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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콘텐츠에 내재된 소매틱스의 뇌과학적 메커니즘

Neuroscientific Mechanism from Somatics in Dance Contents

  • 투고 : 2016.04.05
  • 심사 : 2016.05.26
  • 발행 : 2016.06.28

초록

본 연구는 소매틱스(Somatics)를 발전시킨 무용 콘텐츠(Dance Contents)의 신경과학적 매커니즘(neuroscientific mechanism)을 문헌연구를 통해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첫째, 소매틱스에서 사용하는 뇌과학적 매커니즘을 정리하고 둘째, 무용에서 활용되고 있는 소매틱스 훈련법을 통해 적용된 훈련법에 내포된 뇌과학적 메커니즘을 문헌연구를 통해 밝혀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소매틱스를 휄든크라이스(Feldenkrais)로 제한하여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 고유수용감각(proprioception), 감각통합(sensory integration)를 통해 작동원리를 설명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 가가(Gaga)와 타말파(Tamalpa)는 휄든크라이스의 주요기법인 움직임을 통한 자각(awareness thorough movement)을 수용하여 고유수용감각을 통해 받아들인 정보들을 통해 새로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감각통합을 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본 연구는 무용 훈련 안에서 일어난 뇌와 신체 간의 작용원리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안무자, 무용가들이 자신의 무용연구 및 훈련에 이를 적용하고, 뇌과학적 관점에서 신체 움직임의 작동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 밑거름을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This research clarified a neuroscientific mechanism from somatics in dance contents developed using somatics methods through literature studies. To clarify these, first, I organized neuroscientific mechanism in somatics, second, researched neuroscientific mechanism in dance contents adopted from somatics practice. Somatics is limited to Feldenkrais Method. It is possible to explain neuroscientific mechanism through neuro-plasticity, proprioception and Sensory Integration. As a result Gaga and Tamalpa take the method Awareness thorugh Movement from Feldenrkrais. They integrate newly formed networks by informations from proprioceptive senses. This study is significant that suggest brain scientific practices in dances and somatics, explain mechanism between brain and body in dance practices and provide a base that explains mechanism of body movement in a view of brain science to choreographers and dancers to apply this mechanism in their study and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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