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 모바일 단말기를 클라이언트로 사용하는 주차관리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클라이언트는 주차관리 웹 사이트에 접속한 후 주차시간, 주차정보, 주차요금에 관한 정보를 웹 서버에서 제공받으며, 클라이언트의 차에 대한 정보를 감지하는 센서를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주차위치를 정보를 파악 하여 크고 복잡한 대형주차장에서 사용자에게 매우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원활한 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를 구현한다.
프로그래밍 초보자의 개인차에 따라 효과적인 개별학습을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교사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초보자의 프로그램에 있는 오류를 분석하고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플랜 정합과 프로그램 실행에 기반한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오류분석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프로그램 실행 결과를 이용하여, 연관된 프로그래밍 플랜간의 연결 관계를 유연하게 표시하고, 플랜 정합의 차이점을 검증하며, 플랜간 공유변수의 조건에 따른 인과관계의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초보자에게 제공하는 오류 메시지는 플랜 간의 인과관계에 따라 오류의 원인과 그 파급 효과를 지적하고 예제나 반례에 해당하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사용자가 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제공이 가능해졌다.
인터넷 유해정보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차단목록에 의한 차단 방안을 기반으로 한 차단 프로그램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차단목록에 의한 차단 방안은 클라이언트 PC의 성능 저하와 같은 문제점들을 발생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차단목록에 의한 차단 방안의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을 제안한다.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차단목록을 차단목록서버에 두고, 웹 사용자의 사이트 재방문 패턴을 이용한 허용목록을 클라이언트 PC에 도입하는 것이다. 간 논문의 실험에서, 제안하는 방안은 클라이언트 PC의 성능 저하를 초래하지 않으면서 차단목록에 의한 차단 방안보다도 상당한 속도 향상을 보여 준다.
본 논문에서 영역 분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deinterlacing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 하는 공간적 보간 방법과 기존의 시간적 보간 방법을 이용하여 시공간 보간을 한다. 제안 된 방법에서는 먼저 분수령 알고리즘을 이용한 영역 분할하고, 분할된 영역을 기반으로 하여 영역간의 에지 방향성을 결정한다 기존 알고리즘과 같이 화소간 값 차이를 이용하여 에지의 방향을 구하지 않고 분할된 영역에서 영역구분에 따른 방향에 따라 보간을 함으로써 에지를 유지하면서 deinterlacing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술논문을 대상으로 하여 표제와 초록에 대한 2단계 색인어 유사관계행렬을 구축하였다. 동시출현빈도 기반으로 구축된 색인어 유사관계행렬은 호환관계에 따른 질의 확장으로 재현률을 유지하면서 2단계 내용기반 검색으로 정확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색인구조이다. 따라서, 주제 분석을 통해 영역지식을 추출하고 이용자의 정보 요구와 영역지식을 퍼지논리 기반으로 추론하였다. 본 연구는 질의에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용어 불일치 및 정보표현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이다.
