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후순(2002). 유아교사의 자질향상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논총, 5, 289-326.
-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 I 총론,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김재춘. 변효종(2005). '좋은 수업의 의미에 대한 비판적 검토, 수산해양교육연구, 17(3), 313-382.
- 김영옥(1998). 수준별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방향과 실제, 미래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1-23.
- 김희진(2008). 유치원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연령별 교육활동 분석 : 교육주제와 집단 활동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39(3), 195-215.
- 나일주.정현미(2001). 웹기반 가상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활동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17(2), 27-52.
- 박경숙(2005). MIF 학습모형을 이용한 유아용 수학 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논문 대학교 대학원.
- 박기용(2010). 숙련된 교사의 수업설계 활동에 토대한 수업설계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26(3), 21-52.
- 박미희 (2003). 주제 중심 통합 학습을 통한 유아 영어 수업모형 개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 박석규(2009). 유치원에서 e-Learning 활용수업모형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1), 205-229.
- 박선미(2009). 일일 교육계획안에 나타난 문학 활동 분석, 교과교육과학연구, 13(4), 653-668.
- 박호철(2008). MBTL 수업 절차 모형이 유아의 과학적 과정가능에 미치는 영향, 박시학위논문.
- 박호철(2010). 유치원과 초동학교 과학교육의 연계성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연구: 인지적 모델링 과정에 기초한 Model-Based 수업모형을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0(3), 67-91.
- 백은주.조부경(2004).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 평가 도구 개발, 유아교육연구, 24(4), 95-117.
- 성용혜.문미옥(2003). 유아 국악 장단수업모형의 개발 및 효과 연구, 아동학회지, 24(4), 89-102.
- 양세열.정영희(2004). 이야기 나누기 수업모형을 적용한 임상장학이 유치원교사의 수입개선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 275-307.
- 엄기영(2002). DAP 신념에 근거한 유아과학 교수.학습절차모형개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2), 267-291.
- 여성가족부(2007). 5세 보육프로그램.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 오숙현(2004). 유아 교수.학습 계획안 작성 및 활용 실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1), 49-79.
- 원미경.강승희(2001).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력 향상에 대한 저널쓰기의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19(3), 429-440.
- 이기숙(2001). 유아교육과정, 서울: 정문사.
- 이수련(2008). 유아를 위한 협동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효과,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이영석.김숙자.곽상신(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학습지도 방안; 유치원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연구보고 RR 98-1-5.
- 이영석.조부월(1998). 과제분담 협동학습이 유아의 또래수용, 우정형성,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36(3), 281-299.
- 이영석(2002).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유아수업모형 탐구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75-111.
- 이영석(2003).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유아수업모형 탐색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167-206.
- 이정화.이미은(2003). DPA 신념에 근거한 유아과학 교수.학습모형의 현장 적용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4), 63-87.
- 이정화(2002). DAP 신념에 근거한 유아과학 교수.학습절차 모형 개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2), 267-291.
- 이혜정(2009). 웹기반 수업설계지원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 임은애(2008). 유아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이론적 고찰, 수산해양교육연구, 20(2), 266-285.
- 임우영(2010). 유치원교사의 부모-교사 협약에 따른 교사-유라 상호작용,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 장명화(2002). 수준별 교수.학습과정 절차모형 적용 효과검증,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장정아(2005). 현실반영'온라인 PBL 설계모형' 개발, 교육학연구, 43(2), 191-224.
- 전일우(2004). 주간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유치원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분석 연구, 열린 유아교육연구, 9(1), 201-218.
- 정선아. 김희연(2011).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 교수. 학습방법'의 개정 방향, 유아교육연구, 31(1), 289-307.
- 정영희 (200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이야기 나누기 수업절차모형 적용연구,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영희. 서영숙(2005). 이야기 나누기 수업절차모형 적용이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 미래 유아교육학회지, 12(4), 359-385.
- 정유선(2002). TPR-TPRS 수업 모형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한호(2009).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업설계 실태에 대한 질적 교찰, 교육공학연구, 25(3), 157-191.
- 조부월(2004). 유아수업절차모형개발연구, 미래유아교육연구, 11(3), 217-249.
- 조부월.이영석(2004). DAIM-S 수업절차 모형이 유아의 과학적 과정기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42(3), 451-489.
- 조부월(2006). 발달에 적합한 유아과학 수업절차 모형이 유아의 호기심과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7(4), 1-16.
- 지옥정(역)(1995). 프로젝트 접근법: 교사를 위한 실행 지침서, 서울: 창지사.
- 최미숙. 박영미(2002). 유아교육기관의 주간 교육계획안 운영 평가, 한국교원교육연구, 19(3), 2-11.
- 최민수(1998). 수준별 교육내용 적용방안 모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59-107.
- 최민수(1999). 유치원의 수준별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6(1), 151-190.
- 최민수.조승현(2002). 수준별 교육내용 적용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열린유아교육연구, 22(1), 211-230.
- 최민수.황수연.조승현(2002). 수준별 교육내용 적용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열린유아교육연구, 5(7), 33-56.
- 황해익.손원경.송유진(2002). 유치원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2(4), 29-50.
- Dick, W., Carey L., & Carey, J. O.(2001).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5th ed), NewYork: Addison-Wesley Educational Publishers Inc.
- Eggen, P. D., & Kauchalk, D. P.(2001). Strategies for teachers: Teaching content and thinking skills, Boston: Allyn &Bacon.
- Mims, C.(2003). Authentic Learning: A practical introduction & guide for implementation, Meridian, 6(1). Retrieved June 11, 2011, fromhttp://www.ncsu.edu/meridian/win2003/authentic_learning.
- Reigeluth, C. M.(1983). Instructional design theorues and models: An over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I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Reiser, R. A., & Dick, W.(1996). Instructional planning: A guide for teachers (2nd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 Rosenshine, B. V., & Furst, N. F.(1973). The use of direct observation to study teaching, In R. M. Travers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Stokie, IL: Rand McNally.
Cited by
- Analysis of Articulation between Kindergarten Curriculum and Subject of Korean Language in Elementary School vol.25, pp.2, 2013, https://doi.org/10.13000/JFMSE.2013.25.2.494
- University's the UCC Project Teaching and Learning Model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 vol.25, pp.4, 2013, https://doi.org/10.13000/JFMSE.2013.25.4.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