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윤수, 김민주(2013).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고등학생들의 수학적 추론 특성. 학교수학, 16(1), 241-263.
- 고상숙, 노지연(2007). 중학교 기하단원의 개방형 문제에서 학생의 문제해결과정의 사고 특성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10(3), 303-322.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 권오남, 박정숙, 박지현, 조영미(2005). 개방형 문제 중심의 프로그램이 수학적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수학교육, 44(2), 307-323.
- 김남희(2002). GSP를 활용한 수학수업에서의 추론지도. 교육논총, 17(1), 17-33.
- 김선희, 이종희(2002). 수학적 추론으로서의 가추법. 수학교육학연구, 12(2), 275-290.
- 김선희(2004). 수학적 지식 점유에 관한 기호학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선희, 김기연(2004).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 포함된 추론의 유형 및 역할 분석. 학교수학, 6(3), 283-299.
- 도종훈(2007). 개방형 문제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두 개의 개방형 문제 제작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0(2), 221-235.
- 민득자, 정영옥(1999). 열린 문제를 통한 수학과 교수 학습 방법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원, 25, 12월, 149-166.
- 박교식(1991). 수학 학습-지도 원리의 고찰(V) 귀납적 원리에 대하여. 제7회 수학교육학 세미나.
- 변은진, 전평국(2001). 개방형 문제를 활용한 평가가 수학적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수학교육학술지, 11(1), 259-277.
- 우정호(1998).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이두원(1997). 찰스 퍼스의 커뮤니케이션 사상에 대한 연구-기호 세계의 속성과 논리 중심으로. 한국기호학회 엮음. 삶과 기호(pp.432-454). 서울: 문학과 지성사.
- 이성범(2001). 추론의 화용론-언어와 추론-. 한국문화사.
- 이윤경(2016). 고등학교 확률.통계 수업담화 분석-Mehan의 이론, Toulmin의 논증패턴, Peirce의 가추법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Liszka, J. J. (2013). 퍼스 기호학의 이해. (이윤희 옮김).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 Peirce, C. S. (2006). 퍼스의 기호 사상(김성도, 편역.). 서울: 민음사.
- Brousseau, G. (1997). Theory of Didactical Situations in Mathematics, Didactique des Mathematique, 1970-1990, Kluwer Academic Publishers.
- Conner, A. M., Singletary, L. M., Smith, R. C., Wagner, P. A. & Francisco, R. T.(2014). Identifying kinds of reasoning in collective argumentation.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6, 181-200. https://doi.org/10.1080/10986065.2014.921131
- NCTM(2000). Principles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 Nohda, N.(1995). Teaching and evaluating using "open-ended problem" in classroom. Zentralblatt fur Didaktik der Mathematik, 27(2), pp. 57-61.
- Pease, A., Aberdein, A. (2011). Five theories of reasoning: Interconnections and applications to mathematics. Logic and Logical Philosophy, 20(1-2), 7-57.
- Pedemonte, B. (2007). How can the relationship between argumentation and proof be analysed?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6(1), 23-41. https://doi.org/10.1007/s10649-006-9057-x
- Pedemonte, B., & Reid, D. (2011). The role of abduction in proving process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6(3), 281-303. https://doi.org/10.1007/s10649-010-9275-0
- Pehkonen, E. (1997). Use of open-ended problems in mathematics classroom (Research Report 176). Helsinki, Finland: University of Helsinki.
- Reid & Knipping (2010). Proof in mathematics education. Netherland: Sense Publishers.
- Peirce, C. S. (1931-1935). Collect papers of Charles Sanders Peirce Vols VII-VIII. B. Arthur (Ed.).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Peirce, C. S. (1958). Collect papers of Charles Sanders Peirce Vols I-VI. C. Hartshorne& P. Weiss (Ed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Polya, G. (1954). Induction and analogy in mathematics. Prinston University Press.
- Sawada, T.(1997). Developing Lesson Plans. In J. Becker, & S. Shimada(Eds.), The open-ended approach : A new proposal for teaching mathematics(pp.23-35). National Council of Teacher of Mathematics.
- Silver, E. (1997). Fostering creativity through instruction rich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problem posing. Zentralblatt fur Didaktik der Mathematik, 27(2), p.68-74.
- Smith, E. P., and Henderson, K. B.(1959). Proof. In P. S. Jones(Ed.), The growth of mathematical ideas, grades K-12(24th Yearbook of the NCTM, pp.111-181). Washington, DC: NCTM.
- Thompson(1998). Open-ended tasks: Akey to mathematics assessment. In G. W. Brinht & J. M. Joyner(Eds.), Classroom assessment mathematics, pp. 273-278, New York: University Press of America.
- Toulmin, S. E. (1958). The uses of argumen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von Glasersfeld, E. (1998). Scheme theory as a key to the learning paradox. Invited paper presented ar the 15th Advanced Course, Archives Jean Piaget, Philadelphia, PA. Retrieved from UMass/SRRI von Glasersfeld archives#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