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Yangsan ICD

양산 ICD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이동훈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물류대학원) ;
  • 김율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 박호 (군산대학교 물류학과) ;
  • 신재영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Received : 2015.11.12
  • Accepted : 2015.12.30
  • Published : 2015.12.31

Abstract

Yangsan ICD (Inland Container Depot) has played an important role for Busan Port and Korea's port & logistics industries, increasing international logistics competitiveness and containers' transportation competitiveness in Busan region dealing with 1330 thousand TEU in 2005, since its opening in March 2000. However, it is necessary to seek new measures to revitalize Yangsan ICD, since its cargo volume decreased rapidly owing to the opening of Busan New Port and hinterland in 2006. This study constructed an evaluation model using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and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local businesses and persons concerned in Yangsan ICD to seek measures for revitalization. The results suggest that Yangsan ICD needs to switch functions to logistics centers (terminal facilities, logistics warehouse) for revitalization considering its advantage of facility location. Moreover, by extending the utilization period and securing building-to-land ratio, existing and new businesses' stable activity should be guaranteed. Furthermore, utilizing facilities such as the railway station in ICD, an active railway revitalization policy may increase cargo volume. Yangsan ICD should perform its role as an inland logistics depot through the revitalization of railway freight transportation in the national logistics system focusing on road freight transportation.

양산 ICD(Inland Container Depot)는 2000년 3월 개장 이후 2005년 133만 TEU를 처리하여 국제물류경쟁력과 부산지역의 컨테이너화물 운송 경쟁력을 높여 부산항 및 우리나라 항만물류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2006년 부산항 신항 개장과 신항배후부지의 조성에서 물동량이 급감하여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안이 모색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활용하여 평가모형을 설정하고, 양산 ICD 내 입주기업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양산 ICD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의 결과, 양산 ICD 활성화 방안으로 입지와 시설의 장점을 고려한 물류시설(공동집배송센터, 물류창고)로의 기능전환이 필요하며, 이용기간 연장, 건폐율 확보를 통해 기존 및 신규 기업활동의 안정성을 보장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ICD 내 철도역 등 시설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철도활성화 정책을 통해 철도택배 등을 활용하여 신규 물동량을 창출하고, 공로 중심의 국가물류체계에서 철송 활성화를 통한 내륙물류기지로서의 그 역할을 제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병기(2011), "양산 ICD 기능 재정립을 통한 활성화 방안",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율성.김상열(2011),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에 관한 연구", 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7호, 73-90.
  3. 이길남(2005),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의한 물류비 절감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국제상학, 제22집 제3호, 91-116.
  4. 윤광운.김현.이춘수(2010), "사업다각화를 통한 양산 ICD의 경쟁력 강화방안: 택배물류기지화와 물류센터중심으로", 물류학회지, 제20권 제1호, 55-78.
  5. 윤동희.주용준(2012), "의왕 ICD 철도수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22집 제3호, 171-191.
  6. 조근태.조용곤.강현수(2003), 앞서가는 리더들의 계층분석적 의사결정, 동현출판사.
  7. 조수현(2013), "내륙컨테이너기지(ICD) 및 인입철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철도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조현수(2011), "평택 ICD 입지후보지 선정의 타당성에 대한 연구", 한국지역경제학회, 제9권 제3호, 221-243.
  9. 조욱래(2008), "의왕 ICD 철도수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TOC 사고프로세서를 이용한 의왕 ICD 공용 CY 철도수송 활성화방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정웅기(2014), "영남권 내륙화물기지 활성화 시급, 대경 CEO BRIEFING", 대구경북연구원, 2014. 6. 3.
  11. 최영봉.이춘수(2009), "부산지역 ICD의 TPL(Third Party Logistics) 서비스의 기능 강화에 관한 연구", 항만경제학회지, 제22집 제3호, 165-182.
  12. 최재완(2009), "우리나라 내륙컨테이너기지(ICD)의 활성화 방안",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최원강(2011), "양산내륙컨테이너기지(ICD) 기능 전환을 위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Satty, T. L.(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New York, McGraw-H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