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한국콘텐츠학회:학술대회논문집)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 Semi Annual
Domain
- Culture/Arts/Sports > Media Contents
2003.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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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패스(최고속인터넷)접속망 종단에 위치한 홈게이트웨이와 정보단말, 가전기기들을 유/무선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이를 통한 기기간 데이터 공유, 제어 및 상호통신으로 고품격 주거문화를 형성, 고객의 생활 편의와 재산가치 상승을 제공하는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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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컨텐츠 보호에서 모든 정보 보호의 시장 요구사항이 확대 ㆍ 기존 솔루션은 멀티미디어 컨텐츠 중심의 정보 보호 발전 ㆍ Office문서 및 Email 정보 보호를 위해서는 Office 2003 System 과 Windows 2003 서버의 Rights Management Services가 필요하다. ㆍ 향후 모든 컨텐츠 보호가 가능한 플랫폼(Longhorn) 가능한 플랫폼(Longhorn)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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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ATC 성공사례 및 국내 현황 중앙대학교 AVID Training Center 1).사 업 명 AVID 미디어 공인 교육 센타 (AVID Tanning Center) 2003년 6월 서울 지역 유일하게 활동시작 2). 사 업 내 용 - 산업용 디지털 콘텐츠의 개발 - 생산 및 리 소스확보 - 디자인.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디지털 이미지 음향등 산업용 콘텐츠를 산학협력에 의해 확보 - 공동활용체계 구축으로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강화 - 디지털 콘텐츠 유통 및 전문인력 양성 콘텐츠의 국내 외 유통기반 구축 - 저작권 보호 관련기술의 표준화 지원 및 기술개발 사업지원 - 디지털 영화 제작 산업디자인, 사진, 게임, 디지털 콘텐츠의 기획 -콘텐츠 제작 관련 교육을 통한 콘텐츠 제작자의 저변 확대 - 디지털 콘텐츠 분양 정보 공동체 조성 - 디지털 콘텐츠 경영정보, 마케팅 정보의 공유 - 디지털 콘텐츠 산업 통계 및 지표 연구, 지역별 특성 연구 지원 - 디지털 콘텐츠 산업 관련 정보 네트워크 구축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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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전산학(computer science)을 가르치는 대표적인 학과는 컴퓨터공학 또는 전자계산학과 등으로 불리는 학과이며, 일반적으로 대학교의 역할인 학문과 기술의 발전 및 그것의 전수라는 측면에서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한편 최근 세계적 산업체에서 제공하는 국제자격증이나 우리나라의 국가공인자격증 등은 산 현장 기술의 대학교육에 대한 접목이라는 측면에서 기존 대학의 교과과정의 보완을 위한 참고 사항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이와 같은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존의 본 대학의 교과과정을 상호보완적 입장에서 구성하는 방안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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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보편화되고 교육 분야에서도 웹을 이용한 원격 학습에 많은 연구와 기술이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e-learning 시스템은 학습 자원의 재사용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 컨텐츠의 제작과 학습 관리 시스템의 구현에 있어 학습의 상호 작용성을 높이고 학습자의 개별적인 특성에 알맞게 지능적으로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학습 관리 로직을 설계한다. 또한 컨텐츠의 재사용을 고려하여 시스템간 상호 운용성을 보장할 수 있는 SCORM 표준을 기반으로 한 학습관리 시스템을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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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e-러닝시스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있다. 그러나 효율적인 e-러닝시스템이 되기 위해서는 온라인상에서 제출된 과제들에 대한 표절 검사가 가장 중요한 사항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e-러닝시스템 구축을 위해 과제물의 표절 검사를 행하기 위한 방법론과 관련 소프트웨어 툴에 대한 비교, 분석을 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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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사이트에서 표방하는 개인화 서비스는 시스템에 의한 자동화된 개인화 서비스가 아닌, 회원 가입 시 수집되는 정보를 이용하여, 회원들을 여러 집단으로 나누어 서비스하는 집단화 서비스이다. 또한, 회원 개개인의 환경 설정에 따른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시스템 자체가 회원 특성을 분석하여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못하는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회원들의 웹 서핑 과정 중에 발생하는 행동 특성을 회원과 관련된 DB에 저장하여 이를 분석하여 제공함으로서, 시스템 자체가 회원들의 행동 특성을 분석하여 진정한 개인화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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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이벤트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서 지역주민의 태도 요인으로 경제적, 환경적, 자원 활용, 지역주민의 관심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설문대상은 "2003년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가 개최되었던 대구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8월 21일부터 31일까지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대구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일대일 설문지법을 통하여 총440부를 회수하여 본 연구의 분석에 이용하였으며, 스포츠이벤트에 대한 지역주민의 태도를 구조모형에 의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앞에서 언급한 요인들이 스포츠 이벤트를 통해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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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지적재산권의 보호를 위한 기술적 방법론의 고찰과 지적재산권의 대표적 형태인 예술품의 표절 검출에 대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안하고자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프로그램 소스 코드로부터 표절을 감정하는 기술적 방법론에 대한 고찰과 자연어 형태로 쓰여진 글에 대한 표절 형태와 이를 감정하기 위한 기술적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미술품이나 고문헌등에 대한 저작자의 진위 여부 및 표절 감정은 저자뿐만 아니라 소장자의 재산가치 평가 및 문화재 관리측면에서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를 기술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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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상에서 채팅이나 이메일에서 쓰이는 통신 언어에 대한 분석을 다각도로 행한다. 이를 위해 통신 언어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아울러 통신 언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원활하고 건전한 통신 언어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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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웹 자유게시판에 쓰여지는 글들에 대해 체계적인 분석을 행하고자 한다. 즉, 비속어 사용, 비속어 사용 이유, 문제점 실태 등에 대한 분석을 행한다. 차후 이같은 웹 게시판이 가지고 있는 유해 단어 기록과 형태에 대해 문제점 해결 방안을 정책적, 기술적으로 나누어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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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기 북한 소설에 대한 북한의 문학사적 평가는 남한의 문학사와 비교할 경우 매우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남한에서 나온 대부분의 문학사에서는 한국전쟁기 남한 소설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으나, 북한에서 나온 문학사의 경우에는 한국전쟁기 북한 소설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평가는 남북한 문학사의 문학에 대한 관점의 차이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북한에서 나온 북한문학사의 경우에는 정치적 목적에 따라 작품을 왜곡하여 평가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실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태준, 김남천, 임화 등 남로당 계열 작가의 작품에 대한 북문학사의 평가는 특히 그러한데, 남한에서 이루어진 북한문학에 대한 논의들은 이러한 사실을 지적하면서 한국전쟁기 문학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조사와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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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자식은 문서와 문서라는 형태를 통해 오랜세월 축적되어 왔다. 최근 컴퓨터 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해 문서의 제작과 제공 패러다임이 아날로그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급속히 바뀌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존 컨텐츠는 아날로그 형태로 존재하나 새로 발생하는 컨텐츠는 디지털 형태를 갖게되므로 존재 방식에 큰 간격이 발생하여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 논문은 텍스트 문서 영상 컨텐츠에 대해 이러한 간격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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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해킹 동향은 네트워크 상의 대역폭을 목표로 하는 트래픽 폭주 공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반면 이러한 위협으로부터 네트워크 내의 공격 트래픽을 추출하는 기술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을 위협하는 트래픽을 추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DDoS 공격을 효과과적으로 탐지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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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픽 폭주 공격은 네트워크 대역폭, 프로세스 처리능력, 기타 시스템 자원을 고갈시킴으로써 정상적인 서비스를 할 수 없도록 하는 공격형태이며, 네트워크가 느려지거나 접속 불능 상태 등으로 인지할 수도 있지만 트래픽 폭주를 발생시킨 패킷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보다 정확한 공격의 탐지가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트래픽 폭주 공격을 보다 정확하게 탐지할 수 있도록 패킷 분석 기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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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환경의 고도화와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으로 인해 현재의 Web기반 클러스터 시스템 어카운팅 서비스는 과거에 비해 다수의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하고있다. 