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ternet-based Consumer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인터넷 기반 아동소비자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김영옥 (인제대학교 가족·소비자학과)
  • Published : 2003.09.01

Abstract

This study presents a development of internet-based consumer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We also investigate how this program affects on the children's consumer competency and how much children are interested in this program. This program consists of 6 domains: the concept of consumer. wants and scarcity. advertisement, tips on purchasing. consumer's rights. and consumer's problem imd solutions. In order to attract children. multimedia data such as pictures. drawings. and animations were included in designing the screen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0 children at forth grade to participate in consumer education program. Surveys were conducted twice to collect data for consumer competency and children's interest in the program.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test. We found that consumer educa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consumer knowledge and consumer-role attitude but has not a positive effect on consumer skill. We also found that children's interest on this program was very high.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이 자발적 독자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체계적인 인터넷 기반 아동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효과 검증은 학업의 성취를 파악하기 위한 소비자지식, 소비자역할태도, 소비자기능의 변화와 인터넷기반 학습에 대한 아동들의 흥미도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인터넷 기반 아동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하이퍼미디어 학습환경에서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이고, 소비자교육프로그램 적용후 학습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은 사전-사후 실험설계법이다. 개발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은 6개 영역 즉 소비자의 개념. 욕구와 희소성, 광고, 구매시 주의점 소비자권리의 소개, 소비자문제와 해결로 구성하였으며 각 영역 내에서 필수적으로 다루어져야할 개념들을 구조화하여 총51개의 화면으로 완성하였다. 프로그램의 구현 저작도구는 매크로미디어 플래쉬5였다.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의 효과 측정을 위해 K시의 A초등학교 4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교육을 실시하였고 사전-사후검사를 하였다. 아동소비자 교육프로그램으로 학습한 후의 효과를 학업성취와 학습흥미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소비자지식수준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소비자역할 태도에서도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또한 아동소비자들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학습하는 것에 상당한 흥미를 보였는데 특히 직접 체험을 해보는 내용이나 화면설계가 역동적인 경우 더욱 흥미가 높았다. 현 교육과정에서 아동기부터 소비자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인터넷기반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하는 것이 학습효과와 흥미 측면에서 유용하며 필수적이다.

Keywords

References

  1. 코스웨어 개발요원 연수교재 교육부
  2.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3. 초·중등 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 교육부
  4.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학교 아동소비자 교육내용의 구성과 분석 김영옥
  5.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멀티미디어 CAI 환경에서 상호작용 유형과 학습자 특성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김정겸
  6. CAI의 개발과 활용 나일주;정인성
  7.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의 소비자능력과 관련 변수 박순덕
  8.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도덕과 교수·학습에서의 컴퓨터 멀티미디어 자료제작과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박현숙
  9.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슬기로운 생활 견학 학습을 위한 하이피미디어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방철선
  10. 한국가정관리학지 v.19 no.1 아동소비자의 화폐관리교육 프로그램­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 성영애(외)
  11.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하이퍼텍스트 원리를 적용한 CAI 코스웨어 개발 및 효과 연구 유정경
  12. 유아를 위한 소비자교육프로그램 이기숙(외)
  13.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소비자능력 개발을 위한 소비자교육에 관한 연구 이기춘
  14. 소비자교육 관련 교과서 내용 집필 방향 이득연;송순영
  15. 우리나라 국민학교 교과과저의 소비자 교육 내용분석 및 교사의 소비자 교육에 대한 의식과 실태 이명희
  16.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7세 아동을 위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정혜정
  17. 소비문화연구 v.5 no.2 유아의 경제개념에 따른 유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 제미경;김영옥
  18.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4 no.3 소비자교육과 관련 변수가 초등학교 학생의 소비자능력에 미치는 영향 제미경;김영옥
  19. 소비문화연구 v.4 no.1 소비자교육유무에 따른 초등학생의 소비자능력 평가에 관한 연구 제미경;김효정
  20. 컴퓨터교육 활성화를 위한 CAI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 적용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1. 소비자학연구 v.8 no.2 아동의 소비자능력에 관한 연구 황덕순;김미라
  22. Computer-based instruction method and dovelopment Alessl,S.M. & Trollip,S.R.
  23. Credit for kids Center for Economic Education(CEE)
  24. Education Psychologist v.21 no.4 Hypertext principles for text and courseware desing Jonassen.D.H.
  25. Web-based instruction Web-based instrction(WBI): What is it and why is it? Khan,B.H.;Khan,B.H.z(ed.)
  26.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v.77 The Kinder economy: A case study of kindergarten pupils' acquisition of economic concepts Kourilsky,M.
  27. Personal finance economics series National coucil of Economic Education(NCEE)
  28. Child & money National Institute for Consumer Education(NICE)
  29. Instructional Materials Laboratory,Trade and Industrial Education Consumer education curriculum guide for ohio, Grades K-12 Ohio State Board of Education
  30. Ph.D. Dissertation Northern Illinois University The development of the test of consumer competencies Owen.S.T.
  31. Journal of Consumer Affairs v.12 no.1 Consumenr education and the preschool child Stampfl,R.W.;G.Moschis;J.T.Lawton
  32. Hypermedia technology: Tools and strategies for furtherling family and consumer education curriculum goals Way,W.L.;Mongomery,B.
  33.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이퍼텍스트 기법을 이용한 코스웨어 개발에 관한 연구 박인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