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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 Analysis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Using DACUM Technique

DACUM 기법을 활용한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분석

  • 김경민 (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 Received : 2021.12.27
  • Accepted : 2022.01.18
  • Published : 2022.02.28

Abstract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the jobs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working in kindergarten's special classes using the DACUM technique. To this end, the DACUM Committee was formed with six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with extensive field experience. A total of six DACUM workshops were conducted to derive job definition, job descriptions, and job specifications. As a result, the job description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consisted of 9 duties and 53 tasks, and the job specification consisted of 80 knowledge, 98 skills, and 22 attitudes.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working in kindergarten's special classes were tasks differentiated from special education teachers working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including home-linked guidance, health and safety management, elementary school transfer guidance, environmental composition according to play topics, and indoor and outdoor play activities guidance. In the case of knowledge, the Special Education Act on the Disabled, etc. and knowledge on behavioral modification took precedence. Skill showed high frequency of observation-record, parental interviews and parental education skills. Attitudes as experts and administrators took priority. The results of this job analysis can help organize a curriculum to tra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with high job competency in universities.

본 연구는 DACUM 기법을 사용하여 유치원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의 직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치원 특수학급 교육경력이 풍부한 6명의 유아특수교사로 DACUM 위원회를 구성하고 총 6회기의 DACUM 워크샵을 거쳐 직무정의, 직무기술서, 직무명세서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명세서는 9개의 책무와 53개의 과업으로 구성되었고 직무 기술서는 80개의 지식, 98개의 기술, 22개의 태도로 구성되었다. 유치원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는 가정연계지도, 건강과 안전관리, 초등학교 전이지도, 놀이주제에 따른 환경구성, 실내외 놀이 활동지도가 초·중등 특수교사와 차별화된 과업이었다. 지식의 경우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과 행동수정에 대한 지식이 우선순위를 차지하였고, 기술은 관찰과 기록, 부모면담 및 부모교육기술이, 태도는 전문가와 행정가로서의 태도가 우선순위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직무분석의 결과는 대학에서 직무역량이 높은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I. 서 론

장애 유아에게 제공되는 조기 중재는 발달 지연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장애의 심화를 예방하여 장래에 중재를 위한 서비스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도록 도와주며 [1], 학령기의 학교적응 및 중등 교육 이후 취업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2]. 실제 여러 연구를 통해 조기 중재 서비스를 받은 영유아들은 서비스를 받지 않은 영유아들에 비해 더 나은 발달을 이루었음이 입증되었다[3].

우리나라의 경우도 장애 유아의 조기 중재를 위해 2008년에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하 특수교육법)이 시행되었고 제 3조(의무교육) 제 2항과 동법시행령 제 2조(의무교육의 실시)에 따라 만 3세에서 만 5세까지의 장애 유아는 의무교육 대상이 되었다. 그리고 이들은 특수학교의 유치원 과정, 유치원 특수학급,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순회학급에 배치되어 조기 중재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특수교육법 제 19조(보호자의 의무 등) 제 2항과 동법 시행령 제 15조(어린이집의 교육 요건)에 따라 의무교육 기관으로 간주 되는 어린이집에도 유아특수교사를 배치함으로써 장애 유아의 조기 중재 가능성이 확대 실현되었다. 그러나 이상의 법령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유아특수교사는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 배치되는 초․중등 특수교사와 달리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학급, 교육기관인 유치원 그리고, 보육기관이기는 하지만 장애 유아의 의무교육 기관으로 간주되는 어린이집에 배치되는 특수성을 지닌다. 게다가 유치원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교사는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들과 달리 혼자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을 지닌다. 이렇듯 여러 형태의 교육기관에서 근무해야 하는 유아특수교사는 각 기관이 필요로 하는 각기 다른 직무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직무역량이란 특정 직무에서 성공적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지식(Knowledge), 기술(skill), 태도(attitudes) 를 포함하는 총체적 개념이며[4], 직업에 대한 전문성으로도 대변될 수 있다. 게다가 향상된 직무역량은 직무 효능감과 직무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5][6]. 따라서 우수한 직무역량을 지닌 유아특수교사는 장애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긍심과 만족도도 높을 것이라고 유추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2000년대 이후부터 교사의 역량을 분석하고 도출하기 위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7][8]. 그러나 특수교사의 직무역량에 관한 연구는 6편에 불구하다[9-14]. 이 가운데 유아특수교사의 직무역량을 분석한 연구[13]가 있기는 하지만 핵심역량과 대학의 교육과정의 관계를 도출한 연구이므로 엄밀하게는 유아특수교사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연구라고는 할 수 없다. 유아특수교사의 직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유아특수교사들이 발휘해야 할 직무역량을 도출한 연구는 시작 단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유아 주도의 놀이 중심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을 적용해야 하며, 돌봄이 교육과 병행되어야 하는 유아특수교사의 직무역량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초․중등 특수교사의 직무역량과는 분명 차이가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유아특수교사들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법령에 따라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근무해야 하는 특성을 지닌다. 그러므로 유아특수교사의 경우 공통적인 직무역량을 도출하기에 앞서 그들이 근무하는 교육기관에 따른 직무분석이 선행되는 것이 마땅할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경우는 먼저 유치원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의 직무역량을 분석하고자 한다.