하지만 시스템 환경의 편리함 만큼이나 사용자정보와 데이터의 보안 역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특히 데이터 유출, 해킹 그리고 악의적인 코드 등으로 인한 개인과 기관의 피해는 인터넷 서비스 사업 분야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TTA(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표준 암호 알고리즘인 SEED를 이용한 보다 안정적인 웹기반 클러스터시스템 어카운팅 서비스 방안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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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비디오 영상의 저작권 보호를 위해 영상변형 및 임펄스 잡음에 효과적인 디지털 워터마킹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저작권자의 개인 ID(Identification)를 사용하여 암호화된 워터마크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 암호화된 워터마크는 워터마크의 복원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무단 배포자의 추적을 가능하게 한다. 워터마크로는 2진 영상을 사용하고, 워터마크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비가시성과 강인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PSNR(Peak Signal to Noise Ratio)과 워터마크의 복원율(recovered rate)을 구한다. 실험 결과 워터마크가 삽입된 영상의 PSNR은 98.21 ㏈로 화질저하가 거의 없었고, 또한 영상변형과 임펄스 잡음하에서도 우수한 워터마크 복원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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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동환경 하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한 워터마킹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기법은 경로손실, 페이딩, 간섭 및 잡음이 존재하는 이동환경 하에서 발생하는 에러에 강인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동환경 하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서비스할 경우 저작권 보호를 위해 고려해야 할 중요사항들과 워터마크의 구성, 삽입 및 검출 위치에 대한 가능한 방법들도 제안한다. 워터마크는 이동 사용자의 정보를 이용해 구성해야 하며 워터마크의 삽입과 검출은 주파수 영역에서 CDMA 기술을 이용하여 수행해야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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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유사 부품 검색 알고리즘인 spreading activation 방법의 단점인 속도의 문제를 해결하여 보다 효율적인 부품 검색을 할 수 있도록 개선시켰다. 또한 개선된 SARM을 이용한 부품 정보와 질의어 관련 인터페이스를 구축하였고 이를 통한 부품 검색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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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개키 기반구조(PKI - Public Key Infrastructure)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공개키 인증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는 인증기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공개키 인증시스템의 요구사항 및 특징을 분석하여, 실제 보안서비스가 제공 가능한 인증과정은 HA 및 FA한테 위임하고 설계한다. 보안구조는 Root CA와 Home Network 및 Foreign Network로 구성되어 있고, 필요할 때 CA은 HA 및 FA한테 인증을 위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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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Streaming)이란 인터넷을 통하여 영상, 음악 등 디지털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하여 재생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인터넷과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존 다운로드방식의 디지털 정보는 실시간 스트리밍 형태의 서비스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정보의 제작과 유통상의 용이함으로 인해 디지털화된 동영상 제작이 증가하고있다. 그러나 디지털 콘텐츠는 복제, 변형, 유포 등이 용이하고 안전하지 않은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고 있어 보안과 저작권 문제가 중요한 쟁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품질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MPEG-4를 대상으로 하여 스트리밍 환경에서의 콘텐츠 보호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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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Snort와 같은 침입탐지시스템은 수없이 많은 경고 메시지를 관리자의 화면상에 표시함으로써 해당 관리자를 혼란에 빠트려 해킹 초기 대응능력을 무력하게 만드는 문제점과 함께 false positive오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상관성을 이용한 웹기반의 침입 탐지 트래픽 분석 시스템을 설계하였으며 Libpcap, Snort, ACID, Nmap, Nessus를 도구로 사용, 트래픽을 일반 트래픽과 침입 트래픽으로 구분하여 관리자가 전체 침입 탐지 트래픽 상황을 웹 상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그 결과 경고메시지 및 false positive 오류를 최소화시킬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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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기술의 발전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현재 정보인프라와 연계하여 2002년까지 약 4000억원을 투자하여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인프라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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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서비스는 WSDL 서비스 인터페이스와 서비스 구현 문서를 이용하여 정적으로 호출되거나 서비스타입 정의와 UDDI를 통한 서비스 구현을 검색함으로서 동적으로 호출될 수 있다. 