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경희, 임성미 (2010).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 교과서 문항의 인지적 영역 분석 - 7학년 물질 영역을 중심으로. 국제과학영재학회지, 4(2), 125-132.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 교육부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 김성숙, 김희경, 서민희 (2013). 학습지향적 평가를 위한 형성평가 실천. 2020 한국 초.중등 교육의 향방과 과제(성태제 편), 서울: 학지사.
- 박재용, 이기용 (2011). 중학교 과학 자유 탐구 수행 실태 및 교사와 학생의 인식. 교과교육학연구, 15(3), 603-632.
- 서영진, 김형수, 채희권 (2010). Bloom의 개정된 교육목표 분류에 따른 화학2 단원평가문항 분석. 대한화학회지, 54(3), 329-337. https://doi.org/10.5012/jkcs.2010.54.3.329
- 성태제 (2002). 문항제작 및 분석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오지훈 (2015). 2009 개정 지구과학 I 교과서와 EBS 교재 및 교육과정 평가 문항의 비교.분석 : '위기의 지구' 단원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윤희 (2009). 제 7차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형성평가 문항의 단원 적합성 분석-7학년 "물질의 세 가지 상태"단원을 중심으로". 단국대 교육대학원.
- 정완호, 권재술, 정진우, 김효남, 최병순, 허명 (1998). 과학과 수업모형. 파주: 교육과학사.
- 최병순 (2007). 화학 교재 연구 및 지도 제2개정판. 서울: 자유아카데미.
- 최소영 (2000). 제6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공통과학 교과서의 '생명'단원에 대한 평가문항의 비교와 활용도 조사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허진 (201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비상교육 고등학교 생명과학 I 교과서 평가문항 분석 : I, II, III단원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Access Center (2006). Science inquiry: The link to accessing the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Washington, DC: The Access Center.
- Bell, B., Cowie, B. (1997). Formative Assessment and Science Education: Research Report of the Learning in Science Project(Assessment). Hamilton: University of Waikato.
- Black, P. (1995). Can Teachers Use Assessment to Improve Learning British Journal of Curriculum & Assessment, 5(2), 7-11.
- Brown, F. (2000). The effect of an inquiry-oriented environmental science source o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 attitudes about science.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2, 1-6.
- BSCS (2005). Doing science: The process of scientific inquiry. CO: Colorado Springs.
- Cameron, J., Pierce, D. P. (1994). Reinforcement, reward, and intrinsic motivation : a meta-analysi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4(3), 363-367. https://doi.org/10.3102/00346543064003363
- Davila, K., Talanquer, V. (2010). Classifying End-of-Chapter Questions and Problems for Selected General Chemistry Textbooks Used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7(1), 97-112. https://doi.org/10.1021/ed8000232
- Hammerman, E. (2006). Essentials of inquiry-based science, K-8. CA: Corwin Press.
- National Academy Press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