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nstructional Sequence of Addition and Subtrac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자연수 덧셈과 뺄셈의 초기 지도 순서에 관한 소고

  • Received : 2016.02.10
  • Accepted : 2016.03.07
  • Published : 2016.03.31

Abstract

In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that has been revised in 2013, the instructional sequence for teaching addition and subtraction, which had remained unchanged for three decades since 1982, was finally changed in 2013. Particularly, the addition and subtraction of two-digit numbers without regrouping, such as 72+25=97 or 85-24=61, are taught earlier than the composing and decomposing of the number 10 using other numbers. This study examines the appropriacy and validity of these changes. However, the reason for these changes in the national curriculum or teacher's guide could not be determined. Further, several references emphasize the addition of two single-digit numbers, such as 7+8=15, and the subtraction of a single-digit number from a number between 11 and 19, such as 16-9=7, as basic facts. In other countries' textbooks, the teaching of addition and subtraction up to the number 20 is prioritized before teaching the addition and subtraction of two-digit numbers without regroup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 that these changes in the instructional sequence in the textbook that was revised in 2013 need to be reconsidered.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연수 덧셈과 뺄셈의 지도 순서를 비판적으로 검토한 것이다. 2009 개정 교과서에서는 제4차 교육과정기부터 2007 개정 교육과정기까지의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연수 덧셈과 뺄셈의 지도 순서와는 다르게,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받아내림이 없는 두 자리 수의 뺄셈의 지도순서를 상당히 앞으로 당겼고, 10을 가르기와 모으기는 상대적으로 뒤로 미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덧셈과 뺄셈 지도 순서의 변화가 어떠한 근거에 의한 것인지 찾아보고자 하였다. 여러 문헌과 외국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덧셈과 뺄셈 지도 순서를 살펴본 결과 받아올림이나 받아내림이 없는 (몇십 몇)${\pm}$(몇십 몇)을 (몇)+(몇)=(십 몇)과 (십 몇)-(몇)=(몇)에 앞서 지도하는 경우는 찾기 어려웠다. 오히려 20 이하의 덧셈과 뺄셈을 강조하며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의 학습에 앞서 지도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차기 교과서 집필에서 덧셈과 뺄셈 단원 및 차시 내용을 배열함에 있어, 세심한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완 (2000).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계산 지도 방법의 변화 -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4, 21-37.
  2. 교육과학기술부 (2009a). 수학 1-1. 서울: (주) 두산.
  3. 교육과학기술부 (2009b). 수학 1-2. 서울: (주) 두산.
  4. 교육과학기술부 (2009c). 수학 2-1. 서울: (주) 두산.
  5. 교육부 (2014a). 수학 1-1. 서울: (주) 천재교육.
  6. 교육부 (2014b). 수학 1-2. 서울: (주) 천재교육.
  7. 교육부 (2014c). 수학 2-1. 서울: (주) 천재교육.
  8. 교육부 (2014e). 수학 1-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 천재교육.
  9. 교육부 (2014f). 수학 1-2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 천재교육.
  10. 교육부 (2014g). 수학 2-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 천재교육.
  11. 교육부 (2014h). 수학 3-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 천재교육.
  12. 교육인적자원부 (2008a). 수학 1-가. 서울: (주) 두산.
  13. 교육인적자원부 (2008b). 수학 1-나. 서울: (주) 두산.
  14. 교육인적자원부 (2008c). 수학 2-가. 서울: (주) 두산.
  15. 김소미 (2004). 우리나라와 연변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분석 연구: 우리나라 1-3학년과 연변의 1학년 상권-6권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김수미 (2009). 영(0)이 초등학생들의 계산 수행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학교수학, 11(4), 567-581.
  17. 김수미 (2012). 학년 상승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자연수 사칙계산 오답유형 및 오답률 추이와 그에 따른 교수학적 시사점.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1), 125-143.
  18. 김이지 (2004). 1-가 단계 수와 연산 영역에서 아동의 오류 분석 및 처방에 관한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김판수 (2011). 한국과 중국의 초등수학 교과서의 내용과 전개방식 비교-수 개념과 덧셈 뺄셈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3), 599-617.
