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Self-directed Volunteer Camp for Church Education Programs

교회교육을 위한 자기주도적 봉사 캠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남선우 (안양대학교 교직과 겸임교수) ;
  • 이종민 (총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조교수)
  • Received : 2020.06.03
  • Accepted : 2020.07.28
  • Published : 2020.09.28

Abstract

Contemporary Christian educators emphasize that the student has to become not a passive beneficiaries of knowledge, but an active subject for self-directed learner to pursue a Bible training. In addition, learning environments need to be converted into a learning place in which students can learn the principles of the Word, taste its meaning, and apply them into the scene in their lives.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new possibilities of self-directed volunteer camp, developing it as an alternative program for summer retreat and evaluating its effectiveness. According to qualitative research findings. self-directed volunteer camp provide for the youth students to develop their leadership as well as their faith. Especially, the higher effect of self-directed volunteer camp was found on program satisfaction, promoting cooperation through real problem-solving, and internalizing of the faith. Therefore, self-directed volunteer camp for vacation Bible church programs can be expected as an alternative teaching method for church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

교회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신앙의 내면화를 추구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는 학습의 적극적인 주체로서 성경교육을 이끌어가는 자기주도적 학습자로서의 전환이 요구된다. 학습 환경 또한 삶 속에서 성경을 배우고, 느끼고, 성취할 수 있는 학습의 장으로 전환이 요구된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작은교회 청소년 43명을 대상으로 2박 3일 일정으로 진행한 교회학교 계절 성경캠프 프로그램을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프로그램으로 개발 및 적용하였고, 질적조사방법론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여 교회교육 캠프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해 보았다. 그 결과 첫째,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둘째, 실생활 문제해결을 통하여 학생들 간의 협동심이 고취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신앙의 내면화를 위한 촉매제 역할을 했음을 발견했다. 따라서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은 21세기의 기독교 교회교육 방법의 새로운 대안적 방식으로 고려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Keywords

I. 서론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우리 삶의 전반적인 영역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Grant와 Ashford는 급격하게 변화되는 사회적 환경 가운데서 자기주도적으로 변화에 대처할 뿐만 아니라 변화를 이끌어가는 구성원들이 필요함을 강조한다[1]. 그리고 조직 내에서 자기주도적인 성향을 가진 구성원들의 행동적 특징을 두 가지로 설명한다. 하나는 “선도적 행동”(Acting in Advance)으로써, 미래 지향적 사고를 기반으로 구성원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강구해 가는 행동을 의미한다. 또 다른 하나는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행동”(Intended Impact)으로써, 조직의 의미있는 변화를 이끌고자 일상적인 업무 관행과 관습에서 탈피하여 구성원 스스로 새롭고 혁신적인 제안을 시도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이처럼 자기주도성을 갖춘 조직원들은 외부의 지시가 없더라도 스스로 일을 찾고, 그 일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을 사전에 예측하고 대비하는 행동을 취할 뿐 아니라, 만일 사회가 급격하게 변하게 될 때는 모든 저항에도 굴하지 않고 꿋꿋하게 자기 할 일에 매진해 나아가는 특징을 갖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자기주도적 성향을 지닌 사람은 학교현장에서 교육 환경이 변화되면서 점점 그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특별히 교육환경이 기존의 지식전달 중심에서 탈피하여 교실을 벗어난 삶 속에서 체험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깨닫고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교육으로 전환되어가면서 단순히 교육의 참여자로서의 학습자가 아닌 학습의 주체자로서의 학습자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환경에서 자기주도적인 성향을 가진 학생의 특징에 대해 Zimmerman은 세 가지를 제시한다[2]. 첫째는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을 사용한다. 여기서 말하는 전략이란 학습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중간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는 “자기중심적 피드백”(self-oriented feedback)을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학습 방법과 전략의 효과를 끊임없이 모니터하고, 이로 인하여 나타나게 되는 다양한 내적·외적변화에 대한 피드백하면서 효율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는 “상호의존적인 동기부여 과정”(interdependent motivational process)을 사용한다. 이 때 학생들은 스스로가 배우고자 하는 것과 배움의 결과에 대한 상호의존적 관계를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가관찰(self-observation), 자가평가(self-evaluation), 자가증진(self-improvement)과 같은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에 대한 동기부여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이다