급속히 발달하는 현대의 디지털 기술에 의해 음향기기는 매우 빠른 속도로 개선 개발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술과 지식도 나날이 새로워짐에 따라 보다 더 다양하고 새로운 음향이 제공될 뿐만 아니라 생활 수준향상에 따른 음향에 대한 관심과 보다 더 다양하고 수준 높은 음향에 대한 요구가 점차 확산되어 가는 추세이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 이제 음향기기는 이를 다루는 전문가는 물론이고 일반인들 역시 이에 대한 사용의 필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향기기는 이를 사용하는 전문가들과 일반인에게 수용하기 어려울 정도의 급속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음향에 대한 테크놀로지를 가상적으로 조작 및 체험해보는 안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음향기기에 대한 이해를 원하는 일반인들과 전문인들에게 기기의 기본 원리와 사용 및 조작법을 안내하는 웹 기반 가상 음향기기 안내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다. 본 음향기기 안내 시스템은 음향기기 사용법의 내용을 단순히 컴퓨터로 표현하고 안내하는 차원을 넘어 실제 조작과 가깝게 가상적인 조작을 제공하는 시뮬레이션형의 안내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상정사고를 감안한 개선된 GUI기반의 전력계통의 조류해석 도구를 제시하였다. 제시한 툴은 전력계통의 조류계산의 교수 및 학습을 돕는 효과적인 도구이다. 이 소프트웨어는 Asymetrix사의 ToolBookII로 개발하였으며 명칭을 PFGUI(Power Flow GUI)로 정하였다. PFGUI는 입력매개변수와 그 결과간의 관계성을 테이블 형태가 아닌 시각적인 그림으로 보여 주기 때문에 전력계통운용및 제어의 연구에 더욱 친화적이다 PFGUI는 선로탈락시의 조류계산 출력을 계통구성도상에 같이 나타내도록 하였다. 사용자들은 계동도강에서 조류계산의 시스템 데이터를 입력하고 손쉽게 모선의 전압과 전력, 선로조류에 대한 결과도를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선로전압조정기, 콘덴서, 부하레벨, 선로탈락 등의 다양한 형태의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제안된 PFGUI는 Ward-Hale 6-Bus 계통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웹 로그는 사용자가 웹 사이트의 데이터를 액세스할 때 웹 서버에 의해 기록되는 정보로써 최근 인터넷 이용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웹 로그의 활용가치가 더욱 중요하게 되었으며, 웹 로그의 분석 결과는 쇱 사용자들의 행위를 나타내는 패턴을 분석하거나 웹 사이트의 구조를 재배치 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많은 연구들은 주로 연관규칙과 순차패턴을 이용하고 있는데, 대다수는 Apriori 알고리즘을 기본으로 하고 있어서 대용량의 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하기에는 컴퓨팅 시간적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웹 환경에서 흥미있는 패턴을 탐사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보다 빠르게 패턴탐사를 수행하고, 많은 사용자들이 관심있게 순차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정보를 시스템 관리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추천에이전트를 개발한다.
본 논문에서는 웹상에서 자신을 대신하는 아바타 제작시 본인의 얼굴과 닮은 얼굴을 생성하기 위해 사진으로부터 개인의 특징정보를 추출하는 방법과 추출된 특징정보에 따라 해당하는 이목구비를 준비된 분류기준에 의해 특정 클래스로 분류해 내는 방법을 제안한다. 특징정보 추출은 눈, 코, 입, 턱선으로 나누어 진행되어졌으며, 각 이목구비의 특징점과 분류기준을 각각 제시하였다. 추출 된 특징정보들은 전문 디자이너에 의해 그려진 이목구비 이미지들과 유사도를 계산하는데 사용되었으며, 여기서 가장 유사한 이미지를 턱선 벡터이미지에 합성하여 아바타 얼굴을 얻어낼 수 있었다.
택타일 영상을 사용하여 로봇 그리퍼 내부 작업 물체의 미끄럼 및 회전을 감지하는 기법을 제안해 본다. 기존에 제안된 모우멘트 불변량 사용방법의 경우 택셀 수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적용 할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에지 & 라인 불변량 특성을 이용한 경우 기본적으로 특정수 이상의 택셀을 가지고 있어야 하므로 택셀수가 적은 경우 적용 할 수 없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택셀 영상을 분석하고 적용기법 결정인자를 추출한다. 이를 이용하여 필터링 문턱값을 설정하여 택타일 영상을 필터링하고, 결정인자에 따라 모우멘트 불변량 사용방법과 에지 & 라인 불변량 사용 방법 중 적합한 기법을 채택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컴퓨터 모의 실험과 하드웨어 실험에 적용한 결과 개선된 이동 및 회전 등 움직임 감지가 가능하였다.