  20. 박상욱, 박교식, 김지원 (2014). 미국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Everyday Mathematics의 확률 영역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477-494.
  21. 박인묵 (2002). 대안 알고리즘 적용을 통한 덧셈과 뺄셈 능력 신장 방안.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배종수 (2002). 초등수학교육 내용지도법. 서울: 경문사.
  23. 서유미 (2008).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한 덧셈과 뺄셈의 오류 유형별 지도 방안-2학년을 중심으로.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4. 윤희태 (2002). 초등학생들의 기초 계산 오류에 대한 분석적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25. 이대현 (2009). 수학 교과서의 덧셈과 뺄셈 문장제와 그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분석. 학교수학, 11(3), 479-496.
  26. 이승은, 최경아, 박교식 (2015). 우리나라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수와 연산> 영역의 지도 내용 검토-짝수.홀수, 수의 합성.분해, 받아올림.받아내림이 있는 계산.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1), 1-14.
  27. 이용률 (2010). 초등학교 수학의 중요한 지도 내용. 서울: 경문사.
  28. 이종욱 (2003). 예비 초등교사의 덧셈과 뺄셈에 관한 교과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 수학교육논문집, 16, 331-344.
  29. 장영숙 (2003). 오류 분석을 통한 뺄셈 부진아 지도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장혜원 (2002). 덧셈 문장제에서 대상의 동질성과 상황의 다양성에 대한 소고. 수학교육학연구, 12(1), 17-27.
  31. 장혜원 (2009).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이 있는 계산과 관련한 아동의 비형식적 지식에 대한 사례 연구. 학교수학, 11(4), 607-623.
  32. 장혜원 (2014). 덧셈과 뺄셈의 대안적 계산방법 지도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4(4), 623-644.
  33. 장혜원, 최민아, 임미인 (2014). 0처리 오류에 기초한 교과용 도서 분석 및 활동 구성.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257-278.
  34. 조은아 (2015). 덧셈과 뺄셈 교수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교수내용지식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5. 주영란 (2002).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문제해결전략 분석-사칙연산을 중심으로.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진희경 (2008). 한국과 싱가포르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연구-범자연수와 연산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7. 채병덕 (2003). 2-가 단계 학생들의 암산 전략 분석-덧셈, 뺄셈을 중심으로-.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8. 최진숙 (2005). 덧셈.뺄셈의 오류 유형 분석 및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초등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최호희 (2009). 1-나 단계 수와 연산 영역에서 학습자의 오류 분석을 통한 교과서 재구성 방안.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0. 허유진 (2014). 초등학생들의 자연수 개념과 그 연산에 대한 이해도 분석.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허해순 (2011). 세기(counting)를 활용한 덧셈 뺄셈 문장제 해결능력에 대한 고찰.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2. 橋本吉彦외 18명 (2013). たのしいさんすう1, 2-上, 2-下. 東京: 大日本圖書
  43. 藤井齊亮, 飯高茂외 40명 (2013). あたらしいさんすう1, 2-上, 2-下. 東京: 東京書籍.
  44. 小山正孝中原忠男외 24명 (2013). しょうがくさんすう1, 2-上, 2-下. 日本文敎出版.
  45. 一松信외 45명 (2013). しょうがっこうさんすう1, 2-上, 2-下. 東京: 學校圖書.
  46. 淸水靜海, 船越俊介외 49명 (2013). わくわくさんすう1, 2-上, 2-下. 大阪: 啓林館.
  47. 澤田利夫외 27명 (2013). しょうがくさんすう1, 2-上, 2-下. 東京: 敎育出版.
  48. Ashlock, R. B. (1982). Error patterns in computation. London: Charls E. Merrill Publishing Company.
  49. Bell, M., et al. (2012a). Everyday mathematics 1st grade math master (CCSS edition). Chicago: McGraw-Hill.
  50. Bell, M., et al. (2012b). Everyday mathematics 1st grade teacher's lesson guide volume 1 (CCSS edition). Chicago: McGraw-Hill.
