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인쇄업계는 디지털 프린팅이라는 테크놀로지를 새로운 사업기회로 승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적당한 비즈니스 모델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는 디지털 프린팅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전략이 도출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인터넷을 통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가변적인(variable) 데이터를 수용하는 디지털 프린팅을 어떻게 구체화할 것인가 하는 과제가 대두되는데, 인쇄출판 전문가 그룹인 리트렐 협회(Littrell Associates)가 제안하는 7단계 전략은 우리나라 인쇄업계가 디지털 프린팅을 어떻게 수용할 것인지에 대한 청사진을 제공해준다.
인쇄역사문화관에는 대한인쇄문화협회가 조성한 인쇄역사문화관에는 고대부터 미래인쇄까지를 총 망라한 인쇄역사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특히 지난 1천년 동안 개발되었던 다양한 활자들이 복원돼 전시되어 있다. 본보에서는 시리즈로 인쇄역사문화관에 전시되어 있는 전시품을 소개한다.
우리민족의 "근대인쇄"시기를 따지자면 해방 이후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해방 이전에는 근대식 인쇄가 별로 없었고 그나마 일제가 운영하던 인쇄소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해방 이후의 인쇄역사 기록을 찾자면 1948년에 창간되어 오늘날까지 발행되고 있는 인쇄신문이 유일하다. 이에 본지에서는 지난 역사를 더듬어 보는 의미에서 195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인쇄역사를 월별로 정리해 시리즈로 보도할 예정이다. 이번 호에는 1950년 이후 매년 3월에 보도되었거나 광고에 게재되었던 내용을 소개한다.
인쇄업은 인쇄기를 비롯한 많은 장비를 이용하는 업종이다. 당연히 고장 등의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많다. 문제 발생 시 사용자측은 작업중단과 함께 서비스요금 및 부품비 등으로 막대한 경비까지 지출된다. 공급업체들도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려고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지만 여러 가지 불만의 소리를 들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기 전에, 아니면 문제가 발생되더라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 일상 점검이다. 즉 유지.보수(메인테넌스)가 필요한 것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국내 대표적인 장비 공급 및 서비스업체(프레스 및 프리프레스) 11개사를 중심으로 일상적인 유지.보수 및 사후관리에 대해 알아보는 한편 일본의 경우도 살펴본다.
(주)고모리코포레이션은 지난 1월30일 서울 인쇄정보센터 강당에서 '인쇄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고모리 외에도 TOKA잉크, 일본프린팅아카데미, 다이니폰스크린코리아 등에서 강사가 참여해 최신 기술정보를 제공했다. 이날 발표된 4개 주제의 강연을 요약, 정리해 소개한다.
인쇄물 품질 관리는 일상에서 대두되는 인쇄인들의 기본 화두이다. 오프셋 인쇄의 품질 관리 편차 요소로는 기장의 눈, 공장 내 조명, 계절, 종이의 종류 및 질, 잉크와 약물, 기계 세팅, 장비의 자동화 정도이다. 특히 기장의 눈에 의존하는 품질 관리는 개인적인 주관이 많은 부분 포함되기 때문에 이러한 요인을 제외한 객관적이며 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품질 관리는 품질 관리 장비를 통한 객관적인 데이타를 제공하는 것이다.
1980년대 이미지제판 기술로부터 1990년대 모듈라 프리프레스/DTP 세계로의 변천은 컬러 캘리브레이션을 프리프레스 회사들의 새로운 임무로 만들었다. 컬러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컬러 모니터 등의 프로파일을 생산한다. 그리고 인쇄할 때도 원래의 색이 출력당시에도 정확하게 이미지제판 되도록 한다. 10년 만에 컬러 매니지먼트는 실험적인 단계에서 벗어나 현대 미디어 산업의 필수 기술로 진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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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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