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Consulting Model to Establish the Development Plan of Industrial High School and a Case Analysis

공업계열 고등학교의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학교컨설팅 모델 및 사례 분석

  • Kim, Jinsoo (Department of Technology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진수 (한국교원대학교 기술교육과)
  • Received : 2008.07.20
  • Accepted : 2008.09.08
  • Published : 2008.09.30

Abstract

In this study, theory of school consulting for founding the development strategy of industrial high school was explored, consulting model and performing technique model was suggested, case of consulting of industrial high school performed by the model and performing technique suggested. Up to now, research field of school consulting was instruction and supervision consulting mostly, there was not much school management consulting. In this paper, a school consulting model for industrial high school was developed, which was five step such as entry, diagnosis, action planning, action, and termination. A case of consulting for C technical high school applied by the consulting model suggested was analyzed, it will be used any other consulting project of industrial high school. According to the 5 step school consulting model, analysis of the present state of C technical high school, survey research, SWOT analysis, Issue Tree, school assesment were performed. In order to set up a development strategy for C technical high school, a table of problem and improvement based on issue tree was made, and then a Pay-Off Matrix was made out. Finally, a development plan of short and mid- and long-term for C technical high school was constructed.

이 연구에서는 공업계열 고등학교의 발전 계획 수립을 위한 학교 컨설팅의 이론을 탐색하고, 컨설팅 모델과 수행기법 모델을 제시한 후, 제시한 모델과 컨설팅 수행 기법에 의하여 수행된 C 공업고등학교의 컨설팅 사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최근까지 수행된 학교컨설팅은 대부분이 수업 및 장학 컨설팅에 대한 것이며, 학교경영컨설팅 분야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이 논문에서는 공업계열 고등학교에 적합한 학교 컨설팅 모델을 구안하여 착수, 진단, 실행기획, 실행, 종료의 5단계로 제시하였다. 컨설팅 모델을 적용한 C공업고등학교의 컨설팅 사례를 분석하였고, 이는 향후 공업계열 고등학교의 컨설팅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학교컨설팅 모델의 5단계에 의하여 C공업고등학교의 현황 분석, 설문 조사, SWOT 분석, Issue Tree, 학교 진단 평가 등을 하였다. C공업고등학교의 발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Issue Tree에 기초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 표'를 작성한 후, Pay-Off Matrix를 작성하였다. 최종적으로 C공업고등학교가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해결해야 할 발전 계획을 도출할 수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경종, 김종우, 허영준(2007). 전문계고등학교 출신자에 대한 산업체 인식에 관한 연구. 직업교육연구, 26(2), 19-40.
  2. 곽영순, 깅호선, 남경식, 백종민, 방소윤(2007). 수업 컨설팅 바로하기. 원미사.
  3. 김기수, 이병욱, 진경수, 조동헌, 이창훈(2007). 의료기기 산업 분야 인력 양성을 위한 원주정보공업고등학교 특성화 방안. 저자.
  4. 김기홍(2007). 광주공고 특성화 학과 운영 체제 개편 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5. 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에 관한 질적 실행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6. 김도기(2008). 학교컨설팅의 운영 사례.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중등교장 자격연수 자료집, 309-324.
  7. 김신복(2007). 발전기획론(수정증보판). 박영사.
  8. 김정원, 유균상, 강영혜, 정수현, 김미숙, 손연아, 박은실, 박영훈, 이윤미, 이명실 (2002). 학교 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컨설팅 사업(III). 한국교육개발원
  9. 김정원.이인효.정수현(2001). 학교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컨설팅 사업(II). 교육개발원
  10. 김정원 외(2004). 학교컨설팅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 31(3), 한국교육개발원, 1-30
  11. 김종득(2008a). 학교발전 전략 수립을 위한 실습. 제 1기 전문계 고교 혁신을 위한 컨설턴트 양성 연수 과정 자료집, 231-234.
  12. 김종득(2008b). 컨설팅의 기본 개념. 제 1기 전문계고교 혁신을 위한 컨설턴트 양성 연수 과정자료집, 137-154.
