의 적용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노무라총합연구소(2003).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신사회 시스템, 서울:전자신문사.
- 두산동아편집부(1996). 두산세계대백과사전, 서울: 두산동아.
- 류달영 (2005). 교육의 유비쿼터스화 국가사회적 영향 NAC CIO REPORT, 화국전산원.
- 류영호(2008) 공학설계교육 개선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수활동 지원 모형 개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류지헌(2006). 증강 현실 기반 차세대 체험형 학습 모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CR2006-18, 19-41.
- 민윤정(2006). 유비쿼터스 기반의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 설계 및 구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수홍.김두규.강문숙 (2010). UCC 프로젝트 학습 모형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22(3), 402-419.
- 박수홍.백은옥.안재순(2002). Usability Evaluation case study of an Educational Electronic Perfonnance Support System (E-EPSS), 교육정보방송연구 8(1), 23-47.
- 김두규.박수홍.홍진용.우차섭 (2008). 지식 창출형 e-PBL 지원시스템의 개념적 모형 구안 - 해군 e-PBL 지원시스템을 중심으로, 한국정보교육학회지 12(4), 437-448.
- 박인옥(1998). 문제 중심 학습이 경제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정선 (2001). 구성주의 교육철학에 기초한 사회과 수입설계와 적용,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정환.우옥희 (1999). PBL이 학습자의 메타인지수준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15(3), 55-82.
- 박지희 (2003). 웹기반 PBL에서 자료 공유여부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경선 (2002) 웹을 활용한 PBL 모형이 학습자의 문제 해결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정돈.안병헌 (2005). 하워드 배로우스의 PBL법,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손미 (2007).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에서 체험학습의 가능성파 실현 조건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11(1), 143-172
- 손주원 (1997). 현장학습의 계획 및 실제, 연구 월보 3-4원호, 재인용: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2000). 산 지식을 익히는 체험학습 길라잡이,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 송해덕 (2008). 미래학습응 위한 u-러닝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열린교육연구 16(1), 39-56.
- 양윤경 (2007). e-PBL 기반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 Blended Learning 전략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오영태 (1993). 사회과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 오필우(2007). 현장체험학습에서 반성적 사고 증진을 위한 유비쿼터스 모형 E-FEL의 개발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원종문(2000).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문제해결력 신장방안, 교육연구 12, 53-54.
- 유영만 역 (1997). 초학습초직 구축법, Michael Marquardt (1997) Building the Learning Organization, McGraw-Hill Book co. Singapore, 서울: 창현출판사.
- 이상수(2006). Blended learning을 위한 수업설계원리, 2006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83-98.
- 이숙염 (2004). 초등 사회과에서의 문제 중심 교수학습과정안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옥화.주종혁.허희옥.강신천(2005) 신기술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한국교육 학술정보원연구보고 KR 2005-25.
- 임정훈(2007). Blended Leaming 기반 PBL의 초등학교 현장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논단 6(2), 15-45.
- 임정훈.송상호.이준. 최정임(2005). 초.중등교육에서의 e-러닝 지원전략 연구, 경상북도 교육청 지원 정책 연구 보고서.
- 장은영(2005). 체험관광의 이론과 실제, 서울: 백산출판사.
- 장경원(2005). 온라인 問題基盤學習 設計模型 開發 硏究,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환상(2007). u-러닝 환경에서 PDA를 이용한 현장학습 지원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병기 외 (1995). 신간 사회과 교육론, 서울: 교육 출판사.
- 정주영(2007). 블렌디드 액션러닝 지원시스템 개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연순(2006). PBL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조일현 외(2006). 유비쿼터스 기반의 차세대 학습 모델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6-4.
- 최정임(1997). 컴퓨터 수행지원 시스템 (EPSS)의 개념 및 설계 원리, 교육공학연구 13(2), 361-377.
- 최정임(2006). PBL 효과성에 대한 연구: 성찰일기에서 니타난 학습자의 태도 및 인지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94-109
- 하원규.김동환. 최남회 (2002) 유비쿼터스 IT혁명과 제 3공간. 서울: 전자신문사.
- 한국교육학숭정보원(2005a). 교육정보화 용어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자료 RM 2005-25.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5b). u-러닝 시작하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자료 TM 2005-14.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5c). 미래교육을 위한 u-러닝 교수-학습 모델 개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 보고 CR 2005-12.