이처럼 급변하는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성향을 갖춘 조직원을 요구하는가 하면,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학습자에게 자기주도적인 학습전략과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신앙교육과 관련하여 새로운 변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별히 기존의 교회교육은 성경의 지식을 어떻게 하면 잘 전달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오늘날 요구되어지는 교회교육은 지식 전달의 중심에서 성경이 삶 속에서 어떻게 작용하며, 역사하는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가고 있다[3]. 이러한 신앙교육의 중심이 변화됨에 따라 학습자들의 삶의 현장 속에서 성경의 말씀을 배우고, 느끼고, 성취하는 방식으로는 교육의 방법도 전환할 필요가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학습자인 학생은 단순한 신앙 지식의 수혜자가 아니라, 보다 적극적인 주체로서 성경교육을 이끌어가는 자기주도적학습자로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교회학교 계절 프로그램인 성경캠프를 체험형 자기주도적 프로그램으로 설계하고, 개발하여, 적용함으로 기존의 교회교육 운영방식에서 탈피하여 자기주도적 캠프 프로그램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II. 이론적 배경

1.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용어와 진술에 있어서 매우 다양하게 접근하고 있다. 즉,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자기계획학습(self-planned learning), 독립학습(independent study), 자기교수(self-teaching),개별학습(individual learning), 탐구학습(inquiry learning), 자율학습(autonomous learning), 자기교육(self education)등의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4-6].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진술에 있어서도 대표적으로는 Knowles는 학습 과정적 접근으로서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타인의 도움 없이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의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규명하고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선택하고 실행함으로 자신이 성취한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데 있어서 주도권을 갖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7][8]. Guglielmino은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자가 스스로의 학습 욕구와 필요를 확인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하여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실행을 위해 구체적인 학습 계획을 준비하고, 학습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확보한 후학습자 스스로가 실질적인 학습을 실행하며 그 결과와 과정을 스스로 평가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9]. Brookfield는 학습자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 환경을 강조하며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teacher), 개인 지도교사(tutor), 후원자(mentor), 동료(peer), 교재, 교육기관 등과 같은 다양한 학습의 협력자들의 도움 아래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전체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등의 책임을 지는 학습으로 정의하였다[10]. Zimmerman은 학습자, 환경, 행동의 상호작용 속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조직화하고 조절하는 과정에서 독립적 또는 협력의 과정을 통해서 학습할 수 있는 메타적, 동기적, 그리고 행동적인 학습활동으로 정의하며 기존 학자들과는 달리 ‘자기 조절적 학습(self-regulated learning)으로 표현하였다[11]. Long은 기존의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강력한 타인의 지도를 다소 받거나 혹은 전혀 받지 않으며, 학습자 스스로의 통제와 관리에 의해 어떤 학습 상황에 임하고집중하며 의문점을 가지고 비교하며 대조하는 일과 같은 메타인지(초인지)적인 행동(meta-cognitive behavior)을 수행하는 인지적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12].

이상과 같은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를 보면, 학습동기, 메타인지, 학습전략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환경 속에서 주체가 되어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에 대한 목적과 전반적인 계획 및 학습자 특성에 적합한 학습 방법을 수립하고 학습자 스스로가 통제, 조절의 과정 속에 학습 조력자들과의 다양한 상호작용 및 개별학습을 통해 학습을 진행하며, 스스로가 결과까지도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자기주도적 학습의 특징으로는 학습을 의미있게 만들고 스스로를 모니터링하는데 있어서 책임감을 인식하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자기주도적 학습자는 기꺼이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려고 한다. 그뿐만이 아니라 자기주도적 학습자는 문제를 도전으로 바라보고, 변화를 갈망하며, 학습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마지막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자들은 스스로를 동기부여하여 지속적이면서도 독립적으로 자기를 훈련하고 자기 확신에 찬 모습으로 목표지향적으로 자신을 이끌어 나가는 학습자들이다[13][14].

