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Students' Perceptions on th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and Grades

학생들이 인지한 학습성과 달성도와 학점과의 상관관계 연구

  • 곽진숙 (서강대학교 공학교육연구센터) ;
  • 최금진 (건국대학교 공학교육연구센터)
  • Published : 2007.03.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e the correlation between students' perceptions on th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and grad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 programs at two engineering universities in Seoul. As a result, there is no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students' self-assessment of th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and grades. Therefore, engineering colleges have to improve the way of assessing the students'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본 연구에서는 공학계열 학생들이 인지한 학생 자신의 학습성과 달성도와 교수가 학생에게 부여한 학점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서울 시내에 있는 두 개 대학의 공통된 4개 프로그램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2006년도 1학기 말에 실시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 평가 결과와 해당 학기 학점 자료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평가와 교수의 학생평가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공학교육인증 제도의 운영, 특히 학습성과 달성도 평가 방법에 관한 개선책을 제안해 보았다.

Keywords

References

  1. 건국대학교(2006). 건국대학교 학칙
  2. 서강공학교육연구센터(2007). 공학교육(연구)센터 설문조사
  3. 서강대학교(2005). 서강대학교 학업성적 및 학적관리에 관한 규정
  4. 윤우영 . 김명랑(2004). 학습성과를 기초로 한 공학교육연구. 공학교육연구, 7(1), 79-86
  5.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5a). 공학인증기준2005(KEC2005)
  6.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5b). 공학인증기준2005(KEC2005) 설명서
  7.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6). 2007년 공학교육인증 설명회 자료집
  8.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7a). 2007년 상반기 평가자워크삽 자료집
  9.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7b) 학습성과 평가 Worksheet. 2007년 상반기 평가자워크샵 자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