지금까지는 동시에 두 가지를 수행 할 수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Model View Controller(MVC)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정적/동적 웹 서비스를 지원하는 효율적인 멀티미디어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s)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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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웹카메라(WebCam)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보안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구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최근 여러 분야에서 WebCam을 응용하여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의 시스템을 구현하고, 이를 웹의 편리한 기능에 접목시켜 구조적이고 향상된 성능을 실현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동영상은 고도의 자료압축 방식과 통신회선 속도의 향상 및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해지면서 기존의 보안시스템에 대한 성능향상을 목적으로 크게 변모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보안시스템의 설계방식은 개방된 인터넷을 이용한 통신망 환경에서 보안시스템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위하여 웹의 활용성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웹 서비스를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것보다 뛰어난 응용성을 보장하는 형태이다. 실시간 멀티미디어 동영상 및 음성의 전송을 통한 현실감 있는 모니터링은 물론 다양한 방식으로 변환되는 정보 서비스와 멀티미디어 자료저장 및 추출을 통한 비실시간 감시 및 보안을 모두 실현할 수 있는 구조와 실현 시스템을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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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장 자동화 시스템이 증가됨에 따라 인건비 감소와 생산량 증가, 효율적인 작업 운영, 그리고 고도의 정밀 작업과 인재의 감소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지만, 자동화 시스템의 문제로 생산 작업이 중단될 경우에 공장의 생산에 미치는 영향 또한 막대하다. 본 논문에서는 공장 자동화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사전에 시스템 장애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장애 검출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고, 이에 따른 효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된 방법은 시스템 내 각종 서버의 문제를 검출할 수 있고, 관리자는 모니터링 한 내용을 바탕으로 장애를 조치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었으며, 이것이 생산량 증가로 이어지는 성과를 거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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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 파장 경로 네트워크에서 시간슬롯을 도입한 RWTA(Routing, Wavelength and Time-slot Assignment)에서는 시간슬롯의 할당이 제공하는 연결의 대역폭을 결정한다. 본 논문에서는RWTA 방식에서 요구되는 트래픽에 따라 시간슬롯을 제공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GBTA(Guaranteed-bandwidth Time-slot allocation)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GBTA는 보장된 시간슬롯을 할당함으로서 세션이 블록킹 되지 않고 연결될 확률을 높여 세션의 연결성을 보장하여 QoS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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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람이 접근하기 힘들거나 위험한 곳을 카메라가 내장된 무선 로봇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에서 영상을 감시하고, 제어하는 영상제어시스템을 실현한다. 잡음 제거 회로에 의해 무선 통신에서 발생하는 잡음을 경감시키고, 수은전지를 사용하여 로봇 동작시간을 증가시킨다. 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크의 구성에 의해 원격으로 장소에 관계없이 무선 로봇을 제어하고, 영상신호를 감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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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의 영상처리 장비는 독립적으로 구현이 되었다고 하여도 단순히 디스플레이만 하는 정도였지만 현재 여러 가지 칩들의 발전으로 인한 그 응용에 있어 활용 범위가 다양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아날로그 영상신호를 디지털로 컨버터 하여 PC없이 독립적으로 영상 데이터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일반 아날로그 비디오 영상의 데이터에서 모션파라미터를 추출하여 시뮬레이터에 가상의 움직임을 만들어 낸다. 