웹 서비스는 현재의 웹 시스템 구조 위에 한 단계 더 나은 수준의 새로운 서비스를 보장한다. 그러나 웹 서비스의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웹 서비스들에 대한 적절한 서술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웹 서비스 합성을 서술하기 위한 최근의 연구들을 보면, 서비스의 자동적이고 선언적인 서비스의 조합을 가능하게 하는데 요구되는 중요한 요소들이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는 웹 서비스 합성분야의 현재의 기술 상태를 명확히 하고, 이것을 완성 시키는데 다음 단계를 정의해주는 지침을 제시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시멘틱 웹 서비스 합성을 위한 요구사항을 제시한다. 또한 현재의 연구들이 시멘틱 웹 서비스 합성의 잠재적인 가능성을 어느 정도까지 확장시켜 개발하였는지를 서술하면서, 제시된 요구사항들을 토대로 하여, 이러한 분야의 가장 중요한 연구의 출발점이 되는 EPEL4WS, DAML-S 그리고 WSMF에 대하여 분석할 것이다.
영상처리에 관한 이론을 제공하고 있는 대부분의 서적들은 여러 가지 영상처리 과정은 프로그램 코드로, 영상처리 결과는 결과 영상만을 단순하게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그 처리과정과 결과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컴파일러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따라서 이론 학습과 동시에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실습을 병행할 수 있는 학습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영상처리에 관한 이론을 단원 별로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단원에 관계되는 영상처리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실습 창을 통해 직접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하여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현장 실습이 가능한 영상처리 학습 시스템을 제시 한다. 제시하는 시스템은 플랫폼에 독립인 시스템이 되기 위해서 자바 언어로 구현하였으며, 학습 내용의 체계적인 관리와 제공을 위해서 단원 별 내용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성함으로써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단원 별로 재학습하기에 적합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논문은 대학 시절에 많이 행해지는 프로그램 복제와 부분 변형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작성되었다. 대학에 만연하고 있는 복제에 대해서 강력히 대처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고취하고 보다 깊은 프로그램의 세계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학생들이 제출한 프로그램에 대하여 에러 유무를 가려내고, AST를 이용하여 제출된 프로그램들의 유사 정도를 평가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유사 정도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AST를 시각적으로 도식화함으로써 정밀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본 시스템은 가상 대학, 주문형 강의, 전자 도서관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수 있으며, 컴퓨터 교육 분야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연속 매체(continuous media)와 비연속 매체(non-continuous media)가 서로 통합(integration) 되어져 상연(presentation)되기 위해서는 그에 적합한 동기화 기술이 필요하다. 연속 매체의 경우는 그 매체 내에서도 적절한 동기화가 이루어져야 비로소 의미 있는 정보 전달이 가능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멀티미디어 매체들의 통합과 동기화의 기본 개념과 동기화 기법에 관해 기술하였다. 동기화를 처리하기 위하여 동기화에 관한 정보를 명세하는 방법들에 이용되는 정보에 대해 알아보고, 연속 매체의 조합에서 발생하는 동기화 문제를 논하였으며, MHEG 의 사례 연구를 동하여 멀티미디어의 동기화가 어떻게 처리되고 적용되는지 분석하였다.