2. 자기주도적 학습활동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용어와 진술에 있어서 학자마다 다양한 입장을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진술에 따라 용어도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용어와 진술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에 대해 학자들마다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Guglielmino는 자신이 정의했던 자기주도적 학습을 인성적 측면을 강조하며 적극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8가지 측면의 하위 요소를 제시하였다[9][13]. 첫째는 학습의 개방성(openness to learning opportunities)이다. 이는 학습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지적인 애정과 학습에 대한 자신의 책임감등으로 지식의 근원에 대한탐구심 등이다. 둘째는 효율적인 학습자로서의 자기 확신, 자아개념성(self-concept as an effective learner)이다. 이는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확신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시간 및 자기도야, 활용할 수 있는 자원에 대한 지식 및 기술 등이다. 셋째는 학습에 대한 독립심으로 솔선수범성(initiative and independence in learning)이다. 이는 학습자가 어려운 문제를 접했다하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것으로, 자신의 학습욕구를 수용하고, 학습경험을 계획함으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과 새로운 학습 계획을 시작할 수 있는 기술 등이다. 넷째, 학습에 대한 책임감(informed acceptance of responsibility for one’sown learning)이다. 학습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 학습주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탐구하고, 자신의 학습에 대한 진도와 결과까지도 평가하는 역량이다. 다섯째는 스스로 학습하고자하는 열성도(love of learning)이다. 지속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열망으로, 앞서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사람을 존경하고, 학습에 대한 강한 욕구와 체계적인 학습 과정을 추구하는 모습이다. 여섯째는 창의성(creativity)이다. 동일한 문제 상황이라 할지라도 기존의 방식이 아닌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며,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문제를 감수하고,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일곱째는 미래지향적인 자기 이해도(positive orientation to the future)이다. 이는 학습자 스스로가 평생학습자라는 인지를 가지고 어떤 어려운 문제 상황도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능력이다. 마지막으로, 문제해결능력(ability to use basic study skills and problem-solving skills)이다.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 속에 발생되는 문제들을 인내하며 적극적으로 해결해나가는 기술과 능력 등이다[9].

Bolhuis는 학습자들은 실제 생활 속의 문제들을 해결 과정, 즉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을 통해 학습한다고 하였다[16]. 그리고 조절의 과정에 앞선 4가지 모든 과정을 통제하고 종합, 조절하는 과정을 통해서 자기주도적 학습과정이 진행 된다고 하였다.

표 1. Bolhuis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CCTHCV_2020_v20n9_604_t0001.png 이미지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5가지 단계를 소개하며, 첫째 “orienting or preparing” 단계로 생애 모적과 학습 목적, 전지식과 기술, 문제와 질문, 가능한 학습활동 그리고 조건 등을 탐색하고, 둘째 “taking strategic decisions” 단계로 우선순위와 무엇을 어떤 순서로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셋째 “executing learning activities” 단계로 실험, 연구, 사회적 상호작용, 반성 등의 학습 활동들을 실행한다. 넷째“evaluation” 단계로 학습이 생애 목적에 어떤 공헌을 했는지와 학습 과정을 평가한다. 다섯째 “regulating the process of preparing, deciding, executing, and evaluating” 단계로 앞에서 제시된 네 단계를 앞뒤로 모니터링하고 조정한다[16].

주호수[17]는 Zimmerman[11], Pintrich[18] 그리고 Schraw[19]가 주장하는 특징들을 정리하며 자기주도적 학습을 구성하고 있는 학습자와 환경 그리고 학습자의 행동이라는 외부적인 요인과 더불어 학습자가 내면적으로 가지고 있는 학습동기, 메타인지, 학습전략에 대한 자기모니터링, 그리고 자아성찰 과정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면서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을 아래와 같이 일곱 가지로 정리하였다.

①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며,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② 학습자는 수업의 양과 형태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③ 학습자는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 그리고 환경적인자기통제 능력이 있다.

④ 학습자의 자기통제 학습과정을 방해하는 방해요소가 있다.

⑤ 학습자의 자기통제 학습과정은 어떤 가치판단기준에 의해서 이루어진다.⑥ 학습자는 언어를 매개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통제한다.