모션벡터를 추출하여 시뮬레이터를 구동하고, 영상 제어 알고리즘에 대하여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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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의 질의 응답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질의 유형 분류기의 성능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복잡한 분류규칙이나 대용량의 사전 정보를 이용하지 않고 질의문에서 의문사에 해당하는 어휘들을 이용하여 질의 유형을 결정하고, 의문사 주변에 출현하는 명사들의 의미 정보를 이용하여 세부적인 정답유형을 결정할 수 있는 질의 유형분류기를 제안한다. 의문사에 해당하는 어휘가 생략된 경우는 질의문의 마지막 어절의 의미 정보를 이용하여 질의유형을 분류한다. 의문사 주변의 명사들이 마지막 어절에 출현하는 명사들에 대해 동의어 정보와 접미사 정보를 이용하여 질의 유형 분류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템은 질의 유형에 대한 분류는 97.4%의 정확도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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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언어 질의문에서 추출된 키워드들은 정답추출에 미치는 비중이 다른 경우가 많지만 키워드들에 대해 상대적인 가중치를 부여하기가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질의 문장의 구문 정보를 이용하여 중심키워드와 일반키워드들로 구분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키워드들 간의 가중치 부여 방법을 제안한다. 질의문 코퍼스로부터 질문 유형을 분석하여 구문을 추출하고 추출된 구문정보를 이용하여 질의문에서 키워드들을 추출한다. 이렇게 얻어진 키워드들을 이용하여 다량의 문서들 속에서 중심키워드와 일반키워드들 간의 불린 검색을 통해 질의문의 정답이 포함되었을 가능성이 큰 단락을 추출하고, 질의문과 추출된 단락간의 유사도 측정을 통해 단락을 순위화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질의문의 정답이 포함된 단락추출에 대한 정확도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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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사회 전반의 디지털화와 지식정보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많은 사용자들은 웹상에서 다양한 작업을 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작업들의 대부분은 XML을 이용한다. XML은 개발자가 필요시 문서의 논리구조를 정의할 수 있으며, 내용과 스타일이 분리가 되어 있어서 문서의 재사용성이 뛰어나다. 하지만 XML은 기본적으로 문서의 내용을 단순히 텍스트형태로 다루고 문서의 구조를 표현하기 위해 많은 태그들이 추가되기 때문에 문서의 크기가 커질 수 밖에 없다. 팜탑. PDA등의 제한된 용량을 보다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문서를 효율적으로 압축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XML문서를 효과적으로 압축하고 다루기 위한 XML 압축 기법에 대한 연구가 일부 이루어지고 있지만, 기존 연구들의 대부분은 압축된 XML문서에 대한 질의 처리를 고려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방법들보다 효과적으로 압축을 하여 저장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고, 압축된 XML 문서에 대해 질의처리를 가능하게 하여 보다 보다 빠른 질의 처리를 할 수 있는 XML 압축 알고리즘을 설계 및 구현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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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역 이동통신에 있어서 전파특성을 정확히 예측ㆍ분석하는 것은 통신 서비스영역의 결정, 최적 기지국 선정, 셀 설계 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이러한 분석에 있어서 사용되는 안테나의 종류, 지향각, 지형지물의 형태에 따라 변화하는 전파예측모델이 정확히 제시되어야 한다. 또한, 선택된 지역에 대하여 셀 설계를 수행하기 전에 기존에 제시된 다양한 모델 중 유사성을 가진 모델을 분석하고 그 파라미터를 측정하여 평가하는 작업을 진행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도심지역의 지형 및 장애물 등을 고려한 전파예측모델을 제안하고 그에 따르는 파라미터를 추출하여 분석된 전파환경에 적용하고 그 전파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우리는 주어진 전파환경에 적절한 기지국의 위치, 지형고도, 안테나의 종류 및 높이 등 핵심적인 파라미터들을 원하는 정확도로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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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MLP(Multilayer Perceptron)가 지닌 잡음 강건성에 대한 통계학적 분석을 하였다. 또한, MLP의 잡음 강건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선형적 전처리 단계로써, ICA(independent component analysis)와 PCA(principle component analysis)를 고려하여, 이들이 지닌 잡음처리 효과를 분석한후, MLP와 접목시 나타나는 잡음 강건성의 향상 여부를 필기체 숫자 인식의 시뮬레이션으로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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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차량 번호판 영상을 인식하는 기술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정확한 인식을 위한 핵심기술은 차량 번호판 영역의 정확한 추출이다. 기존의 연구들이 수평/수직 에지와 번호판의 기하학적 성질을 이용하였고, 현재는 칼라 성분을 이용하는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에지 정보나 칼라 정보로 번호판을 추출할 경우, 번호판을 보는 시각에 따른 기울어진 번호판의 정확한 영역 추출이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칼라 정보를 이용하여 후보 영역을 추출한후 선형 회귀 방정식을 사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차량 번호판 영역을 추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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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 영상에서 측면 얼굴 검출시 피부색 검출에 의해 얼굴 후보 영역을 결정하고 템플릿 매칭에 의해 최종 얼굴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Gang Wei는 측면 얼굴의 좌우 템플릿과 hausdorff 방법에 의한 유사도 측정으로 얼굴 영역을 결정하였다. 