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극복하고 학문적 기여를 한 수학자들과 특수수학교육 환경

Mathematicians who overcomes their disabilities

  • Park, Kyung-Eun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Sang-Gu (Department of Mathematics, Sungkyunkwan University)
  • 투고 : 2015.03.30
  • 심사 : 2015.07.17
  • 발행 : 2015.09.30

초록

인류의 진보를 이끈 많은 수학자 중에는 장애를 극복하고 커다란 업적을 이룬 장애인 수학자들이 적지 않다. 그리고 이들의 수학자로서의 성공은 장애와 수학을 연결하는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외에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를 극복하고 수학적 발전에 기여한 니콜라스 선더슨, 오일러, 루이스 캐롤, 솔로몬 레프셰츠, 루이스 앙투안, 가스통 줄리아, 레프 폰트랴긴, 아브라함 네메스, 존 내쉬, 버나드 모린, 아나톨리 뷔투쉬킨, 로렌스 바젯, 노베르토 살리나, 시어도어 카진스키, 리처드 보처즈, 디미트리 카네브스키, 황윤성, 엠마뉴엘 지록, 김인강, 재커리 배틀(한국이름: 이정남), 프라티쉬 다타 등과 같은 수학자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특수수학교육 환경에 대하여 논한다.

There are lots of disabled mathematicians who overcame their disabilities and made great achievement to the world of mathematics. In this article, we introduce disabled mathematicians who overcome their disabilities and contributes to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Nicholas Saunderson, Leonhard Euler, Lewis Carroll, Solomon Lefschetz, Louis Antoine, Gaston Maurice Julia, Lev Semenovich Pontryagin, Abraham Nemeth, John Nash, Bernard Morin, Anatoli G. Vitushkin, Lawrence W. Baggett, Norberto Salinas, Theodore John Kaczynski, Richard E. Borcherds, Dimitri Kanevsky, Hwang Yun-seong, Emmanuel Giroux, Kim In-kang, Zachary J. Battles, and Pratish Datta. As well, we classify mathematics education environments and the role education played in helping these mathematicians overcome their disabilities and other obstacles. Then, we discuss educational environmental changes in the 21st century for special mathematics educ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고강호 (2011). 시각장애인이 경험한 장애 의미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시각장애연구, 27(1), 25-47.(Go, K. H. (2011).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Disability Meaning that the Visually Impaired Experienced,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7(1), 25-47.)
  2.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2009). 고려대 한국어 대사전(Research Institute of Korean Studies (2009). Korean dictionary : Korea University.)
  3. 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년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3),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7-75호 및 제2007-79호에 따른.(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07), Commentary about the 2007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3).)
  4. 김동일.손지영.이재호.고혜정.정소라.백서연 (2013).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수학 중재에 관한 연구 : 문헌분석과 수학교사 면담을 중심으로, 시각장애연구, 29(2), 173-196.(Kim, D. I., Son, J. Y., Lee, J. H., Koh, H. J., Jeong, S. R. & Baek, S. Y. (2013). Research on Effective Mathematics Interventions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9(2), 173-196.)
  5. 김원기 (2010). 수학의 노벨상 ; 필즈상 이야기. 살림출판사.(Kim, W. G. (2010). Nobel Prize of mathematics ; Fields Medal story. Salim Publisher.)
  6. 김한규.이해균 (2009). 3개국간 수학 점자의 비교-분석을 통한 체계 연구(한국, 일본, 미국을 중심으로), 시각장애연구, 25(4), 01-19.(Kim, H. G. & Lee, H. G. (2009). The Study of Systems in the Braille Code of Mathematics through the Comparative-analysis among Three Countries - Focused on Korea, Japan and USA(Nemeth Code),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5(4), 1-19.)
  7. 류현.이해균 (2013). 시각장애학교 중등학생의 수학적 성향 분석, 시각장애연구, 29(3), 89-103.(Ru, H. & Lee, H. G. (2013). An Analysis on Mathematical Disposition of Secondary Course Students Attending Schools for the Blind,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9(2), 87-103.)
  8. 서승희 (2013). 독서 장애인용 전자책에서 Contents MathMl 수식의 독음 변환 기법 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멀티미디어과 멀티미디어과학전공 석사학위논문.(Su, S, H. (2013). A Study on Reading Technique of Contents MathML Expressions in e-Book for Reading-disabled Peopl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9. 우정호 (2010).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Woo, J. H. (2010). Principles and Methods of Learning-Teaching Mathematics(Korean),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0. 이미영.정주영 (2014). 수 감각 교수가 지적장애 학생의 수 개념에 미치는 효과, 통합교육연구, 9(2), 113-138.(Lee, M. Y. & Jung, J. Y. (2014). The Effects of Number Sense Instruction for Number Concept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The Journal of Inclusive Education 9(2), 113-138.)
  11. 이영인.추연구 (2012). 장애극복사례를 이용한 신문 활용 교육이 초등학교 일반학생의 장애수용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발달장애연구, 16(2), 47-66.(Lee, Y. I. & Chu, Y. G. (2012). The Effects of Newspaper in Education Based on Overcoming Cases of Disability on Chang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eptive Attitudes toward Disability,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n Developmental Disabilities 16(2), 47-66.)