  51. Bell, M., et al. (2012c). Everyday mathematics 1st grade teacher's lesson guide volume 2 (CCSS edition). Chicago: McGraw-Hill.
  52. Bell, M., et al. (2012d). Everyday mathematics 2nd grade teacher's lesson guide volume 1 (CCSS edition). Chicago: McGraw-Hill.
  53. Bell, M., et al. (2012e). Everyday mathematics 2nd grade teacher's lesson guide volume 2 (CCSS edition). Chicago: McGraw-Hill.
  54. Chan, C. M. E., & Cole, D. W. (2013). Targeting mathematics 1A. Star Publishing Pte Ltd.
  55. Chan, C. M. E., & Cole, D. W. (2013). Targeting mathematics 1B. Star Publishing Pte Ltd.
  56. Chan, C. M. E., & Cole, D. W. (2014). Targeting mathematics 2A. Star Publishing Pte Ltd.
  57. Chang, S. H., Lim, L. G. P., & Wong, O. H. (2016). New syllabus primary mathematics 1A 2nd edition. Singapore, Shinglee Publishers Pte Ltd.
  58. Chang, S. H., Lim, L. G. P., & Wong, O. H. (2016). New syllabus primary mathematics 1B 2nd edition. Singapore, Shinglee Publishers Pte Ltd.
  59. Clements, D. H., & Sarama, J. (2014). Learning and teaching early math - The learning trajectories approach, 2nd edition. New York, NY: Routledge.
  6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ore standards for mathematics. from http://www.corestandards.org/wp-content/uploads/Math_Standards.pdf
  61. Fong, H. K., Ramakrishnan, C., & Choo, M. (2015). My pals are here! maths 2A 3rd edition.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62. Fong, H. K., Ramakrishnan, C., & Wah, B. L. P. (2015). My pals are here! maths 1A 3rd edition.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63. Fong, H. K., Ramakrishnan, C., & Wah, B. L. P. (2015). My pals are here! maths 1B 3rd edition.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64. Haavisto, H., Parviainen, K., & Uus-Leponiemi, T. (2011). Mukautettu laskutaito 2A. WSOY pro., Ltd. 도영 (역) (2014b).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Laskutaito 2-1 Korean edition. 서울: 솔빛길출판사.
  65. Haavisto, H., Parviainen, K., Uus-Leponiemi, T., & Wass, S. (2011). Mukautettu laskutaito 1A. WSOY pro., Ltd. 양숙희 (역) (2015).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Laskutaito 1-1 Korean edition. 서울: 솔빛길출판사.
  66. Haavisto, H., Parviainen, K., Uus-Leponiemi, T., & Wass, S. (2011). Mukautettu laskutaito 1B. WSOY pro., Ltd. 도영 (역) (2014a).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Laskutaito 1-2 Korean edition. 서울: 솔빛길출판사.
  67. Haavisto, H., Parviainen, K., Uus-Leponiemi, T., & Wass, S. (2011). Mukautettu laskutaito 2B. WSOY pro., Ltd. 황윤희, 도영 (역) (2014).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Laskutaito 2-2 Korean edition. 서울: 솔빛길출판사.
  68. Lim, L. G. P., & Wong, O. H. (2016). New syllabus primary mathematics 2A 2nd edition. Singapore, Shinglee Publishers Pte Ltd.
  69. Reys, R. E., Lindquist, M. M., Lamdin, D. V., & Smith, N. C.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 9th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박성선, 김민경, 방정숙, 권점례 (역) (2012).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과 교수법. 서울: 경문사.
  70. Sarama, J., & Clements, D. H. (2009). Early childhood mathemaitcs education research: Learning trajectories for young children. New York, NY: Routledge.
  71. Van De Walle (2004).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ematics 5th edition. Allyn & Bacon. 남승인, 서찬숙, 최진화, 강영란, 홍우주, 배혜진, 김수민 (역) (2008). 수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서울: 경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