⑦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은 학습자의 학업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이상에서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의 특성은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할 능력이 있음을 전제로 자신의 흥미, 적성 등에 따라 스스로 학습할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과정 및 방법을 설정하게 된다. 이 과정은 다양한 상호작용을 포함하게 된다. 그리고 평가에 있어서도 학습 목표를 근거로 스스로 평가 및 목표의 재설정이라는 일련의 활동 과정을 거치게 된다.

III.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1. 연구대상 및 방법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앞서 언급했던 자기 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 것으로 이를 위한 것으로 기존에 주로 활용되고 있는 교회교육 수련회 방식인 강의식 교육방식이 아닌 자기 주도적 체험형 프로젝트 기반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진행하고 이를 평가, 분석했다. 이를 위해 2019년 7월 21일~23일까지 2박 3일간 “그리스도의 섬김과 나눔”이라는 주제 하에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작은교회 청소년 43명과 교사 7명이 참여했고 ,캠프 참가 신청 시 연구에 대한 공지와 학부모와 학생의 동의를 구한 후 연구를 진행했다[표 2]. 

표 2. 연구 대상

CCTHCV_2020_v20n9_604_t0002.png 이미지

그리고 프로그램이 실행 후 프로그램에 참석했던 학생에게 나타난 신앙의 내면화 현상을 점검하기 위하여 참여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및 면담, 성찰저널(신앙일기)을 작성하고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참여 관찰을 활용했다. 그리고 교사들을 대상으로는 면담을 실시하고 분석했다. 교사 및 학습자 대상 면담은 프로그램이 종료된 시점에서 무작위로 실시했다.

2.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은 기존에 교회학교에서 실시되어 오던 방식과는 달리, 계절성경 캠프 프로그램을 기획함에 있어서 학습자 중심으로 자기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캠프 활동을 구상함에 있어서 자원봉사활동과 캠프활동을 도입했다. 따라서 자기주도적 체험형 프로젝트 기반 형식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실제적인 현장과 접목시킴으로 학습자에게 좀 더 실제적으로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동기부여 & 문제제시, 문제 해결 계획 수립, 팀별 & 개별 활동을 통한 문제 해결과정, 평가 & 재점검의 과정으로 설계 및 개발을 진행했다[표 3]. 

표 3.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 진행 과정

CCTHCV_2020_v20n9_604_t0003.png 이미지

2.1 동기부여 & 문제제시

동기부여 및 문제제시 단계에서는 단순히 교회에서 일방적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목표를 제시하는 방법을 피하고,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계절 성경캠프의 방향성을 선정하고, 주제를 정하고, 목표를 선정하는 시간들을 가졌다. 이를 위하여 계절 성경캠프의 방향성에 대한문제제기를 통하여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게 되었고, 다양한 주제들에 소개와 토론을 통하여 계절 성경캠프에 대한 동기를 부여했으며, 여러 차례에 걸친 회의와 답사를 통하여 연간 교회교육 과정에 따른 계절 성경캠프의 주제 및 목표를 설정하여 "섬김과 나눔"으로 확정했다. 

한편 본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두 축인 봉사활동과 캠프활동이 가능한 복지 시설을 확보하고 학습활동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 또 봉사활동 시 학습자들이 할 수 있는 영역을 확인하기 위하여 복지시설관계자와 협의의 과정을 거쳐 학습자들에게 제시할 문제 상황을 구성 후, 평가를 위한 설문 및 면담 질문 등을 준비했다.

