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남자 고등학생들의 삶의 질, 가족건강성,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Quality of Life, Family Strength, Self-Resilience on the School Adjustment in Male High School Students

  • 투고 : 2014.12.01
  • 심사 : 2015.01.06
  • 발행 : 2015.01.28

초록

남자 고등학생이 인지하는 삶의 질, 가족건강성,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성공적인 학교적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A시 소재의 1학년, 2학년 남자 고등학생 569명을 대상으로 삶의 질, 가족건강성,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t-test와 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아버지 직업, 어머니 학력, 학업성적, 경제 수준, 흡연과 음주 유무, 자살시도나 자살생각이 학교적응에 통계적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학업성적, 자살생각, 삶의 질, 가족건강성,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의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61.4%이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삶의 질, 가족건강성, 자아탄력성을 증진시켜주며,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학교와 가정, 사회가 연계된 프로그램의 시행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that influence school adjustment in male high school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569 male high school students (1th and 2nd grade) in A city. We analyzed quality of life, family strength, self-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of subjects.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 with the SAS program.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that school adjustment was significantly different by school achievement, financial abilities, job of father, scholarship of mother, smoking and drinking alcohol, suicidal ideation and suicide attempts. The school achievement, suicidal ideation, and other quality of life, family strength, self-residence explained 61.4% of school adjustment. Based on the results, if we develop the program which focusing on quality of life, family strength, self-resilience, we could make a meaningful improvement of school adjustment of high school student.

키워드

참고문헌

  1. 차은주, 인문계 고등학교의 자아탄력성, 학업적 실패내성,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2. 임정아, 이인수, "청소년기의 가족건강성과 학교적응 연구", 아동교육, 제15권, 제2호, pp.37-62, 2006.
  3. 교육부 보도자료, 2012학년도 초중고 학업중단 현황 조사발표, 2013년 9월 4일.
  4. 남영자, 박태영, "청소년의 가족건강성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4호, pp.47-71, 2009.
  5. 이숙영, "청소년의 가정환경과 학교적응 관계에서 자아탄력성, 학업스트레스, 정신건강 간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11호, pp.17-145, 2012.
  6. 최용민, 원상숙, "청소년의 가족건강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1호, pp.199-216, 2013.
  7. 김영민, 임영식,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잉적 양육, 자아탄력성,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제15권, 제2호, pp.343-366, 2013.
  8. 김민정, 류진아, "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가족건강성의 예측 변인",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2호, pp.231-255, 2012.
  9. 김노은, "대학생의 스트레스, 탄력성, 삶의 질의 관계, 청소년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pp.1-19, 2011.
  10. 박민주, 황기아, "청소년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학회지, 제10권, 제2호, pp.43-51, 2007.
  11. 이현림, 천미숙,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분석", 청소년학연구, 제10권, 제4호, pp.511-541, 2003.
  12. 주현정,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13. 구자은,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 적응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4. The WHOQOL Group,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quality of life assessment(WHOQOL): Position paper from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special issue on health - related quality of life: What is it and how should we measure it?," Social Science and Medicine, Vol.41, No.10, pp.1403-1409, 1995. https://doi.org/10.1016/0277-9536(95)00112-K
  15. 김아름, 청소년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6. 한용민, 대학생의 가족건강성, 자아탄력성과 우울의 관계에서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17. 유영주, "가족강화를 위한 한국형 가족건강성 척도 개발 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9권, 제2호, pp.119-151, 2004.
  18. 김경은, 최은희, "가족건강성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9권, 제4호, pp.641-653, 2010. https://doi.org/10.5934/KJHE.2010.19.4.641
  19. J. M. Richman, G. L. Bowen, and M. E. Woolley, School failure: An eco-interactional developmental perspective. In M. W. Fraser (Ed.), Risk and resilience in childhood: An ecological perspective (2nd ed). Washington, DC: NASW Press, 2004.
  20. J. Bolock and A. M. Kreman, "Q and Ego-resiliency :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2, pp.349-361, 1996.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21. E. M. Klohnen,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 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5, pp.1067-1079, 1996. https://doi.org/10.1037/0022-3514.70.5.1067
  22. 민성길, 이창일, 김광일, 서신영, 김동기, "한국판 세계보건기구 삶의 질 간편형 척도(WHOQOL-BREF)의 개발", 한국신경정신학회, 제39권, 제3호, pp.571-579, 2000.
  23. 이해리, 조한익, "한국 청소년 탄력성 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제18권, 제2호, pp.353-371, 2006.
  24. 김정남, "중,고등학생을 위한 학교적응척도 단축형의 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5권, 제3호, pp.497-517, 2013.
  25. C. K. Yang, J. K. Kim, S. R. Patel, and J. H. Lee, "Age-related changes in sleep/wake patterns among Korean teenagers," Pediatrics, Vol.115, pp.250-256, 2005. https://doi.org/10.1542/peds.2004-0815G
  26. 강영진, 이정화, "아동의 자아탄력성, 어머니의 양육 태도, 가족건강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pp.59-71, 2014. https://doi.org/10.13000/JFMSE.2014.26.1.59
  27. Selcuk R. Sirin, "Socioeconomic Status and Academic Achievement: A Meta- Analytic Review of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75, No.3, pp.417-453, 2005. https://doi.org/10.3102/00346543075003417
  28. S. Tong, P. Baghurst, G. Vimpani, and A. McMicheal, "Socioeconomic position, material IQ, home environment, and cognitive development," Journal of Pediatrics, Vol.151, pp.284-288. https://doi.org/10.1016/j.jpeds.2007.03.020
  29. 박광배, 신민섭, "고등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자살생각", 한국심리학회지 : 임상, 제10권, 제1호, pp.298-314, 1991.
  30. 정승현, 심미영, "청소년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275-284,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275
  31. 이영식, 서동수, 양석훈, 이길홍 "한국형 청소년 자살사고 설문 개발",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15권, 제2호, pp.168-177, 2004.
  32. 유재순, 손정우, 남민선, "청소년의 자살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19권, 제3호, pp.419-430, 2008.

피인용 문헌

  1.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ense of Community and Stress on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 Adjustment vol.24, pp.4, 2018, https://doi.org/10.4094/chnr.2018.24.4.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