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VR 기반 메이커 교육용 모바일 앱 개선을 위한 사용성 평가 도구 개발 및 적용

Developing and Applying Usability Testing Instrument to Improve the VR-based Mobile Application for Maker Education

  • 박태정 (부경대학교 평생교육.상담학과) ;
  • 차현진 (순천향대학교 기초공통교양학부)
  • 투고 : 2021.11.11
  • 심사 : 2022.03.03
  • 발행 : 2022.04.30

초록

In this study, a usability evaluation tool was developed for "ICANDUINO", a VR-based mobile application for maker education, and usability evaluation was conducted with a heuristic survey method for experts. The usability evaluation tool was derived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validated by two experts. It consisted of seven domains (effectiveness, efficiency, satisfaction, learnability, memorability, error, and cognitive load) and twenty-five sub-items. As a result of the usability evaluation conducted for six experts, it received the highest score in the domain of efficiency and the lowest score in the domain of error. The improvements of ICANDUINO were derived by analyzing the qualitative opinions of experts in each of the four stages (training, coding, tinkering, and testing) of mak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a guideline when evaluating the usability of a mobile app for education.

키워드

과제정보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과제번호: NRF-2019S1A5A8032665). 또한, 본 연구는 순천향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으로 수행하였음.

참고문헌

  1. 김석전, 전용주, 김태영, "중학교 정보교과의 피지컬 컴퓨팅 단원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아두이노를 이용한 효과적인 접근법", 2016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2016, 29-34.
  2. 김석희, 이철현, "3년간의 피지컬 컴퓨팅 기반의 STEAM 프로그램의 효과 비교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9권, 제1호, 2015, 11-18.
  3. 김성인, 김진수, 강성주, 김태영, 윤지현, "아두이노를 활용한 디자인씽킹 기반의 중학생 메이커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4권, 제1호, 2019, 162-189. https://doi.org/10.35140/KIIEDU.2019.44.1.162
  4. 김성희, 김문정, "웹 검색 결과 시각화 기법의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3호, 2007, 181-199. https://doi.org/10.4275/KSLIS.2007.41.3.181
  5. 김정기, 유혜연, 이영수, "핵심기본간호술 VR 교육콘텐츠 개발을 위한 융복합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9호, 2021, 714-722. https://doi.org/10.5392/JKCA.2021.21.09.714
  6. 김정연, 황지현, "특수교육 현장에서 AAC 시스템의 활용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 및 요구분석", 특수교육, 제11권, 제3호, 2012, 65-90.
  7. 김향자, "패션 스타일 표준화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학습모형-VR/AR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제1호, 2020, 7-16. https://doi.org/10.21326/KSDT.2020.25.1.001
  8. 박태정, "가상현실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설계 원리 개발 및 적용",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9권, 제6호, 2020, 1-15. https://doi.org/10.9716/KITS.2020.19.6.001
  9. 양승용, "UX를 기반으로 한 교육용 앱의 사용성 분석", 디자인지식저널, 제20권, 2011, 295-306.
  10. 오주형, 김민수, 최인준, 장명호, 김희주, 유태묵, 김동정, 유헌창, "아두이노 기반 실험 교육이 갖는 피지컬 컴퓨팅의 효과", 2014년도 한국컴퓨텅교육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지, 제18권, 제1호, 2014, 101-104.
  11. 윤일영, "교육과 ICT기술의 융합, 에듀테크(EduTech)", 융합연구정책센터 융합 Weekly TIP(Technology.Industry.Policy), 제91권, 2017, 1-10.
  12. 이은상, "아두이노를 이용한 디지털 논리 회로 온라인 실습 사례", 실과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2021, 1-20.
  13. 이조은, 권지은, "라이프로깅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2016, 43-49. https://doi.org/10.5392/JKCA.2016.16.12.043
  14. 임철일, 송해덕, 이예경, 이영태, "디지털 교과서 플랫폼 사용성 평가도구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5권, 제4호, 2009, 125-155.
  15. 서영석(2007), "웹기반 학습 사이트 사용성 평가 도구 개발", 박사학위논문.
  16. 전가일, 김호현, "장애 영유아용 스마트 디바이스 AAC 앱 사용경험을 통한 AAC 사용의 어려움과 그 의미에 관한초점집단(FGI) 사례 연구", 아동교육, 제23권, 제3호, 2014, 81-103.
  17. 전긍, 유갑상, "AR/VR 기술을 활용한 한-중 어학교육서비스 플랫폼 구축방안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7권, 제9호, 2019, 23-30. https://doi.org/10.14400/jdc.2019.17.9.023