2.2 문제 해결 계획 수립

본 과정의 주요활동은 직접적인 학습과정의 준비과정으로서 자기주도적학습의 주요과정으로서 학습의 목표, 과정, 방법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먼저 캠핑 활동과 관련된 활동들을 자기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하기 위해 먼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사전 모둠활동으로서 스마트기기 및 SNS를 활용한 팀빌딩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팀별로 학습결과에 대한 기대 및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캠프와 봉사 활동의 역할 나눔을 실시했다. 또한 캠핑을 위한 식단표, 필요 준비물 등을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구성하게 하였고, 필요 경비까지 산출하도록 했다. 그리고 자기주도적 봉사활동을 위해 사전활동으로 시설 종사자(사회복지사) 특강을 통해 봉사활동의 영역 및 방법, 유의사항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뿐만 아니라 모둠활동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문제기반학습을 사용하여 봉사활동에 대한 사전 지식들을 습득하도록 했다. 그리고 자기주도적으로 팀별로 할 수 있는 봉사활동 탐색과정 및 계획 수립과정을 진행했다. 탐색과정으로는 사전에 시설 종사자로부터 소개 받은 봉사활동 영역을 탐방하며, 팀원들과 토의 과정을 거쳐 활동 영역 및 활동 목표를 확정했다. 그리고 팀별로 봉사 목표에 따라 활동 방법 및 일정을 수립하고, 시설 종사자와 협의 과정을 거치게 했다.

2.3 팀별 & 개별 활동을 통한 문제 해결과정

캠핑 활동을 위해 학습자들이 팀별(4~5명)로 직접 텐트를 설치하고, 계획 수립 단계를 통해 도출된 식단 및 필요 준비물 구입을 위해 학습자들에게 산출된 경비를 지급하고, 직접 마트로 이동하여 물품을 구입하도록 했다. 그리고 학습자들이 식단에 따라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식사를 위한 조리방법을 확인하여 직접 조리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봉사활동으로는 사전교육 및 팀별 계획에 따라 봉사활동을 진행하였다. 예를 들어 복지시설의 주변정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장애인들을 돌보는 활동에 이르기까지 하루 4시간씩 이틀간 학생들이 선택하여 자원하는 마음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인도했다. 

3.4 평가 & 재점검

캠프와 봉사활동을 마친 후 학습자들은 학습과정과 연계된 말씀과 찬양을 중심으로 준비된 예배를 통해 종합정리 및 신앙적인 승화의 과정을 거치게 했다. 특별히 학생들도 하여금 성찰저널(reflection paper) 혹은 신앙일기(spiritual journal)를 작성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활동에 대해 주관적인 평가뿐만 아니라, 깨달은 원리들을 정리하고 내면화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했다. 그리고 수치적이면서도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하기 위하여 준비된 평가 도구(설문지)를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다. 

3. 프로그램 적용 결과

2박 3일에 걸쳐 이루어진 자기주도적 자원봉사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의 결과는 먼저 설문지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 프로그램 참여시 학습자가 느낀 자기주도성, 캠핑활동과 협력적 태도 관계, 봉사활동에 대한 반응, 그리고 캠프활동을 통한신앙생활의 내면화에 대하여 학습자에게 미친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료를 분석하였다. 뿐만 아니라 개별면담과 성찰저널(신앙일기) 등을 통하여 수집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자기주도적 자원봉사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 분석했다. 

표 4. 자기주도적 자원봉사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 설문 결과

CCTHCV_2020_v20n9_604_t0004.png 이미지

3.1 프로그램 만족도

본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1-3항)는 5점 만점에 평균 4.33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주도적 자원봉사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이 학습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여기 캠프는 되게 뿌듯함이 계속 느껴지는 캠프였고, 다음에 또 오고 싶다. (A 학생, 성찰저널)

밥을 해먹을 때 되게 힘들고 생각대로 안 되서 좀 막막할 때도 있었지만 다 만든 후에 먹는 순간 뿌듯함이 느껴졌다. 또 청소를 하였는데 할 때는 더워서 땀도 나고 하기 싫었는데 다하니까 역시 뿌듯함이 느껴졌다. 되게 경험하게 되는 것도 많고 은혜도 많이 받으면서 많은 것을 얻어가게 된거 같아서 좋은 캠프 인 것 같다. (B 학생, 성찰저널)

캠프에 대해서 나는 잘 왔다고 생각한다. 처음에 캠프에 왔을 때 벌레와 야외 취침이라는 내가 싫어하는 것 밖에 없었는데 오히려 지금은 더욱 좋아진 것 같습니다. 변화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C 학생, 성찰저널)

캠핑을 한다는 것은 정말 새로웠고 힘들었지만 즐거웠다. 수련회를 통해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고 수련회를 하면서 봉사활동을 하니 더 뜻 깊었다. (D 학생, 성찰저널)

학습자들은 특히 자신들이 직접 야외 캠프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만족도와 더불어 봉사활동이라는 나눔의 활동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즉, 학습자들이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환경 속에서 적응하는 과정과 나눔에 대한 실천이라는 부분이 높은 만족도를 나타낼 수 있게 했다. 