직무분석(Job analysis)은 직업 그 자체를 해부하는 것으로 특정 직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직무 수행 능력을 질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직무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 즉 구체적인 업무의 내용, 수행 방법, 수행 조건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구체적인 용어로 기술하는 행위이며 그 결과는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와 직무명세서(Job specification)로 구체화 된다[15]. 이에 본연구에서는 유치원 특수학급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들의 직무를 DACUM (Developing A Curriculum) 기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직무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DACUM 기법을 비롯하여 현장 검증법 (Verification Method)나 최초 분석법(New Analysis Method)이 활용된다[16]. 그 가운데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DACUM 기법이 주로 활용된다[17]. 이기 법은 해당 직업 분야의 현장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워크샵을 통해 직업과 관련된 직무를 합의 하에 도출하는 것이므로 실무능력 중심의 교육과정 (Competency-Based Training)을 개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17]. 특히 DACUM 기법은 직무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들이 참여하므로 장시간의 관찰을 요구하는 현장 검증법나 최초분석법에 비해 직무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이 적고 현업 전문가로부터 도출된 질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18]. 게다가 교사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을 정확하게 제시하기 때문에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에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역시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DACUM 기법을 사용한 특수교사의 직무분석은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한 1 편에 불과하다[9].

그러므로 DACUM 기법을 활용하여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를 개발하고 초․중등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하는 것은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에서 이들에게 필요한 직무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을 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 정의 및 책무 (duty)와 과업(task)은 무엇인가?

둘째,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는 무엇인가?

II. 방 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를 DACUM 기법으로 분석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를 위해 현장경험이 풍부한 6명의 유아특수교사로 DACUM 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연구참여에 대한 서면 동의 절차를 거쳤다. DACUM 위원은 해당 분야에 실무경험이 있는 5~7명으로 구성할 것이 권장되며[17], 직무내용을 가장 잘 알고, 직무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제시 및 판정할 수 있는 전문가여야 한다[20]. 이런 조건에 따라 DACUM 위원회에 포함된 유아특수교사는 D광역시 소재 지역교육지원청의 추천을 받아 유치원 특수학급에서 근무한 경력이 최소 4년 이상이며, 석사학위 과정에 있거나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특수학교(유치원) 1 급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유아특수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DACUM 위원의 구성 현황은 [표 1] 과같다.

표 1. DACUM 위원의 인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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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절차

유아특수교사 직무분석을 위해 2021년 1월 4일부터 2월 26일까지 총 6회기의 DACUM 워크샵이 진행되었다[17]. 각 회기는 평균 90분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네이버 웨일온을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절차에 따른 주요 내용은 [그림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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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연구절차와 내용

3. DACUM직무분석 실행

DACUM 기법은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들의 경험을 토대로 직무를 추출하므로[18], 자료의 수집 방법은 비구조화된 면접법 중 표적집단 면접법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면접법의 특성에 맞게 워크샵의 모든 내용은 워크샵 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녹음 및 녹화되었다.