  12. 이재화 (2011). 국내 독서 장애인을 위한 수식의 음성 변환기법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멀티미디어과학과 멀티미디어과학전공 석사학위논문.(Lee, J. H. (2011). A Study of Math to Speech Translation Techniques for Reading Disables in Korea,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3. 이지연.박순희 (2013). 입체도형 과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맹학생들의 수학적 표현과 오류 분석, 시각장애연구, 29(3), 103-129.(Lee, J. Y. & Park, S. H. (2013). An Analysis on Mathematical Representations and Errors of Students with Blindness in Problem Solving Process of Solid Figures,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9(3), 103-129.)
  14. 이태수.이승훈 (2012). 게임기반 디지털 교과서 활용이 정신지체 학생의 기초연산 수행능력 및 과제집중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8), 484-495.(Lee, T. S. & Yi, S. H. (2012). Effects of Game-Based-Digital Textbook on the Basic Arithmetic Abilities and the Task Attention of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Society 12(8), 484-495.) https://doi.org/10.5392/JKCA.2012.12.08.484
  15. 이효자.이동원 (2014).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수학과 수영역에 대한 실천적 지식 분석, 특수교육연구, 21(1), 151-174.(Lee, H. J. & Lee, D. W. (2014). An Analysis on Special School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in the Number Area of Mathematics Concerning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1(1), 151-174.)
  16. 임안수 (2008). 시각장애아 교육, 학지사.(Im, A. S. (2008). The Education of visual Disabilities, Hakjisa.)
  17. 한국장애인개발원 (2013). 장애인백서.(Korea Disabled people's Development Institute (2013). Paper on Disability.)
  18. 허일.원성옥 (2011). 장애학생 수학교육 현황과 개선 방안, 수학교육학술지, 1, 163-174.(Hoe, I. & Won, S. O. (2011). The Study on Realities and Improvements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Students with Disability, Studies in Mathematical Education 1, 163-174.)
  19. 홍애령 (2013). 장애를 넘어 춤추는 사람들, 장애의 재해석, 4, 92-140.(Hong, Y. L. (2013). People dancing beyond the disability, Reinterpretation of disability 4, 92-140.)
  20. 황민용.김정연 (2013). 시각장애학교 중등학생의 수학교과 태도 및 인식, 특수교육, 12(2), 161-184.(Hwang, M. Y. & Kim, J. Y. (2013). Special Education Research 12(2), 161-184.)
  21. 황수경 (2004), WHO의 새로운 국제장애분류(ICF)에 대한 이해와 기능적 장애 개념의 필요성, 노동정책연구, 4(2), 128-149.(Hwang, S. K. (2004). Understanding the New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ability and Introduction of the Concept of Functional Disability, Quarterly Journal of Labor Policy 4(2), 128-149.)
  22. Edwards, B. J. & Lewis. S. (1998). "The Use of Technology in Programs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in Florida".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and Blindness, May.
  23. Gourgey, K. L. (1998). Book Review, Project VISION: Visually Impaired Students and Internet Opportunities Now (JVIB, May 1998).
  24. Jackson, A. (2002). The World of Blind. Mathematicians, Notices of the AMS 49(10), 1246-1251.
  25. Jorgensen, Merrill & Packer (2008). Representations, Wavelets, and Frames; A Celebration of the Mathematical Work of Lawrence W. Baggett. Birkhauser Boston.
  26. Stevens, R. D. & Edwards, A. D. N. (1994). Mathtalk: The design of an interface for reading algebra using speech. in Zagler, W. L., Busby, G. & Wagner, R. R. (ed.) Computers for Handicapped Persons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ICCHP '94). Berlin: Springer-Verlag.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860 Edition, pp. 313-320.
  27. Thompson, D. M. (2005). LaTeX2Tri : Physics and Mathematics for the Blind or Visually Impaired. Technology, 3-6.
  28. http://www-history.mcs.st-and.ac.uk/Biographies/Saunderson.html
  29. http://en.wikipedia.org/wiki/Leonhard_Euler
  30. http://www.emiji.net/shop_contents/myboard_read.htm?myboard_code=sub3_6&myboard_idx=5703&idx=9992
  31. http://www-history.mcs.st-and.ac.uk/Biographies/Lefschetz.html
  32. http://math.stackexchange.com/questions/889594/who-are-some-blind-or-otherwise-disabled-mathematicians-who-have-made-important
  33. http://www-history.mcs.st-andrews.ac.uk/history/Biographies/Julia.html
  34. http://www-history.mcs.st-andrews.ac.uk/Biographies/Pontryagin.html
  35. http://en.wikipedia.org/wiki/Abraham_Nemeth, http://www.blindchildren.org/infoabout/1_2_3.html
  36. http://ko.wikipedia.org/wiki/존_포브스_내시
  37. http://en.wikipedia.org/wiki/Bernard_Morin
  38. http://en.wikipedia.org/wiki/Anatoli_Georgievich_Vitushkin
  39. http://www2.ljworld.com/news/2005/apr/01/norberto_salinas_ann/
  40. http://cafestarry.com/bbs/board.php?board=gokjea&page=3&command=body&no=422
  41. http://ko.wikipedia.org/wiki/%EB%A6%AC%EC%B2%98%EB%93%9C_%EB%B3%B4%EC%B2%98%EC%A6%88
  42. http://www-03.ibm.com/able/news/kanevsky.html
  43. http://www.cowalk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2
  44. http://de.wikipedia.org/wiki/Emmanuel_Giroux
  45. http://www.mpower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196b
  46. http://totallyinsipred.wordpress.com/stories/pratish-datta-a-blind-student/

피인용 문헌

  1. A Study on 3D Printed Tactile mathematics textbook for Visually Impaired Students vol.30, pp.4, 2016, https://doi.org/10.7468/jksmee.2016.30.4.515-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