3.2 자기주도성 신장

자기주도적 자원봉사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에서 자기주도성을 중요한 항목 중에 하나다. 신앙은 단순한지식의 전달 또는 누군가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삶의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 속에서 성숙되어지는 것이다.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에 대한 설문 항목(4-7항)에서는 평균 4.29으로 높게 나타났다. 자기주도성에 대한 내용은 학생과 교사 면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힘든 일을 설렁설렁 대충하려고 하는 나를 발견하였다. 나만 힘든 일이 아니란 생각을 하고 더 열심히 일해야겠다..... 서로 챙겨주고 도와주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특히 이번 캠프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크게 불만을 가지지 않고 생활한 것에 정말 고마웠다. (E 학생, 성찰저널)

모든 계획을 우리가 세워서 한다는 것이 새로웠다. 직접 텐트를 치고, 마트를 갔다 오고..... 밥을 해먹는 것이 힘들었지만 하면 할수록 신이 났다. (F 학생, 면담)

처음에는 너무 힘들었다..... 모르는 것은 인터넷 찾아보고, 함께 이야기하며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며 해결하는 과정이 재미있었다. (G 학생, 면담)

학습자들은 자신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캠프 프로그램, 즉 자기주도적 캠프 프로그램에 높은 성취감과 함께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단순한 캠프의 참여자가 아닌 캠프 시작에서부터 기획자로, 또한 문제 해결자로서의 역할이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약간의 부담감을 가지고 있으나 자신의 역할에 익숙해짐으로 인해 그 것이 더욱 캠프 프로그램에 몰입하게 하는 요인이며, 학습자 스스로를 신장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3.3 협력적 관계 형성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난 학습자의 협력적 태도를 측정한 항목(8-9항)의 평균은 4.33으로 높게 나타났다 .협력적 태도에 대한 학생 성찰일지와 교사 면담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번 캠프에서 나는 내가 협동심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다.... 이 부족함을 개선하기 위해서 내가 아이들을 믿고 분담하여 활동을 해야겠다. (H 학생, 성찰저널)

별로 도움준 것은 없었지만 열심히 일하는 학생의 조력자 역할을 하였다. 텐트 치는 것을 돕고..... 설저지하는 것을 들어 주기도 했다..... (I 학생, 성찰저널)

나는 캠프 기간을 통해서 협동심이 부족한 것을 느끼게 되었다. 하나님께 기도하고 좀 더 친구들에게 먼저 다가간다면 이런 점들이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J 학생, 성찰저널)

청소년기의 학습자들이 평소 자기중심적인 생활환경속에 있다가 야외 캠프 프로그램을 통하여 야외의 열린 공간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 속에서 자신의 약점을 스스로 발견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단순히 자신들의 약점을 발견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인 상호작용 속으로 자신을 노출시키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또한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들은 협동과 상호작용의 의미를 알게 되고, 그로 인한 유익을 경험하게 되었다.

3.4 봉사활동 역량 강화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난 학습자의 봉사활동 영역은 측정한 항목(10-11항)의 평균은 4.60으로 높게 나타났다. 봉사활동에 대한 태도에 대한 학생 성찰일지와 교사 면담내용은 다음과 같다.

나는 캠프 기간 중에 봉사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봉사활동을 할 때 매우 편찮은 할머니가 있었습니다. 그 할머니를 위해서 아무것도 하지 못한 것이 마음에 걸립니다.... (K 학생, 성찰저널)

캠프를 통해 내가 너무 내가 관심 없고 재미없는 일들을 귀찮아하고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을 알았다.... 이제는 나의 생활에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생각했다. (L 학생, 성찰저널)

캠핑을 통해 섬김과 나눔을 배우며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을 어렵거나 부족한 사람들에게 베풀고 모든 일 사소한 일이라도 먼저 솔선수범해서 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기도하면서 다짐했던 것들 수련회에서만 실천하지 말고 일상생활 에서도 실천해야겠다. (M 학생, 성찰저널)

캠프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적극적인 봉사활동 상황 가운데 노출되었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들은 나눔과 섬김의 의미와 더불어 일상생활 속에서의 나눔과 섬김의 실천에 대해서 고민할 수 있었음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신앙인으로서의 고민을 통하여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나눔과 실천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부분도 발견하게 되었다.