이때 측면얼굴은 목 부분이 넓게 퍼져 있는 부분에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반복 분할 과정을 수행하여 수직 방향으로 3화소 단위로 분할하여 템플릿 매칭을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측면 얼굴이 좌측 또는 우측 얼굴중의 하나라는 가정 아래, 일단 피부색에 의한 얼굴후보 영역을 수직으로 1/2로 분리한 후 좌측은 좌측후보, 우측은 우측 후보로 가정하여 템플릿 매칭을 하여 좌/우 얼굴을 인식한다. 이는 기존 연구 방식에 비해 적은 분할로 빠른 얼굴 검출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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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MPLS 기반의 VPN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 VPN 사이트가 요구하는 QoS를 제공할 수 있는 에지 라우터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에지 라우터 설계를 위하여 라우팅과 시그널링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는 제어 구조와 패킷 포워딩을 위한 데이터 구조를 설계하고 이를 이용하여 각각의 기능적 블록간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 또한 에지 라우터의 설계를 기반으로 차별화 된 VPN 서비스를 제공하는 MPLS기반의 VPN을 구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설계된 에지 라우터 간 차별화 된 경로를 설정해 줌으로써 VPN 사이트 간에 요구되는 대역폭과 지연 등 트래픽 특성을 보장해 줄 수 있음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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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산 파일시스템 환경에서는 디스크 접근 비용을 줄이기 위해 각 노드에 캐쉬된 데이터를 서로 공유하는 협력캐쉬 기법이 사용된다. 협력캐쉬 기법은 분산되어있는 시스템들의 캐쉬정보를 서로 공유하여 가상으로 더 큰 캐쉬를 형성함으로써 캐쉬 히트율을 높이고 디스크 접근을 줄이는 방법이다. 기존에 제안된 협력캐쉬 기법들은 캐쉬에 대한 근사정보를 이용하여 메시지 비용을 줄이고, 로컬캐쉬영역과 글로벌 캐쉬영역을 가변적으로 사용하여 캐쉬히트율을 높이고 있다. 또한 캐시교체시 교체된 블록을 비활동적인 노드로 보내어 계속 캐쉬에 유지하도록 하여 글로벌 캐시히트율을 높이는 장점을 갖는다. 그러나 잘못된 근사정보가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일관성 유지를 위한 메시지교환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또한 비활동적인 노드를 선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각 노드의 에이지정보 관리비용이 많이드는 단점을 갖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확한 캐쉬정보를 유지하며 일관성 유지비용과 캐시에이지정보 관리비용을 최소화시키는 협력캐쉬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그리고 성능평가를 통해 기존의 협력캐쉬 기법과 비교하여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우수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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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미분가군이 가환대수에서 정의된 미분가군과 임의의 다원환에 대하여 정의된 Bergman 의 관점에서 본 미분가군으로서 보편적 미분가군과 다른 구조를 갖는 미분가군 동형사상에 의하여 유일하게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을 밝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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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행도파관 H평면 T접합에 대한 전자파 산란해를 이론적으로 구한다. 반복법과 그린함수 관계식을 이용하여
$E_{z}$ 에 대한 반복 방정식을 얻는다. 이 반복방정식은 행렬로 표현될 수 있다. 반사 전력과 투과전력에 대한 산란특성을 제시하고 다른 결과들과 비교한다.다. -
최근 각 이동통신사업별로 기존의 CDMA 방식을 이용하여 IMT-2000의 서비스에 해당되는 대용량 데이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각 사업자 별로 할당된 현재의 주파수대역으로는 영상서비스를 기본으로 하는 대용량 데이터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새로운 주파수대역의 추가 분배가 필요한 상태이다. 본 논문에서는 ITU-R에서 제시하고 있는 권고안을 기초로 국내 이동통신서비스 확대에 요구되는 추가 스펙트럼 요구량을 산출하였으며, 디지털 이동통신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스펙트럼 효율의 정량화 및 추가 소요 주파수 대역을 계산하는 방법을 정량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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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에서의 트래픽 엔지니어링 체제를 구축하기 위하여 트래픽 엔지니어링을 수행하기 위한 기능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기능 모델은 트래픽 관리, 용량 관리, 그리고 네트워크 계획으로 구성된다. 트래픽 관리는 다양한 조건하에서 네트워크 성능을 최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용량 관리는 최소의 비용으로 네트워크 요구에 대한 성능 목표치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네트워크가 설계되고 제공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네트워크 계획은 예측된 트래픽 증가에 앞서 노드와 전송 용량이 계획되고 배치됨을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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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D 개발 방법론의 발전으로 많은 컴포넌트들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컴포넌트들의 재사용을 위해 객체지향 설계 프레임웍이 객체보다 더 좋은 컴포넌트로 활용될 수 있음을 기술하였다. 