오늘날 통신의 발전에 따라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정보의 양이 많아지고,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아내는 정보 검색 시스템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대부분의 정보 검색 시스템에서는 단순한 키워드나 키워드를 이용한 불리언 질의어를 바탕으로 필요한 문서를 검색해 내고 있다. 그러나, 키워드를 이용한 정보 검색은 사용자의 편의성 및 주어진 질의어에 대한 이해의 정확성 측면에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대화체 문장을 이용한 질의어에 비해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어 대화체 문장의 정보 검색을 위한 메타질의어처리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한국어 대화체 문장 분석을 이용한 정보 검색은 주어진 질의어에 대해 형태소 분석과 구문 분석 및 시소러스를 이용한 질의어의 확장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질의어를 포함하는 새로운 질의어를 형성해 내며, 질의어에 포함된 중의성도 부분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간 상호작용 도구를 재사용하기 위해서 학습 객체 콘텐츠 표준화 기술을 적용하여 상호작용적 학습 객체인 ILO를 정의하고, 이것이 LMS와 원활하게 통신할 수 있도록 I-HTTP를 개발하였다. 1-HTTP는 비지속적 연결성을 갖는 기존의 HTTP를 개선하여 일정 세션 유지 시간 동안 접속 상태를 지속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지속적인 연결로 인해 ILO 내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었다. 또한 I-HTTP는 기존의 HTTP를 확장하였기 때문에 ILO는 물론 일반 HTML 문서도 처리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LMS와 ILO간의 표준화된 런치 과정을 프로토콜 내의 INIT, GETVAL, SETVAL, COMMIT, FINISH 메소드를 추가하여 구현하였으며, ILO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결과는 별도로 정의된 데이터 모델을 통하여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저장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임베디드인터넷을 이용하여 일반가정의 모든 미터기에 의하여 계측된 검침데이터를 인터넷을 통하여 수집 가능하도록 하는 새로운 구조의 원격검침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수집된 검침데이터는 인터넷을 통하여 메인서버로 전송하여 저장가능 하도록 함으로써, 각 가정의 검침 데이터의 데이터베이스를 자동화, 신속한 검침가능, 비용절감등 많은 효과를 거둘수 있도록 이용할 수 있다. 검침데이터의 모니터링 및 데이터베이스 등을 윈도우 환경에서 구현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을 실제 디지털열량계에 연결하여 실험함으로써, 개발된 원격검침시스템이 충분히 실용성이 있음을 보였다.
움직임 추정은 연속한 비디오 프레임간의 시간적 상관성을 이용하여 동영상 내에 존재하는 중복된 데이터를 제거하기 때문에 동영상 부호화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서로 다른 형태와 크기를 가지는 탐색 패턴과 움직임 벡터의 분포는 블록 정합 기법에서 탐색 속도와 화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작은 크로스 탐색 패턴과 블록 기반 경사 하강 탐색 패턴을 이용한 새로운 고속 블록 정합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작은 크로스 탐색 패턴을 이용하여 적은 탐색점으로 움직임이 적은 벡터를 우선 찾은 다음에 움직임이 큰 벡터에 대해서는 블록 기반 경사 하강 탐색 패턴을 이용하여 고속으로 움직임 벡터를 찾게 하였다. 실험결과, 제안된 알고리즘은 블록 기반 경사 하강 탐색 기법에 비하여 움직임 벡터 예측의 속도에 있어서 약 26-40% 이상의 높은 성능 향상을 보였다.
$MTP^{TM}$는 고화질의 동화상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필요한 대역폭을 확보하는 반면에 정보검색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TCP/IP는 $MTP^{TM}$와 같이 고정적인 대역폭을 확보하지 않는다. 따라서 DBMS에서 관리되는 정보를 중심으로 검색하여 요구되는 동화상 데이터를 전달하는 VOD 서비스 시스템은 이종의 프로토콜을 동시에 제어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종 프로토콜을 이용한 VODB 시스템을 제안한다.
미래의 기업은 B to B기반의 전자거래 형태로 실현된다. B to B모델의 기본 개념은 작업 프로세스, 구성원과 지원 환경으로 구성된다. 작업 프로세스는 정보 프로세스, 기술과 표준과 관련되며 작업 프로세스의 요소는 디지털 데이터 교환, 데이터 공유 및 협업 작업으로 이루어 진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상에서 B to 13 모델의 전자거래를 위한 구성요소인 작업 처리를 위한XML 기반 비즈니스 흐름관리기를 설계 및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비즈니스 흐름관리기는 인터넷상에서 전자거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추매관리, 입찰관리 및 조달관리를 포함하는 전자입찰 시스템의 자동화를 실현시킨다. XML은 데이터의 공유 및 교환을 위한 표준화된 문서로써 사용 가능하며 독립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비디오코딩의 움직임 추정을 위한 빠른 다단계 연속제거 알고리즘(FMSEA: Fast Multilevel Successive Elimination Algorithm)을 제안하였다. FMSEA의 움직임 추정 정확도는 Multilevel Successive Elimination Algorithm(MSEA)과 동일하다. 부분 왜곡 제거 기법을 사용하는 FMSEA는 MSEA의 연산량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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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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