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민, 곽경화, 남정희 (2006). 논의과정을 강조한 교수∙ 학습 전략이 중학생들의 인지발달, 과학개념 이해,과학관련 태도 및 논의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450-461.
- 권치순, 박도영 (1990). 국민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조사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0(2), 39-47.
- 노태희, 차정호 (2000). 컴퓨터실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과 컴퓨터 관련 태도 및 컴퓨터 경험의 관계성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12-19.
- 박민정, 전동렬 (2008). 과학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방법으로써 교사 추천제 분석: 학생의 과학적 태도, 탐구력,사고력, 문제 해결력,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2), 111-119.
- 박은미, 강순희 (2007). 가설-연역적 수업 프로그램이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225-234.
- 송영욱, 김범기 (2010). 과학적 태도 요소 선정 및 학교, 가정, 사회 상황을 고려한 과학적 태도 측정 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4), 375-388.
- 이경훈 (1998). 고등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415-425.
- 이미경, 김경희 (2004).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성취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99-407.
- 이미경, 홍미영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추이 분석 및 국제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27(3), 201-211
- 이지애, 박수경, 김영민 (2012). 과학영재의 이공계 대학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요인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15-29.
- 장창원, 김승연(2002). 구조적 측면에서 접근한 이공계 기피현상의 원인분석과 정책과제. 직업교육연구,21(2), 115-140.
- 조현순, 정영란 (1995).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환경 문제에 대한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3), 310-315.
- 허명 (1993). 초∙중∙고 학생의 과학 및 과학교과에대한 태도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34-340.
- 홍정림 (2001).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한 STS(과학-기술-사회)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및 STS에 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422-432.
- Aikenhead, G. S. (1996). Science education: Border crossing into the subculture of scien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7, 1-52.
- Blalock, C. L., Lichtenstein, M. J., Owen, S. V., Pruski, L. A., Marshall, C. E., & Toepperwein, M. A. (2008). In pursuit of validity: A comprehensive review of science attitude instruments 1935-2005.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 961-977.
- Brace, N., Kemp, R., & Snelgar, R. (2003). SPSS for psychologist: A guide to data analysis using SPSS for windows (2nd ed.). Mahwah, NJ: Lawrence Erlbaum.
- Costa, V. B. (1995). when science is another world- Relationships between worlds of family, friends, school, and science. Science Education, 79, 313-333. https://doi.org/10.1002/sce.3730790306
- Fraser, B. J. (1978). Development of a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Science Education, 62(4), 509-515. https://doi.org/10.1002/sce.3730620411
- Fraser, B. J. (1981).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Hawthorn, Victoria: The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 Gardner, P. L. (1975). Attitudes to science: A review.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 1-41. https://doi.org/10.1080/03057267508559818
- Khalili, K. Y. (1987). A crosscultural validation of a test of science related attitud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4(2), 127-136. https://doi.org/10.1002/tea.3660240205
- Krogh, L. B. (2011). New approaches to the study of students/ response to science. In I. M. Saleh & M. S. Khine (Eds.), Attitud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Classic and contemporary measurements (pp. 45-80). Charlotte, N. C. : Information Age Publishers.
- Krogh, L. B., & Thomsen, P. V. (2005). Studying students' attitudes towards science from a cultural perspective but with a quantitative methodology: Border crossing into the physics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3), 281-302. https://doi.org/10.1080/09500690412331314469
- Mayer, V. J., & Richmond, J. M. (1982). An overview of assessment instruments in science. Science Education, 66, 49 .66.
- Osborne, J. F., Simon, S., & Collins, S. (2003). Attitudes towards sci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ts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9), 1049-1079. https://doi.org/10.1080/0950069032000032199
- Owen, S. V., Toepperwein, M. A., Marshall, C. E., Lichtenstein, M. J., Blalock, C. L., Liu, Y., Pruski, L. A., Grimes, K. (2008). Finding pearls: Psychometric reevaluation of the Simpson-Troost Attitude Questionnaire (STAQ). Science Education, 92(6), 1076-1095. https://doi.org/10.1002/sce.20296
- Pell, T., & Jarvis, T. (2001). Developing attitude to science scales for use with children of ages from five to eleven yea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8), 847-862. https://doi.org/10.1080/09500690010016111
- Phelan, P., Davidson, A. L., & Cao, H. T. (1991). Students multiple worlds-Negotiating the boundaries of family, peer, and school cultures. Anthropology & Education Quarterly, 22, 224-250 https://doi.org/10.1525/aeq.1991.22.3.05x1051k
- Ramsden, J. (1998). Mission impossible? Can anything be done about attitude to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 125-137. https://doi.org/10.1080/0950069980200201
- Simpson, R. D., & Troost, K. M. (1982). Influences on commitment to and learning of science among adolescent students. Science Education, 66, 763-781. https://doi.org/10.1002/sce.3730660511
- Smist, J. M., Archambault, F. X., & Owen, S. V. (1994, April). Gender differences in attitude toward science.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New Orleans, LA.
- Tabachnick, B. G., & Fidell, L. S. (1996).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NewYork, NY: Harper Collins College.
- Taconis, R., & Kessels, U. (2009). How choosing science depends on students' individual fit to'science cul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8), 1115-1132. https://doi.org/10.1080/09500690802050876
Cited by
- 과학 교육에서의 평가 연구 동향 vol.36, pp.4,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4.0563
- 지역의 지질 자료를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vol.10, pp.2, 2017, https://doi.org/10.15523/jksese.2017.10.2.173
- 과학 관련 정의적 영역 검사 도구 활용 및 개선 내용 분석 vol.39, pp.2,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2.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