DACUM 기법은 워크샵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데 [17], DACUM 위원인 현장 전문가들이 워크샵에서 제시하는 광범위한 브레인 스토밍의 자료들을 수집하고 협의를 통해 해당 직무의 책무, 과업, 지식, 기술, 태도 등이 정제되어 결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2회기부터 총 6회기까지 직무 정의, 직무기술서, 직무명세서를 도출하고 검토하는 과정을 거쳤다. 코로나로 인해 워크샵은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위원들의 브레인스토밍 과정은 저장 기능이 있는 화이트보드로 공유되었고 채팅창으로도 글과 파일을 주고 받으며 의견 개진이 이루어졌다. 위원들이 주고받은 모든 내용은 서기의 역할을 맡은 연구보조원 2인이 내용을 정리하여 워크샵 직후 각 위원들에게 메일로 전달되었으며 수정 보완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그리고 모든 결과물은 위원들의 합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되었다. 수집된 자료로 유아특수교사의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은 과업 중심방법과 작업자 중심방법을 활용하였다[21]. 과업 중심 방법은 직무에서 수행하는 과업이나 활동이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두며, 이렇게 얻어진 결과는 직무기술서로 작성되었다. 작업자 중심 분석은 직무를 수행하는 인간에게 초점을 두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로 분석되며, 이렇게 얻어진 결과는 직무명세서로 작성되었다.

DACUM 워크샵을 통해 도출된 직무기술서와 명세서는 그 자체로도 결과물에 대해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지닌다[19][22]. 하지만 박사학위를 소지하고 있으며 경력 12년의 유아특수교사 1인, 특수학급이 있는 유치원의 원장 1인, 유아특수교육과 교수 1인을 검토위원으로 선정하고 이들과의 협의를 통해 책무와 과업의 위계성, 내용의 중복성과 배타성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워크샵의 회기별 구체적인 내용은 [표 2]와 같다.

표 2. DACUM 워크샵의 회기별 내용 회기 절차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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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결 과

1.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책무와 과업

DACUM기법으로 도출된 유치원 특수교사의 직무 정의는 ‘장애 유아가 건강과 안전이 보장되는 최적의 통합교육환경 속에서 자유롭고, 즐겁고, 평등하게 개별교육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지원하는 것’ 으로 정의되었다. 이러한 조작적 정의 하에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는 9개의 책무와 53개의 과업으로 구성되었다. ‘특수학급 운영’ 책무는 3개의 과업, ‘특수학급 환경구성과 관리’ 책무는 4개의 과업, ‘IEP(Individualized Educational Program, 개별화 교육계획) 구안과 실현’ 책무는 8개 과업,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과 안내’ 책무는 7개 과업, ‘교수 학습활동’ 책무는 6개 과업, ‘긍정적 행동지원’ 책무는 5개 과업, ‘건강 및 안전관리’ 책무는 8개 과업, ‘통합교육지원’ 책무는 5개 과업, ‘행정업무’ 책무는 7개 과업으로 구성되었다. 직무기술서는 DACUM 차트로 구성되었으며 [그림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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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DACUM 차트로 나타낸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 기술서

2.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가 각 과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는 각 과업별로 도출하였으며 예시는 [표 3]과 같다. 그리고 중복이나 유사한 내용을 묶어 다시 빈도순으로 정리하였다. 그 결과 지식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행동수정 방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 보조공학기기 및 학습 보조기 사용 방법, 누리과정’ 등의 순으로 80개, 기술은 ‘관찰과 기록, 부모 면담과 부모교육, 전문가와 협력, 교재교구 제작 및 구입, 보조공학 기기와 학습 보조기 구입 및 대여 안내, 진단평가’ 등의 순으로 98개, 태도는 ‘전문가, 협력, 행정가, 공감, 관리자’ 등의 순으로 22개가 도출되었다. DACUM 기법으로 도출된 유아특수교사의 지식, 기술,

표 3.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도출 과정의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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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도를 구체적으로 명시한 직무명세서는 [표 4-표 6] 과같다.

표 4.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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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5.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에게 요구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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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6.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에게 요구되는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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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논 의