  13. 김진권, 우상호, 이용진, 김진수(2007). 전기․전자․통신 분야 특성화고등학교의 SWOT 분석을 이용한 학교에서 일터로의 전이 개선 방안.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2(1), 55-72.
  14. 김진수(2005). 공업교육연구법과 SPSS. 서울: 웅보출판사.
  15. 김진수(2006). 공업교육. 서울: 동일출판사.
  16. 김진수, 오승균, 우상호, 은태욱, 김진권, 인신환, 한석일(2005). 충청북도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방안. 충청북도교육청.
  17. 김진수, 오승균, 우상호, 은태욱, 김진권, 김수경, 최승우(2007). 대전동아공업고등학교의 중장기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학교컨설팅. 연구용역보고서, 저자.
  18. 김진수, 은태욱, 김진권, 오승균, 우상호, 김수경(2008). 충북공업고등학교의 중장기 발전 방안 수립을 위한 학교컨설팅. 연구용역보고서, 저자.
  19. 박동열(2008). 특성화 고교 컨설팅 방법과 절차. 제 1기 전문계고교 혁신을 위한 컨설턴트 양성연수 과정 자료집, 51-134.
  20. 박동준(2005). 뉴스와트 전략.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21. 박종성, 이용순(2006).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중장기 발전방향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2. 변귀자(2006). 중학교에서의 컨설팅 장학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3. 산업자원부(2007), 국가균형위 2007년 국가균형발전시행계획 수립․확정, 산업자원부 보도자료.
  24. 서우석, 정철영, 이광호, 채영병, 허영준, 김재호(2007). 실업계고등학교 학생의 중도탈락 개선을 위한 진로지도 및 상담 활성화 방안. 직업교육연구, 26(1), 95-118.
  25. 설중웅, 조민호(2006). 컨설팅 프랙티스. 서울: 새로운 제안.
  26. 오승균(2008). 지식기반사회에서 공업교육 전문가가 인식하는 공업교육기관의 역할과 기능.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7. 오승균, 김진수(2008). 델파이 방법에 의한 공업교육 전문가들이 인식하는 공업계열 고등학교에 대한 역할과 기능. 한국기술교육학회 학술대회, 충남대, 191-200.
  28. 윤은기 역(1991). 컨설팅이란 무엇인가? 서울: 아이비에스.
  29. 윤인경(2008). 합덕제철고등학교 컨설팅 결과 보고서. 저자.
  30. 이병욱, 최봉희, 임재학, 김형주, 김미영(2007). 멀티미디어․영상 콘텐츠 분야 인략 양성을 위한 대전여자상업고등학교 특성화 방안. 저자.
  31. 이병욱(2008). 전문계고등학교 특성화 방향과 과제. 한국직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13-35.
  32. 이승주(2007).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 서울: (주)시그마인사이트컴.
  33. 이용순(2006). 실업계 고등학교 정체성 확립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34. 이욱범(2003). 교육기획론. 문음사.
  35. 이정표, 이병욱(2007). 국가인적자원개발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미래형 직업교육체제 탐색. 직업교육연구, 26(2), 133-152.
  36. 이종성, 윤광중, 김효진(2008). 경덕공업고등학교 컨설팅 결과 보고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37. 이진원 역(2008). 바바라 민토 논리의기술. 서울: 더난출판.
  38. 장명희(2008). 단위학교 변화와 혁신 지원을 위한 전문계 고교 컨설팅 현황 및 과제. 제 1기 전문계고교 혁신을 위한 컨설턴트 양성 연수 과정 자료집, 35-47.
  39. 전기정(2005). 대한민국은 혁신중. 서울: 리더스북.
  40. 조민호․설중웅(2006). 컨설팅 입문. 서울: 새로운 제안.
  41. 조민호․설중웅(2007). 컨설팅 프로세스. 서울: 새로운 제안.
  42. 조용(2008). 직업교육 정책과 컨설팅 방향. 제 1기 전문계고교 혁신을 위한 컨설턴트 양성 연수과정 자료집, 3-32.
  43. 진동섭(2003). 학교 컨설팅. 학지사.
  44. 진동섭.김도기 (2005). 컨설팅 장학의 개념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3(1), 1-25.
  45. 진동섭, 김효정(2007). 학교컨설팅의 원리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5(1), 25-50.
  46. 진동섭.홍창남(2006). 학교조직의 특성에 비추어 본 학교컨설팅의 가능성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3(1). 343-396
  47. 최상근, 임연기, 김정원, 류방난, 신상명, 이윤미, 최돈형(2000). 학교 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 컨설팅 사업(I). 한국교육개발원.
  48.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7). 특성화고등학교 컨설턴트 워크숍. 연수교재.
  49. 홍창남(2002). 학교경영컨설팅의 개념 모형 탐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50. 홍창남(2008). 학교컨설팅의 운영 사례.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중등교장 자격연수 자료집, 325-346.
  51. Gallessich, J. (1982). The profession and practice of consultation. San Francisco: Jossey Bass.
  52. Kubr, Milan (2003)). Management consulting: A guide to the profession. Brookings Inst Pr.
  53. Lewis, M. V. (2003). International cooperation and exchange in Career and Technical Education: An American Perspective. Paper presented at 200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kforce education and development, NTNU, Taiwan.
  54. http://www.careervoyages.gov/ (미국 노동부 및 교육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