  18. 정영식, "미래형 디지털교과서 구현 방안 연구 결과 발표", 교육부/KERIS 디지털교과서 적용을 위한 실감형 콘텐츠 개발 설명회, 2017.
  19. 차현진, 안미리, "사이버가정학습 진단.처방학습관리시스템 사용성 평가 및 학습 경험 개선 방향 도출", HCI학술대회, 2009, 876-883.
  20. 차현진, 황윤자, "초.중등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의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및 검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2021, 511-525.
  21. 차현진, 황윤자, "초.중학생 대상 웹기반 진단평가관리시스템 사용성 개선을 위한 휴리스틱스 개발 및 검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1권, 제6호, 2017, 675-690. https://doi.org/10.14352/jkaie.2017.21.6.675
  22. 최미애, 조은순, 차현진, 김성희, 이윤정, "에듀테크현장 적용 방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CR2021-4, 2021.
  23. 최재규, 이준혁, 아두이노,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프로젝트, 입문편, 서울: 영진출판사, 2020.
  24. 최재규, 이준혁, 아두이노,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프로젝트, 서울: 영진닷컴, 2020.
  25. 최형신, 이상민, 이정화, 우창문,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통해 교사가 지각한 기회 및 도전요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 2016, 235-242. https://doi.org/10.14352/jkaie.2016.20.3.235
  26. Appleman, R., "Designing experimental modes: A key focus for immersive learning environments", TechTrends, Vol.49, No.3, 2005, 64-74. https://doi.org/10.1007/BF02763648
  27. Bailenson, J.N., N. Yee, J. Blascovich, A.C. Beall, N. Lundblad, and M. Jin, "The use of immersive virtual reality in the learning sciences: Digital transformations of teachers, students, and social context",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17. No.1, 2008, 102-141. https://doi.org/10.1080/10508400701793141
  28. Dumas, J.S., J.S. Dumas, and J. Redish, A Practical Guide to Usability Testing, Intellect books, 1999.
  29. Elmqaddem, N., "Augmented reality and virtual reality in education. Myth or re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Emerging Technologies in Learning, Vol.14, No.3, 2019, 234-242. https://doi.org/10.3991/ijet.v14i03.9289
  30. Hu-Au, E. and J. J. Lee, "Virtual Reality in Education: A Tool for Learning in the Experience Age", International Journal for Innovation in Education, Vol.4, No.4, 2017, 215-226. https://doi.org/10.1504/IJIIE.2017.091481
  31. ISO 9241-11, "Ergonomic requirements for office work with visual display terminals (VDT)s - Part 11 Guidance on usability", 1998.
  32. Krug, S., Don't make me think: A common sense approach to the web usability(2nd ed.), Thousand Oaks, CA, USA: New Riders Publishing, 2006.
  33. Mtebe, J.S. and M.M. Kissaka, "Heuristics for Evaluating Usability of Learning Management Systems in Africa", In IST-Africa Conference 2015, 2015, IEEE, 1-13.
  34. Nielsen, J., Usability Engineering, San Francisco: Morgan Kaufmann, 1993.
  35. Parsazadeh, N., R. Ali, M. Rezaei, and S.Z. Tehrani,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usability evaluation survey for mobile learning environments",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Vol.5, 2018, 97-111.
  36. Preece, J., H. Sharp, and Y. Rogers, Interaction Design: Beyond Human-Computer Interaction (4th ed.), Hoboken: John Wiley & Sons Ltd, 2015.
  37. Roblyer, M.D., "When is it "Good Courseware""? Problems in Developing Standards for MicroComputer Courseware", Educational Technology, Vol.21, No.10, 1981, 47-54.
  38. Shuell, T.J. and L.M. Schueckler, "Toward evaluating software according to principles of learning and teaching",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Vol.5, No.2, 1989, 135-149. https://doi.org/10.2190/WQ0M-8BCW-16MF-3AVX
  39. Theofanos, M., W. Quesenbery, C. Snyder, D. Dayton, and J. Lewis, "Reporting on Formative Testing: A UPA 2005 Workshop Report", Usability Professionals Association, 2005. (Retrieved from http://www.usabilityprofessionals.org/ usability_resources/conference/2005/formative%20rep orting-upa2005.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