본 연구는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를 분석하기 위해 DACUM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9개의 책무와 53 개의 과업, 그리고 각 과업에 따른 80개의 지식, 98개의 기술, 22개의 태도를 규명하였다.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는 특수교사로서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교수학습 활동에 반영해야 하는 공통적인 책무를 가지는 것과 동시에 가정과 연계된 지도, 돌봄이 포함된 교육으로서 건강과 안전관리, 초등학교 전이지도,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환경구성과 실내외 놀이 활동지도 등은 초․중등 특수교사와 차별되는 부분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치원 특수학급은 유아특수교사 1명이 배치되므로 다수의 특수교사들이 배치되는 특수학교나 고등학교 특수학급과 달리 학교 교육과정 운영계획서에 준하는 특수학급 운영계획서 작성, 학급 운영에 따른 지출과 결산, 각종 공문서 처리와 같은 행정업무, 개별화 교육지원팀 운영 등 교수학습 활동 외에도 학교 운영과 맞먹을 정도의 제반 업무를 유아특수교사 혼자서 수행해야 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배치 장면과 관계없이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초․중등 특수교사의 직무와 비교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가 초․중등 특수교사의 직무와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고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와 함께 대학에서 유아특수교사의 직무역량을 함양시키기 위해 수행해야 할지도 방법이 무엇인지 논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와 비교했을 때 ‘교육과정 구성, 개별화 교육계획의 작성, 교수학습 활동, 환경구성, 행정업무’는모든 특수교사들에게 공통적으로 강조되는 책무였다 [9][11][12][14][23]. 그리고 책무에서 나타난 차이점은 ‘건강과 안전관리’ 영역이었으며 주로 과업에서 그 차이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배변 훈련, 식습관 교육,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활동과 환경의 구성, 초등 전이지도, 가정연계 학습’이 초․ 중등 특수교사의 직무와는 차별화된 영역이었다.

먼저 책무에 따른 공통점을 살펴보면, 특수학급 교사에게 요구되는 9개의 책무 중 ‘IEP 구안과 실현, 교수학습 활동’은 다수의 연구에서도 밝혀진 바와 같이 모든 특수교사에게 요구되는 공통적인 핵심역량임을 알 수 있다[12][23]. 본 연구에서도 ‘IEP 구안과 실현’은 8개의 과업으로 구성되어 가장 많은 과업을 포함한 책무이다. 그리고 개별화교육과 관련된 책무는 ‘IEP 구안과 실현’에서 8개의 과업,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과 안내’에서 7개의 과업이 이에 해당되며, ‘교수학습 활동’의 책무는 6개의 과업을 지니고 있어 이 세 가지의 책무가 포함하는 21개의 과업이 전체 53개 과업의 약 4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IEP의 수립과 실현’ 및 ‘교수학습 활동’은 유아가 지닌 장애를 극복하고 학령기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2]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직무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에게 차별화된 직무는 과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첫째, ‘교수학습 활동’에 포함되는 과업 중 ‘가정연계학습’의 경우 초․중등 특수교사의 직무 및 직무역량을 분석한 여러 연구와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다[10][12][23]. 유아 특수교육에 있어서 가족 지원의 일환이자 부모교육을 통한 가정연계 지도는 장애 유아의 일반화를 촉진하고 발달 증진에 이바지하는 증거기반 교수이다. 그러므로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는 부모와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24][25]. 본 연구에서도 ‘가정연계학습’에 필요한 기술이 ‘부모와의 협력 및 부모교육’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유아특수교육 현장에서 가족 지원의 형태가 부모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26],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는 부모교육의 이론과 방법에 능통해야 함과 동시에 대학에서는 부모교육 내용의 구성요소로서 가정연계 지도의 방법을 포함하여 가르쳐야 한다. 둘째,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경우 교육의 대상이 스스로 건강과 안전을 돌보기에는 어려운 장애 유아이므로 ‘건강과 안전관리’의 책무는 다른 책무에 비해 가장 많은 8개의 과업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유아의 발달 특성에 따른 지도가 중점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배변 훈련’이나 ‘식습관 교육’ 같은 돌봄과 교육이 병행하는 과업 또한 차별화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27]. 특히 대소변 가리기와 올바른 식습관은 신변자립을 위한 필수 기술이므로 과제분석과 같은 행동 수정 기법을 사용하여 단계별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할 것이다.

셋째, ‘긍정적 행동 지원’ 책무 중 ‘초등 전이 지도’도 유아특수교사가 수행해야 하는 독특한 과업이다. 유아가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학부모는 통합교육과 분리 교육 중 하나를 선택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28], 이러한 어려움은 초등학교 취학을 유예하는 대표적 원인이기도 하다[29]. 따라서 ‘부모 면담과 초등교사와의 협력’ 기술이 포함된 초등 전이 지도 역시 유아특수교사가 실천해야 할 중요한 과업 중 하나이며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30].

