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영미, 선미현 (2008). 유치원 실습지도교사의 실습관련 스트레스에 미치는 내.외적 요인. 열린유아교육연구, 13(4), 329-349.
- 교육부 (2014). 2014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 세종시: 교육부.
- 김미경 (2011). 교육실습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어려움과 극복요인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5(2), 135-160.
- 김선영, 서원경 (2010). 보육실습 현장에서 실습생에 들려주는 스트레스와 대처. 아동학회지, 31(2), 135-150.
- 김안나 (2011). 교육실습에 비춰진 예비유아교사의 감정에 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0(4), 19-49.
- 김정규 (2004). 유아교육실습. 서울: 동문사.
- 김창본, 김근규, 이일랑 (2013). 미국 예비유아교사의 사전실습에 대한 연구: 현장참여와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7(1), 163-193.
- 김현자 (2007). 실천적 지식 형성에 비추어 본 예비유아교사의 보육 실습 경험. 영유아교육연구, 10, 77-102.
- 류진희 (2006). 교육실습과 교육활동. 경기: 양서원.
- 류칠선 (1998). 유아교육과 학생의 교육실습 체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6, 287-310.
- 박수경 (2000). 유치원 교육실습생들이 실습 전후에 느끼는 불안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은미 (2009). 예비유아교사들의 실습불안과 갈등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4), 195-218.
- 박은혜, 조운주 (2013). 반성적 실천을 위한 유아교육실습. 서울: 창지사.
- 박정운 (2001). 개념적 은유 이론. 언어와 언어학, 28, 85-107.
- 박지선, 이대균 (2013). 장기현장실습 실행과정에서의 교사양성기관과 유치원현장, 예비유아교사의 어려움. 열린유아교육연구, 18(4), 515-541.
- 성은영 (2008).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신념 특성 및 교수수행 과정에서의 어려움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3(2), 137-163.
- 신은희 (2003).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 불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지령 (2014). 예비유아교사들의 보육실습 경험 이야기: 반성적 내러티브를 통하여. 유아교육연구, 34(2), 165-184.
- 염지숙 (2003). 유아교육실습: 예비교사들의 경험 이야기. 한국교사교육, 20(2), 223-248.
- 윤희경 (2007).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실습생이 보육실습에서 경험한 갈등 분석. 영유아교육연구, 10, 33-54.
- 이명순 (2000). 유치원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희 (2001). 유치원 실습지도교사가 인식한 실습생과의 갈등.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주헌 (2010).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교직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편성실태 분석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연구, 13, 17-32.
- 이진화, 유준호 (2009). 교육실습에서 나타난 예비유아교사 정서의 의미. 육아지원연구, 4(1), 47-68.
- 이현중 (2002). 유아교육 예비교사가 교육실습과정에서 느끼는 갈등 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5, 259-286.
- 조채영, 좌승화 (2014). 예비유아교사가 교육실습에서 경험한 갈등에 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3(2), 193-213.
- 주영은, 이은희 (2010). 사전실습에서 예비유아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4), 35-48.
- 차영숙, 강민정, 유희정 (2011). 예비유아교사들이 교육실습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긍정적 경험. 유아교육학논집, 15(3), 369-394.
- 천은숙 (1995). 교육실습을 통한 교사사회화 과정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한은미 (2014). 유아와 유아교사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메타포 분석.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Caruso, J. (2000). Cooperating teacher and student teacher phases of development. Young Children, 55(1), 75-81.
- Lakoff, G., & Johnson, M. (1980). Metaphors we live b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Marshall, H. H. (1990). Metaphor as an instructional tool in encouraging student teacher reflection. Theory into Practice, 29(2), 128-132. https://doi.org/10.1080/00405849009543443
- Moser, K. S. (2000). Metaphor analysis in psychology - method, theory, and fields of application. Forum Qualitative Sozialforschung/Forum: Qualitative Social Research [On-line Journal], 1(2). Retrieved from: http://www.qualitative-research.net/index.php/fqs/article/view/1090/2387
- Narayanan, S. (1997). A computational model of metaphoric reasoning about events. Retrieved from: http://www.icsi.berkeley.edu/-snarayan/metaphor.html
- Rand, M. K., & Shelton-Colangelo, S. (2003). Voices of student teachers(2n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Merrill Prentice Hall.
- Ray, A., Bowman, B., & Robbins, J. (2006). Preparing early childhood teachers to successfully educate all children: The contribution of four-year undergraduate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Chicago: Erikson Institute.
- Schnitzer, M. L. & Pedreira, M. A. (2005). A neuropsychological theory of metaphor. Language Sciences, 27(1), 31-49. https://doi.org/10.1016/j.langsci.2004.10.001
- Schon, D. (1993). Generative metaphor: A perspective on problem solving in social policy. In a. Ortony(Ed.), Metaphor and thought (2nd.) (pp.137-163).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podek. (1989). Implication theories early childhood teacher: Foundations for professionalism. In B. Spodek, D. N. Saracho & D. L. Peters(Eds.), Professionalism and early childhood practices.
피인용 문헌
- 역할놀이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은유분석 vol.18, pp.2,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7.18.2.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