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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의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 지혜의 매개효과

Influence of Adult Learning Characteristics and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ation on Learning Outcomes: Mediating Effect of Wisdom

  • 노유석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
  • 송선희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 투고 : 2019.03.26
  • 심사 : 2019.05.20
  • 발행 : 2019.05.28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의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 그리고 지혜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의 매개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서울, 인천, 경기도 지역에서 평생학습에 참여하였거나 참여하고 있는 20세에서 69세 이하의 성인학습자 42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특성, 평생학습 참여동기, 지혜,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모든 변인 간 상호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특성, 평생학습 참여동기, 지혜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학습성과에 영향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변인은 학습가치였으며, 그 다음으로 인지적 역량, 활동지향 동기, 학습지향 동기, 긍정적 인생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의 매개효과를 살펴 본 결과, 학습특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가 완전매개 효과가 있었고,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는 부분매개 효과가 있었다. 이와 같이 성인의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지혜를 매개로 학습성과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를 고려하여야 하며, 지혜는 학습성과를 높이는데 중요한 변인이므로, 지혜와 관련한 학습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This study has a purpose, that investigating influence of learning characteristic,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e, and wisdom that adult has at learning outcome and whether it has mediating effect of wisdom at influence that learning characteristic and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e have. For this, the subjects of the study was 425 adult learners from 20 to 69 years old who participated or are participating at Seoul, Incheon, and Gyeonggi-do.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in the following. At first, as a result of investigating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characteristic,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e, wisdom, and learning outcome, the correlation coefficient of all variables appeared meaningfully. Second, as a result of investigating influence that learning characteristic,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e, and wisdom have in learning outcome,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was learning value, the rest were cognitive capability, activity direction motive, learning direction motive and positive life attitude in this order. The third, as a result of investigating mediation effect of wisdom at influence that learning characteristic and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e have in learning outcome, Wisdom at the influence that learning characteristic have on learning outcome had completely mediated effect, and the wisdom at the influence that lifelong participation motive have on learning outcome had partially mediated effect. Thus, it was shown up that adult's learning characteristic and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e are able to increase effectively learning outcome by mediating wisdom. Therefore it is implying that it is essential to consider learning characteristic and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e in lifelong education field, and learning circumstance related with wisdom is important, as wisdom is important variable for increasing learning outcome.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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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연구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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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측정모형의 경로계수(표준화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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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연구모형의 경로계수(표준화계수)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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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학습특성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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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평생학습 참여동기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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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4. 지혜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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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5. 학습성과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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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6. 학습특성, 평생학습 참여동기, 지혜, 학습성과 간의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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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7. 학습특성, 평생학습 참여동기, 지혜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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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8.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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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9. 측정모형의 경로계수와 유의도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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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0.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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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1.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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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2. 연구모형의 직․간접효과 표준화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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