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이슬, 김민경(2011). 영아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4), 325-352.
- 권미성(201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 수준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정윤, 정미라, 박수경(2013). 유치원의 조직특성과 교사의 심리적 소진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7(5), 251-266.
- 길현주(2015).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및 사회적 지지의 매개 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경희(2010). 유치원 원장의 리더행동과 상황변수와의 적합성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0(2), 97-112.
- 김기철(2016). 영아교사의 전문성, 민감성, 행복감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관계 및 영향력, 한국보육학회지, 16(2), 57-82.
- 김순애(2014). 영아반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위덕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미(2007). 어린이집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부산지역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주, 박형신(2010). 보육교사가 인식한 사회적 지지가 전문성 인식과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4(4), 145-164.
- 김지민(2016). 영아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신한대학교 생활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은, 안선희(2007). 영아교사의 개인적 배경 및 근무여건과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3), 149-162.
- 김혜리(2014).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윤(2010). 유치원 교사의 인간관계 이야기. 현상해석학적 교육연구, 7(3), 51-70.
- 김희수(2016). 보육교사의 인간관계(원장.동료교사.학부모), 업무보상, 근무조건과 심리적 소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나석희, 이현진(2012). 어린이집 교사들이 보육경험과정에서 겪는 인간관계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유아 교육학논집, 16(1), 69-94.
- 노수진, 이경님(2015). 영아교사의 보육효능감과 자아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가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4(3), 92-113.
- 류민영(2014).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혜영, 윤미정(2011). 영아반과 유아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147-168.
- 박영신(2011). 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유치원 조직에서의 인간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1), 183-203.
- 박은미(2011). 영아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보육효능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5(4), 263-290.
- 박은주(2010). 유아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사회적지지 및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은주, 문태형(2011). 유아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사회적 지지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2), 75-99.
- 박정빈, 김은심, 유선희(2010). 영아반 교사가 직면하는 어려움. 변형영유아교육연구, 4(2), 65-87.
- 박지원(1985).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효진(2013). 영아반 교사의 교사 효능감 관련변인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지숙, 권은주(2018). 영아기 인지.의사소통 발달 관련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8(1), 103-123.
- 변길희, 김나림(2010).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수효능감 및 사회인구학적 변인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0(4), 21-34.
- 서문희(2013). 2013 보육정책의 성과와 과제.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서미정(2016). 보육교사의 보육헌신에 대한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지지, 교직선택동기, 셀프리더십 및 보육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서미정, 이경님(2017).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대한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지지,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셀프리더십간의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1(2), 1-28.
- 서정임(2000). 어린이집의 질과 교사의 교사효능감간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지영(2002). 유치원 교사의 이직의도에 관한 이론적 모형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송선화(201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6(1), 133-151.
- 송송(2010).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순옥, 김하종, 성연정(2015).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 한국보육학회지, 15(3), 89-107.
- 송순옥, 성연정(2016).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교사효능감 및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력. 한국영유아보육학, 100, 203-224.
- 신건호, 김상수(2017).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 효과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15(1), 403-412. https://doi.org/10.14400/JDC.2017.15.1.403
- 오정윤(2011). 보육교사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25-47.
- 윤기영, 박상님(2000).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17(1), 379-404.
- 이경례, 문혁준(2013). 영아보육교사의 발달지식, 교사효능감, 전문성 지원환경이 전문성 발달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3(3), 163-182.
- 이고미(2003). 유치원 교사들간의 인간관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금란(2004). 유치원의 교사 전문성 지원 환경과 교사 효능감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기영(2007). 교사의 보육신념, 보육효능감, 직무스트레스 및 영아 기질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명순(2004).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 향상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병록(2011).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과 직무환경을 통제변수로 하여. 한국영유아보육학, 67, 1-18.
- 이분려(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 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순영(2009).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 근무유형, 학력, 경력, 연령간의 관계.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3(1), 301-307.
- 이승미, 김순환(2010). 영아반 교사들이 인식한 일 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61, 175-196.
- 이용주(2015). 원장 및 동료교사와의 관계, 보수와 승진에 대한 인식이 어린이집 교사의 정신건강과 영유아권리존중보육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5), 231-250.
- 이은숙, 이경님(2015). 영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2), 221-238.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2.221
- 이정미(2015). 보육교사의 조직헌신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의 구조모형분석.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현주(2015). 보육교사효능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5(4), 93-112.
- 임새로와(2017). 유아교사의 교직적성 및 행복감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덕희(2014). 보육교사가 어린이집에서 경험하는 인간관계의 양상. 아동교육, 23(1), 321-343.
- 정보옥(2014).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 조직헌신도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순희(2013). 영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주은지(2012).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코칭역량이 보육교사의 보육헌신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민좌(2001). 교사가 지각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효능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현정환(2003). 보육실습이 예비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4(6), 117-131.
- 황은진(2015).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및 의사소통능력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三木知子.櫻井茂男(1998). 保育專攻短大生の保育者效力感に及ほす敎育実習の影響. 日本敎育心理學硏究, 46, 203-211.
- Ashton, P. T., & Webb, R. B. (1986). Making a differenc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NY: Lomgman.
- Billheimer, B. C. (2006). Perceived Teacher Self-efficacy in early childhood settings: Differences between early childhood and elementary education candidates. Electronic thesis and dissertations. Paper 2200. http://dc.etsu.edu/etd/2200
- Brazelton, T. B., & Greenspan, S. I. (2000). The irreducible needs of children: What every child must have to grow, learn, and flourish. New York: Perseus.
- House, J. S. (1981).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MA: Addison-Wesley.
- Jorde-Bloom, P. (1989). Factors influencing overall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3(2), 107-122. https://doi.org/10.1080/02568548809594933
- Schaufeli, W. B., & Greenglass, E. R. (2001). Introduction to special issue on burnout and health. Psychology and Health, 16(5), 501-510. https://doi.org/10.1080/08870440108405523
- Torquati, J. C., Raikes, H., & Huddleston-Casas, C. (2007). Teacher education, motivation, compensation, workplace support, and links to quality of center- based child care and teachers'intention to stay in the early childhood professio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2), 261-275. https://doi.org/10.1016/j.ecresq.2007.03.004
- Wittmer, D. S., & Peterson, S. H. (2011). 영아 발달과 반응적 교육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and responsive program planning: A relationshipbased approach](이승연, 김은영, 강재희, 문혜련, 이성희 공역). 서울: 학지사(원전 2006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