- 한면희 외(1998). 사회과교육 서울: 갑을출판사.
- 홍경선(1999). PBL 원리를 적용한 웹기반 교육의 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15(1), 55-68.
- 홍선주(1998). EPSS의 기반과 통합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주연 (2000). 웹 기반 초등 사회과에서 문제 중심 학습이 아동의 이해력과 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spy, D. N., Aspy, C. B., & Quinby, P. M. (1993). What doctors can teach teachers about problem-based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50(7), 22-24.
- Banerji, A. (1995). Electronic Performance Support Systems,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in Education, 54-60.
- Barrows, H. S.(1994). Practice-based learning: Problem-based learning applied to medical education, Springfield,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 Barrows, H. S., & Myers, A. (1994). Porblem based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onograph. Springfield, IL: Problem Based Learning Institude, Lanphier School, and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Medical School
- Barrows, H. S.(1996). Problem-based learning in Medieine and Beyond: A Brief Overview. In L. Wilkerson & W. Gijselaers(Ed.), Bringing Problem-Based Higher Edueation: Theory and Practice: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8(5-6). San Fransiseo: Jossey-Bass.
- Barrows, H. S., Tamblyn, R. M.(1980). Problem -bascd Learning: An approach to Medical Edueation, New York: Springer.
- Carr. C.(1992). PSS! Help when you need it. Training & Development, 46(6), 31-38.
- Evensen, D. H. & Hmelo, C. E.(2000). Problem -based learning: A research perspective on leaming interaction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ates.
- Fogarty, R. (1997). Problem-based learning & other currilum models for the multiple intelligences classroom. Arlington heights. IL: IRI SkyLight.[online], Available: Retrieved july 18, 2009. from http://www.samford.edu/pbl/res_monographs. html.
- Gery, G.(1991). Electronic Performance Support Systems: How and Why to Remake the Workplace through the Strategic Application of Technology, Boston: Weingarten Publications.
- Jonassen, D. H.(2000). Toward a design theory of problem solving. ETR&D, 48(4), 63-85. https://doi.org/10.1007/BF02300500
- Laffcy, J.(1995). Dynamic in Electronic Perfomance Support Systems, Performance Improvement Quarterly, 8(1), 31-46.
- Levin, B. B.(2001). Energizing teacher educ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with Problem-based learning, Alexandria, VA :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Moore, M, & Kearsley(2005). Distance Education a Systems view(end Ed.), Belmont, CA: Thomson Wadsworth.
- Ogata, H., and Yano, Y.(2003). Supporting Knowledge Awareness for a Ubiquitous CSCL, eLearn 2003, 2362-2369, I'hoenix, Arizona, USA, November 7-11, 2003.
- Pea, R.(1993). Practice of distributed intelligence and designs for education. In G. W. Sallomon (Ed.), Dislributed cognilion-psychological eduea-tional considerations, (47-87),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aybould, B.(1990). Soving Human Performance Problem with Computers, Performance & Instruction, November/December.
- Richards, C.(2001). A Project-Based Learning approach to the intergration of internet resources in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22(2), 62-73.
- Rosenberg, Marc(1995). Performance Technology, Performance Support, and the Future of Training. a commentary, Performance Improvement Quarterly, 8(1), 94-99.
- Savery, J. R.(2006). Overview of PBL: Definition and Distinctions, The Interdisciplinary Jurnal of Problem dased Learning, 1(1), 57-75.
- Savery, J., & Duffy, T.(1994). Probleem-based learning : An instructiona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 framework, Educational Technology, 34(7), 1-16.
- Senge, P. M.(1990). The Fifth Discipline: The art and practice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NewYork: Doubleday.
- Stevens, G., & Stevens, F.(1996). The truth about EPSS. Training & Development, 50(6), 59-61.
- Weiser, M.(1991). The computer for the 21 century; 94-100.
- Woods, D. R.(2000). Problem-based learning: How to Gain the Most from PBL Malden, Ontario: McMaster University.
- Zumbach, J., Hillers, A., & Reimann, P.(2004). Supporting Distributed Problem Based Learning: The use of Feedback Mechanisms in Online Learning: Theory & Practice, 86-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