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능진 (2009), 기술혁신경영 : 성공적인 혁신만들기, 서울 : 도서출판 경문사.
- 김도관.신성윤.진찬용 (2013), "기술 성장 및 대체 곡선 관점에서의 CES 출품 Digital TV의 특성 분석",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17(6): 1336-1341. https://doi.org/10.6109/jkiice.2013.17.6.1336
- 김문수.이성주 (2008), "기술경쟁과 시장구조를 고려한 서비스 수요확산패턴", 한국통신학회 논문지, 33(9): 822-831.
- 김방룡.황성현 (2009), "특허 정보를 활용한 IT 유망기술 도출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논문지, 34(10): 1021-1030.
- 김윤배.김재범.이희상 (2001), "변형된 다세대 Lotka-Volterra 모형을 적용한 IMT-2000 가입자 수요예측", 산업공학 (IE interfaces), 14(1): 54-58.
- 노대민.김종주 (2013), "기술수명주기와 제품수명주기의 비교 시장구조와 기업의 연구개발 특성을 중심으로", 서비스마케팅저널, 6(1): 21-41.
- 박정규.허은녕 (2003), "미국 특허자료를 통한 연료전지 기술수준 분석",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387-399.
- 박현우.이종택 (2011), "초기단계 기술의 가치평가 방법론 적용 프레임워크",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94-107.
- 송상호 (2005). "기술혁신 유형과 기술혁신 영향요인에 관한 상황론적 연구", 인사조직연구, 14(2): 177-213.
- 양동욱.유준우.김연배 (2015), "기업의 지식재산경영 전략 연구", 지식재산연구, 10(4): 211-254.
- 윤인환.이희상.정철호 (2014), "모바일 OS 에서 지배적 디자인을 결정하는 요인의 통합적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21(4): 309-329.
- 이수.이상현.김길선 (2012),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기술특성이 지배적 디자인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41(2): 279-309.
- 이제호 (1997), 진화론적 관점과 복잡성 과학, 삼성경제연구소 편, 복잡성과학의 이해와 적용, 삼성경제연구소.
- 임명성.이상현 (2012), "지배적 디자인의 결정요인이 스마트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디지털정책연구, 10(10): 247-258.
- 조성도.김경은 (2007), "기술 제품의 사용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22(2): 67-86.
- 조영란.이성주.윤재욱 (2012), "신제품, 신서비스, 신기술 개발을 위한 맞춤화된 R&D 프로세스 평가 방법론", 기술혁신연구, 20(2): 109-134.
- 최선미.박명철 (2015), "동태적 경쟁 구조를 고려한 초고속인터넷접속서비스 기술 확산 방향 예측",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796-797.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2004), 기술 표준(기술표준원), 서울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2013), KEIT PD 이슈리포트, 대구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ETRI (2014), "IoT 기술 등장에 따른 기업 환경변화와 경쟁우위에 대한 고찰", 정보통신방송정책, 26(16).
- STEPI (2016), "혁신제품 확산효과의 예측모형 연구", 정책연구, 16(11).
- Anderson, P. and Tushman, T. M. (1990), "Technological Discontinuities and Dominant Designs: A Cyclical Model of Technological Change",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5: 604-633. https://doi.org/10.2307/2393511
- Bazykin, A. (1998), "Nonlinear Dynamics of Interacting Populations", in Khibnik, A. and Krauskopf, B. (eds.), World Scientific Series on Nonlinear Science, A11, Singapore: World Scientific.
- Bessant, J., Lamming, R., Noke, H. and Phillips, W. (2005), "Managing Innovation Beyond the Steady State", Technovation, 25(12): 1366-1376. https://doi.org/10.1016/j.technovation.2005.04.007
- Christensen, C. M. and Rosenbloom, R. S. (1995), "Explaining the Attacker's Advantage: Technological Paradigms, Organizational Dynamics, and the Value Network", Research Policy, 24(2), 233-257. https://doi.org/10.1016/0048-7333(93)00764-K
- Klenner, P., Husig, S. and Dowling, M. (2013), "Ex Ante Evaluation of Disruptive Susceptibility in Established Value Networks-When Are Markets Ready for Disruptive Innovations?", Research Policy, 42(4): 914-927. https://doi.org/10.1016/j.respol.2012.12.006
- Liesenkotter, B. and G. Schewe (2012), "Der Sailing-Ship-Effect in der Automobilwirtschaft der warum wir immer noch nicht elektrisch fahren?!", uwf UmweltWirtschaftsForum, 20(2-4): 175-187. https://doi.org/10.1007/s00550-012-0255-y
- Lotka, A. J. (1926), "Elements of Physical Biology", Science Progress in the Twentieth Century (1919-1933), 21(82): 341-343.
- Lotka, A. J. (1956), Elements of Mathematical Biology, New York: Dover Publications.
- Mahajan, V. and Wind, Y. (1985), Innovation Diffusion Models of New Product Acceptance, Ballinger Publishing Co., Cambridge, M, USA.
- Modis, Y. and Wierenga, R. K. (1999), "A Biosynthetic Thiolase in Complex with a Reaction Intermediate: the Crystal Structure Provides New Insights into the Catalytic Mechanism", Structure, 7(10), 1279-1290. https://doi.org/10.1016/S0969-2126(00)80061-1
- Narin, F. and Olivastro, D. (1992), "Status Report: Linkage between Technology and Science", Research policy, 21(3): 237-249. https://doi.org/10.1016/0048-7333(92)90018-Y
- Robertson, T. S. and Hubert G. (1986), "Competitive Effects on Technology Diffusion", The Journal of Marketing, 50(3): 1-12. https://doi.org/10.2307/1251581
- Robertson, T. S., Jehoshua E. and Talia R. (1995), "New Product Announcement Signals and Incumbent Reactions", The Journal of Marketing, 1-15.
- Schiavone, F. (2011), "Strategic Reactions to Technology Competition: A Decision-Making Model", Management Decision, 49(5): 801-809. https://doi.org/10.1108/00251741111130869
- Schilling, M. A. (2005), 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logical Innovation, New York: McGraw-Hill/Irwin.
- Suarez, F. F. (2004), "Battles for Technological Dominance: An Integrative Framework", Research Policy, 33(2): 271-286. https://doi.org/10.1016/j.respol.2003.07.001
- Tripsas, M. (1997), "Unraveling the Process of Creative Destruction: Complementary Assets and Incumbent Survival in the Typesetter Industr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8(1): 119-142. https://doi.org/10.1002/(SICI)1097-0266(199707)18:1+<119::AID-SMJ921>3.3.CO;2-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