3.5 신앙의 내면화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난 신앙의 내면화를 측정한 항목(10-12항)의 평균은 4.17로 나타났으며, 신앙의 내면화에 대한 학생 성찰일지와 교사 면담내용은 다음과 같다. 

캠프가 끝나고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여기서 배운 배려하는 법, 이해하는 법, 봉사를 하는 법등을 배운 것 같아서 그것을 친구들과 지내면서도 잘 실천하고 좋은 관계들을 유지하고 사이좋게 지내야겠고.... 여기서 배운 여러 가지로 실생활에 유용할 것 같다. (N 학생, 성찰저널)

..이번 수련회는 이제 신앙심이 조금씩 커지고 있는 나에게는 정말 좋은 캠프였던 것 같다. (O 학생, 성찰저널)

수련회라는 것이 이런 것이구나라고 깨달았고 내가 원하는 것보단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먼저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P 학생, 성찰저널)

본 연구의 대상인 교회의 계절 성경학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학습목표라 할 수 있는 신앙의 내면화는 개념적인 설명에 의한 이해보다 학습자 스스로 체득하는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본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신앙의 내면화가 성공적으로 형성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캠프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영역에 있어서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학습자들이 직접 경험하고, 만들어가는 자기주도적 프로그램 설계가 학습자들을 캠프 상황가운데 몰입하게 하고, 스스로 학습하고, 느끼고, 고민하게 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IV. 결론 및 제언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교회교육은 진리이신 하나님의 말씀은 절대 변할 수 없으나, 시대에 따라 말씀을 전파하는 방법은 변화되는 시대의 요구를 수용할 필요는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자기주도적 봉사 캠프프로그램을 교회교육에 적용 및 분석한 결과, 교회교육 학습자들은 학습의 전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과제수행 및 공동체원들과의 협력을 통해 신앙의 내면화를 추구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특별히 다음의 세가지 측면에서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볼 수 있다. 

첫째는 기존에 진행되어 오던 계절성경캠프 프로그램에 비해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참여도와 만족도가 높다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성찰저널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비록 환경이 열악한 캠프 시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이 직접 캠프활동들을 설계하고 진행함으로 인해 `참여도가 향상되었다. 그리고 캠프 기간 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수동적으로 문제가 해결되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스마트기기를 통하여 적극적으로 문제를 대처해 나아감으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같이 상승하는 결과를 낳음을 발견할 수 있다[21][22]. 그러므로 자기주도적인 캠프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통하여 신앙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을 극대화하는 교육프로그램의 가능성을 재발견하게 되었다. 

둘째는 기존에 진행되어 오던 계절 성경캠프 프로그램에 비해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은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적인 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학생 간의 협동심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바로 교사의 비지시적 캠프 운영과 함께 학생들 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의 효과라 할 수 있다[20][22][23]. 특별히 운영 과정에서 교사들은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반면 학생들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해결해 가면서 육체적인 협동뿐만 아니라, 정신적이면서도 영적인 연합을 경험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봉사활동 캠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협동심과 참여도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문제 상황에 적절한 선정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사의 비지시적 지도방법이 프로그램 설계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계획되어야 할 필요성을 재발견하게 되었다. 

