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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HMR에 대한 인식 유형 연구

A Study on the Recognition Types of Adolescents' HMR

  • 권혁인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 조용현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 김동수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투고 : 2019.04.01
  • 심사 : 2019.04.22
  • 발행 : 2019.06.28

초록

본 연구는 HMR에 대해 청소년이 인식하는 유형을 Q방법론적 접근을 통해 소비자 스스로 정의를 내리고 구조화시킴으로써 소비자의 인식에 대한 총체적인 유형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이로 인해 현재 HMR의 주요고객으로서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청소년의 HMR인식에 주목하고 HMR 시장에서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특성을 파악하여 HMR시장에서 고려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진술문의 카드를 응답자가 분류하여 작성하는 방법으로 분석작업이 행하여졌고 Q모집단을 선정하고 구성하여, 이를 통하여 진술문을 작성 후 P샘플 선정과 분류작업을 거쳐 얻어지는 Q-sort를 PC QUAN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Q요인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로 총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는데, 제1유형은 저렴한 가격을 추구하는 [(N=10): 가격추구형], 제2유형은 신뢰로 인한 구매를 추구하는 [(N=10): 신뢰추구형], 제3유형은 편리함을 추구하는 [(N=2): 편의추구형], 제4유형은 포장상태의 깔끔함을 추구하는[(N=3): 외관추구형] 등으로서 각 유형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분석을 통해 검출되어진 각각의 주관적인 의견은 HMR의 후속연구를 위한 토대로서 활용되고 추후 더욱 발전된 연구방향으로 HMR 시장의 마케팅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general type of consumer perception by defining and structuring consumers' self - awareness through the Q methodological approach to the types of youth perceived by HMR. This study focuses on the recognition of HMR as a major customer of HMR, and aims to provide information that can be considered in the HMR market by identifying consumption characteristics of youth consumers in the HMR market. To do this, the respondent classifies the statement card and analyzes the Q-sort. Q-sort, which is obtained by selecting and constructing the Q-population, Q factor analysis. (N = 10): price seeking type], the second type is [(N = 10)] which pursues the purchase by trust, (N = 2): seeking convenience], and the fourth type [(N = 3): seeking the appearance of the packaging)] Each type has its own characteristics. Each subjective opinion detected through this analysis is utilized as a basis for the follow-up study of HMR and will be provided as a marketing data of the HMR market in a future research direction.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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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각 진물문의 긍정 및 부정의견 점수분포방식

표 1. Q 진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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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분포별 점수 및 진술문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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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조사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및 유형별 인자가중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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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4. Q진술문의 유형별 표준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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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5. 주요 유형별 아이겐값(eigen value)과 변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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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6. 각 유형간 상관관계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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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7. 제 1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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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8. 제 2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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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9. 제 3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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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0. 제 4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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