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양계정보 - 일본의 양계소식

  • 발행 : 2013.12.01

초록

키워드

산란계

저난가와 TPP대책 회의

일본계란 생산자협회는 집회를 열어 ⑴ TPP(환태평양경제협력동반자협정)협상에서 과세를 유지하고 생식문화의 유지가 가능하도록 배려해 줄 것, ⑵ 2014년도부터 경영안정대책사업에 대해서는 계란의 수급과 가격안정에 이바지 하도록, 사업 구조의 근본적인 수정·개선에 노력할 것을 결의하고, 단체로 정부·여당에 요구하기로 하였다.

계란생산자협회 회장(緖方忠浩)은「TPP참가로 인하여 계란 생산액으로 1,100∼1,500억 엔(¥)이 손실된다면 관세유지를 관철시켜야 하고, 차선책으로 어떠한 대책으로 양계를 지킬 것인지, 이 대책을 어떻게 달성해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대책마련과「TPP대책이나 보정예산 문제에 집중하여 예산증액에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하였다.

아끼다(秋田) 정책대표도 계란산업을 지키기 위한 제반 대책의 실현을 위해 업계가 단결하여 정치나 행정에 로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엔저의 피해를 받고 있는 양계업계에서 침묵할 것이 아니라 「TPP, 보정예산, 내년도의 경영안정대책사업, 안정제도의 법제화를 위한 대책을 추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를 위해 여당의 양계의원연맹국회위원를 통하여 로비활동을 전개할 수밖에 없다」며 생산자의 많은 참가를 요청하였다(계명신문 발췌).

계란규격연수회 개최

중앙계란규격거래협의회는 2013년도의 계란규격거래연수회를 11월 8일부터 22일까지 교오또(京都)농협회관에서 개최하기로 하였다. 이 연수회는 계란규격거래요강에 의한 난중계량책임자 등의 “등급자격자”를 목표로 하는 계란생산자나 출하자, 유통·가공관계자. 단체, 광역자치단체담당직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강사는 농림수산성담당관, 소비자청담당관, 중앙계란규격거래협의회구성단체의 임직원이며, 연수내용은 ⑴ 계란규격거래, ⑵ 식품표시법의 개요, ⑶ 계란수급동향, ⑷ 계란등급과일부표시상의 유의사항, ⑸ 계란유통시의 위생관리, ⑹ 계란의 안전·안심에 관련된 최근정세, ⑺ 계란표시에 관한 공정경쟁규약, ⑻ 시판계란의 등급 표시상황과 계란품질검사 결과 등이다(계명신문 발췌).

육계

한냉지 차량소독장치

주)아쿠도가 개발한 차량소독장치는 고압의 약품분무로 차체를 효과적으로 살균·소독하여 구제역이나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의 병원체침입을 방지하는 것으로, 영하 35℃의 외기온도에서도 정상적인 소독효과를 발휘할 수는 한냉지에 적합한 최적의 시스템으로 건물형과 낮은 가격으로 설치할 수 있는 간이형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고압분무로 타이어와 타이어 흙받이 내부에 붙어있는 흙을 제거하여 흑선충(Heteroderidae)을 사멸시키는 흑선충대책, 살균제나 폐액을 정화조에서 불활성화시키는 환경을 배려하여 안전한 배수로 다시 탄생하는 아쿠도정화조 기술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차량소독장치로 특허를 획득하였다.

이 소독기의 특징은 ⑴ 소독액, 분사노즐, 소독실, 공정 등의 개량으로 영하 35℃의 외부온도에서도 정상적인 소독효과를 발휘, ⑵ 야간 등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도 노즐이 얼지 않음, ⑶ 동정기 이외에는 통상적인 소독처리로 유지비의 절감 가능, ⑷ 11톤의 대형트럭도 통행가능, ⑸ 대형·소형차를 자동으로 선별, ⑹ 소독액을 지정농도로 자동희석, ⑺ 입장자가 많은 경우 등 연속입장에 대응, ⑻소독개시와 정지까지의 과정이 전자동이라는 특징이 있다(계명신문 발췌).

일본산 「국산 닭고기 축제」 개최

일본육계협회(食鳥協會)는 이사회에서「국산 닭고기 축제」을 승인하고 10월 24∼26일까지 개최하기로 하였다. 『초오(鳥의 발음) 맛있고 신선 안심할 수 있는 일본산 닭고기 축제』라는 통일된 슬로건에 농림수산성과 닭고기소비촉진협의회 등의 후원을 받아 2003년부터 실시하며 2009년에는 10월 29일을「국산닭고기의 날」로 제정하였다.

금년에는 일간 전국동시 통일 행사 기간으로 지역에 적합한 사업을 전개하는데 축제기간 중에 전국닭고기판매업생활협동조합이 21일부터 27일까지 실시하는「맛있는 닭고기 축제」와 연대하여, 전문소매점포에서 협찬 할인판매를 실시하고, 각 지역의 가을 감사제나 전시회에 참가하여 각각 일본산 닭고기의 소비확대에 노력하기로 하였다. 포스터나 신문기사 등으로 행사를 알리면서 일본산 재래닭 퀴즈를 실시하여, 당선자 100명에게 일본산 재래닭고기를 주고, 그 외에 추전에서 빠진 사람 중에서 200명에게 2014년도 오리지날 달력을 선물하기로 하였다(계명신문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