셋째는 기존에 진행되어 오던 계절성경캠프 프로그램에 비해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은 신앙의 내면화를 촉진시키는데 촉매적 역할을 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특별히 학생들로 하여금 성찰저널(신앙일기)을 작성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경험을 생각 속에만 남겨두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함으로써 경험을 가시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홀로 있는 시간(solo time, solitude time)’을 통해 자신의 신앙과 삶을 위한 영적 원리들을 개인적으로 정리하고, 그렇게 일반화되어진 원리들을 개인의 실제적인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됨으로써 신앙의 내면화를 촉진시키는 효과를 얻게 되었다[24]. 그러므로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을 설계함에 있어서 프로그램 일면도의 설계를 하기보다는 프로그램 기간 중에 일정 시간을 할애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글로 작성하게 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발견한 원리들을 삶의 자리에 적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할 필요성을 재발견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자기주도적 자원봉사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은 21세기의 기독교 교회교육 방법의 새로운 대안적 방식으로 고려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 본 논문은 2014년 한국기독교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을 기초하여 2019년에 실행한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한 연구입니다.

References

  1. A. M. Grant and S. J. Ashford, "The dynamics of proactivity at work,"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28, pp.3-34, 2008. https://doi.org/10.1016/j.riob.2008.04.002
  2. B. J. Zimmerma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Vol.25, No.1, pp.3-17, 1990.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501_2
  3. 이종민, "임시적 교육공동체로써의 캠핑: 초막절을 중심으로," 신학과 실천, 제61권, pp.503-533, 2018.
  4. 양명희, 황정규, "LISREL을 이용한 자기조절학습의 개념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제16권, pp.259-290, 2002.
  5. 양애경, 조호제,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한국교육논단, 제8권, pp.61-82, 2010.
  6. 김연철, 이은철, "블렌디드 액션러닝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5권, 제11호, pp.658-671, 2015.
  7. M. S. Knowles, Self-direction learning :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 NY: Association Press, 1975.
  8. 이은철, "복합구조 모형을 토대로 한 대학생 자기주도학습 측정 도구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pp.382-392,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10.382
  9. L. M. Guglielmino,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Georgia, 1977.
  10. S. Brookfield, Self-directed learning: From theory to practice, CA: Jossey-Bass Inc Pub, 1985.
  11. B. J. Zimmerman, Attaining self-regula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In M. Boekaerts, P. R. Pintrich, & M. Zeidn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pp. 13-39), Academic Press, 2000.
  12. H. B. Long, Philosophical, psychological and practical justifications for studying self-direction in learning, In H. Long & Associates, Self-directed learning: application and research. Norman, Oklahoma: Oklahoma Research Center for Continuing Professional and Higher Education, University of Oklahoma, pp.9-24, 1992.
  13. M. H. Abdullah, Self-directed Learning. ERIC Digest, (Vol.ED459458). Bloomington, IN: ERIC Clearinghouse on Reading Englich and Communication, Indiana Unversity, 2001.
  14. 김세은, "방송통신대학 간호학 전공과정 간호사의 수업만족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1호, pp.594-604,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11.594
  15. 김경은, "NIE 경험과 중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pp.771-797, 2012.
  16. S. Bolhuis, "Towards active and Self Directed Learning, with Reference to Dutch Secondary Education," Educational Resources Information Center (ED 396141), 1996.
  17. 주호수,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화와 교육적 시사점," 교육과정연구, 제21집, pp.203-225, 2003.
  18. P. R. Pintrich, The role of goal orientation in self-regulated learning, In M. Boekaerts, P. R. Pintrich & M. Zeidn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CA: Academin Press, 2000.
  19. G. Schraw, "Promoting general metacognitive awareness," Instructional Science, Vol.26, pp.1-2, 1998. https://doi.org/10.1023/A:1003023628307
  20. 남선우, 강인애, "스마트 러닝으로서 계절 성경캠프 사례 연구," 기독교교육논총, 제32집, pp.267-296, 2012.
  21. B. J. Zimmerman, Attaining self-regulation: A social-cognitive perspective, In M. Boekaerts, P. R. Pintrich, & M. Zeidn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pp.13-39), San Diego, CA: Academic Press, 2000.
  22. J. M. Lee, "Debriefing Questions in Experience-Based Education,"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Vol.25, pp.69-96, 2014.
  23. D. W. Johnson and F. P. Johnson, Joining Together, 1st ed.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Inc, 1982.
  24. M. Magdalen, Jesus, Man of Prayer, Downers Grove, CA: InterVersity Press,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