넷째, 유아교육은 놀이 중심의 누리과정을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놀이가 일과이자 수업내용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특수학급환경 구성과 관리’ 책무 중 ‘놀이 주제에 따른 환경구성’과 ‘교수 학습활동’ 책무 중 ‘실내외 놀이 활동 지원’ 과업에서도 놀이가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장애 유아의 놀이는 유아의 흥미를 바탕으로 한 유아 주도 놀이 보다는 놀이치료, 심리치료, 감각통합치료 등 교사나 치료자가 주도하여 일상생활 기술 및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어왔다[31][32]. 놀이를 통해 장애 유아가 유치원에 성공적으로 통합되기 위해서는 어른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또래와 함께 놀이에 참여할 때 가능해진다[33]. 따라서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는 학급환경을 구성할 때 장애 유아의 놀이 활동 참여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야 하며[34], 교수학습 활동에 필요한 교재교구를 제작할 때도 놀잇감으로써 활용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35]. 그러므로 교사 양성과정에서도 장애 유아가 놀이에 참여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을 고안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의 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각 과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는 직무명세서로 대변되는데 이는 직무수행에 필요한 인적 요건을 중심으로 기술한 것으로 직무기술서의 내용을 상세화한 것을 의미한다[20]. 본 연구에서 도출된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중심으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으로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9회로 가장 많이 등장하는데 이는 교육이 법령에 따라 수행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함을 시사한다[36]. 다음으로 ‘행동수정 방법’에 대한 지식 이두 번째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는 유아의 일반적인 발달 특성에 따라 행동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원활한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데 있어서 유아가 지닌 장애의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적응 행동이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37]. 그러므로 행동 수정기법을 활용한 ‘문제행동 중재 및 평가’는 통합교육 장면에서 장애유아의 적응을 돕는데 필요한 과업이자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기술의 경우는 ‘관찰과 기록’이 10회로 가장 높은 순위를 나타내었다. 모든 유아는 놀이를 통해 배우며 누리과정도 놀이 중심 교육과정임을 강조한다. 놀이는 예측이 불가능하고 놀이상황에 따라 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관찰과 기록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38][39]. 교사는 장애 유아의 놀이 관찰을 통해 감각 운동, 정서 및 사회, 커뮤니케이션, 언어, 인지능력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40], 이 정보를 바탕으로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관찰과 기록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관찰 실습과 실습 결과에 대한 현장 교사와 지도교수의 피드백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부모 면담’과 ‘부모교육’이 각각 7 회와 6회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데, 이는 장애 유아의 개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정연계가 중요함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24][25]. 네 번째 순으로 ‘전문가와 협력’이 4회를 차지하 있다. 교사는 개별화 교육지원팀에 소속되어 있는 전문가들 간의 협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해야 하므로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는 협력을 위한 ‘라포 형성’과 ‘의사소통’ 등의 기술을 동시에 지녀야 한다[41]. 특히, 협력해야 하는 대상으로는 부모, 통합학급 교사, 전문가 집단, IEP 지원팀 구성원들이 포함되므로 각 집단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의견을 존중하려는 태도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태도는 ‘전문가’가 49회, ‘협력’ 16회, ‘행정가’ 14회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교직은 전문직으로서 위상을 가지고 있으며[42],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도 이 점에 대해 동의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문가로서 자질을 발휘해야 할 구체적인 영역으로는 놀이를 포함한 교육과 돌봄, 상담, 진단평가, 장애인의 날 행사와 같이 전체 교사와 유아들을 대상으로 운영해야 하는 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 교재교구 개발과 제작 등이 이에 해당하므로 대학에서는 비교과 교육과정에서 이러한 내용을 추가하여 지도함으로써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행정가’로서의 태도가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은 교육이라는 본질적 직무 외에 잡무로 분류되는 과도한 행정업무에서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가 자유롭지 못함을 의미한다[43]. 게다가 과도한 행정업무는 통합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협력을 저해하는 요인이기도 하다[44]. 이는 교사가 과도한 잡무에서 벗어나 교육에 열정을 쏟을 수 있는 근무환경이 제도적으로 구축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DACUM 위원회 구성의 규정 방식에 따라 현장경험이 풍부한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 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결과를 검증함으로써 타당성을 확보하기는 하였지만[17], 한정된 지역 특성과 한정된 수의 참여자들을 통해 그 결과가 도출되었으므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초․중등 특수교사의 직무역량과 달리 유치원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는 유아의 발달 수준에 따른 돌봄과 교육이 아닌 놀이 중심의 교수학습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는 다른 직무역량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 결과는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에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이들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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