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 - 농업회사법인 (주)진영케이지

  • Published : 2017.02.01

Abstract

1980년 중반 양계기자재산업이 발전하면서 1990년대 들어 양계산업은 규모화에 들어선다. 이에, 2000년 내외로 A형 케이지가 직립 케이지로 교체되고 3단에서 6단, 8단, 9단 등 양계시설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으나 국산 기자재에 비해 수입 기자재가 각광을 받곤했다. 하지만 국내 기자재업체들의 노력으로 눈부신 품질향상을 이끌어 지금은 선의의 경쟁을 하고 있다. 농업회사법인(주)진영케이지(대표이사 나완주, 이하 진영케이지)는 설립 초기부터 우수한 기술력으로 양계케이지를 국산화하고 꾸준한 연구개발로 품질 개선, 신제품 개발, 신속한 AS를 통해 수입 기자재와 당당히 자웅을 겨루고 있다. 이번호에는 진영케이지를 소개코자 한다.

Keywords

▲ 경기도 양주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주)진영케이지 본사 및 공장 전경

▲ 나완주 대표이사

혁신적 사고, 자주적 실행, 창조적 연구

나완주 대표이사는 엔지니어 출신으로 기계설계 설비 전문가로 직장생활을 하다 1998년 진영 케이지를 설립하고 양계 케이지를 설계에서부터 생산, 시공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혁신적 사고, 자주적 실행, 창조적 연구라는 경영이념 아래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2004),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2000) 인증을 받았고 케이지 필수 시스템을 연구 개발한 끝에 양계용 계분 이송 장치(10-2008-0123467), 계란 이송부에서의 물알분리 장치( 10-2008-0123465)를 발명해 특허출원을 마쳤다. 또한, 조류용 케이지 실용실안(제2007-0011579호)을 등록했으며 용접철망 (KSD 7017) 인증서, 금속 울타리용 철물, 철망, 돌망태 직접생산 증명서를 획득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벤처기업 인증, INNO-BIZ 인증을 받았으며 2011 한국 국제축산박람회에서 우수제품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나 대표이사는 “지속적인 투자로 생산라인의 자동화를 구축하여 끊임없이 품질 개선, 신제품 개발, 신속한 AS로 양계인들에게 편리함과 수익창출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 산란계케이지

▲ 육추케이지

▲ 종계케이지

표 1. 산란계케이지 사양

표 2. 육추케이지 사양

표 3. 종계케이지 사양

표 4. 수탉케이지 사양

자동화 생산라인으로 신속·정확 케이지 설계 생산

회사 설립 당시부터 국내 기술력으로 양계 케이지 시장에서 승부를 보고 있는 진영 케이지는 컴퓨터 지원 설계(Computer Aided Design, CAD)를 활용해 케이지 설계 디자인을 하고 설계된 디자인을 무인 자동 핀 파워 펀칭기, 자동 철망 용접기, 레이저 모형 절단기 등에 프로르램을 전송하여 생산하는 최신식 자동화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어 농장 맞춤형 설계가 가능하다. 진영 케이지는 앞으로 스마트 생산 계획을 갖고 3D 설계 등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화해 보다 효율적인 설계·생산·설비를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국산 케이지의 자존심

이러한 우수한 생산시스템을 바탕으로 진영케이지는 지난 2015년에는 종계케이지를 출시하고 시공을 마쳤다. 새로이 출시된 종계케이지는 수탉을 함께 사육하는 방식으로 인공수정시 계사 외부로 닭을 별도 이동시킬 필요가 없어 노동력과 시간,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와 생산성을 높이며 특수 체인과 모터를 이용한 체인식사료 급이로 정량 사료 급이가 가능해 사료허실을 줄이고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장점이 있다. 체인 속도는 38m/min로 동시에 고르게 사료가 운반된다. 또한, 체인식 사료 급이는 종계 케이지 외에도 산란계 케이지, 중추 케이지 등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호퍼식 등 농장에서 원하는 급이기로 설치가 가능하다.

이밖에도 필터, 니플, 약품 투약기, 보조 물통 등으로 구성된 자동급수 시스템은 물이 계분 벨트에 떨어지지 않도록 고안되었고 각 단 바닥 아래 중앙에 에어 닥트를 설치가 가능해 계사 내에서 계분의 60% 이상을 건조시켜 계사 내 암모니아 수치를 감소시켜 계사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최대 12단까지 설치가 가능하며 이런 고단 케이지의 경우 엠보싱 성형 처리된 GI 중층 복도를 설치하여 작업 시 안정성을 확보하였으며 통기성을 극대화시켜 환기 문제를 해결하였다.

보다 나은 케이지로 새로운 도약

진영 케이지의 최대 장점은 제품의 국산화로 20년 전 생산한 부품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필요한 부품은 빠른 시간 내 공급 및 AS가 가능하고 시장의 흐름과 농장에 맞게 효율적으로 설계가 가능하다. 나 대표이사는 “올해에는 연구전담 부서를 꾸려 품질향상을 위해 더욱 매진할 예정이며 한편으로는 국내 영업망 확대와 진영 케이지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고 했다

❶ 자동철망 용접기

❷ 핀파워 펀칭기

❸ 핀파워 단독기

❹ CNC 절곡기

❺ 프레스기

❻ 레이져컷팅기

❼ 에그세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