또한 프레임웍 개념과 변경에 의한 형상관리 방법을 논하였고, 여러 프레임웍에서의 객체 공유와 새로운 프레임웍의 생성 방법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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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하학적으로 왜곡된 입 모양을 보정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기법은 특징추출 단계와 보정 단계로 구성된다. 특징추출 단계에서는 원영상과 목적영상의 입술모델에 따라 각각의 특징과 특징점을 찾고 보정 단계에서는 부분 영상의 사상위치를 결정하고 어파인 변환을 적용하여 입의 왜곡을 보정한다. 여러 형태의 입모양을 실험한 결과, 많은 부분에 존재하는 왜곡이 보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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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ani와 Peleg은 k개의 부정확한 진단을 용인함으로써 결함의 개수가 t(차원)개를 초과할 경우에도 시스템을 진단하는 t/k-diagnosable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한편 Kranakis와 Pelc는 결함의 개수가 t개를 초과하지 않는 경우에 하이퍼큐브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단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Somani 등이 제안한 것처럼 k=1, 2, 3개의 부정확한 진단을 용인하는 경우에 Kranakis 등이 제안한 효율적인 방법을 기반으로 하이퍼큐브를 진단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안한 알고리즘이 약 두 배 이상 더 많은 결함을 진단하면서도 기존의 알고리즘보다 효율이 거의 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분석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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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동 객체 추적 시스템의 전처리 과정으로 움직임 영역을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연속되는 영상으로부터 시간적으로 차이가 있는 두 개의 프레임을 얻은 후 이들의 이진 차영상을 구함으로서 움직임 영역을 검출한다. 차영상을 이용하는 경우 이전 프레임에서의 객체 영역과 현재 프레임에서의 객체 영역이 모두 검출된다. 추적 시스템에서는 카메라의 이동에 따라 배경이 변화되기 때문에 어느 영역이 객체의 현재 위치인지를 결정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재 프레임의 이진 에지영상을 구하고 이것을 차영상과 논리적인 AND 연산을 수행한다. 실험 결과 이동 객체의 움직임 영역을 정확히 검출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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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Bio-XML 문서를 효율적으로 객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XML 질의에서 주로 사용되는 경로식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DTD의존적인 객체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설계기법을 제안한다. XML DTD와 객체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는 구조적으로 비슷하고, 객체 데이터베이스의 고유특성인 객체 참조와 집합값 속성은 XML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유리하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 데이터베이스의 고유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두 가지의 스키마 설계기법인 기본적 방법과 인라인 방법을 제안한다. 뿐만 아니라, 각각 설계 기법에 대하여 시스템성능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설계 기법에 따른 공간효율과 시간 효율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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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무선 환경하에서, 적응형 변조기와 적응형부채널 할당 방식을 적용한 다중 반송파 CDMA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한다. 제안한 시스템의 경우, 총 부채널수가 4이고 이 가운데 두 개의 부채널로 데이터를 전송한다면 각 채널의 임계값은 5.2 ㏈, 9 ㏈, 13.2 ㏈와 8.4 ㏈, 12.2 ㏈, 16.3 ㏈ 나타났다. BER이 10-3을 만족하는 평균 E
$_{b}$ /N$_{0}$ 는 8.1 ㏈로 기존의 시스템에 비해 12.9 ㏈의 성능이 개선되었다. 평균 심볼당 비트수는 7 bit의 경우 약 15 ㏈의 평균 E$_{b}$ /N$_{o}$ 가 필요하다.다. -
시계열 데이터베이스란 객체의 변화되는 값들의 연속으로 구성된 데이터 시퀀스들의 집합이며, 타임 워핑 하의 서브시퀀스 매칭은 주어진 질의 시퀀스와 타임 워핑 거리가 허용치 이하인 서브시퀀스들을 시계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찾아내는 연산이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타임 워핑 하의 시퀀스 매칭을 지원하는 기존의 기법들의 특성을 지적하고, 이들을 전체매칭 및 서브시퀀스 매칭에 각각 적용하는 방안에 관하여 논의한다. 또한, 실제 주식 데이터를 이용한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이들에 대한 정량적인 성능평가를 수행한다. 타임 워핑 하의 서브시퀀스 매칭을 위한 기존 기법들의 성능을 상호 비교한 연구 결과는 아직 제시된 바 없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이러한 세 가지 기법들에 대한 성능을 제시하는 좋은 자료로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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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 데이터 전송을 위한 UWB 시스템에 BPSK(Binary Phase Shift Keying)와 QPSK(Quadrature Phase Shift Keying)의 변조방식을 적용하고 고속 전송으로 발생 할 수 있는 높은 에러율을 감소시키기 위해 부호율(code rate)이 1/2 이고 구속장(constraint length)이 K=7인 convolution code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다중사용자의 접속으로 인하여 발생 할 수 있는 다중사용자 간섭을 고려하여 Time-hopping sequence를 적용하였으며, 수신단에서 viterbi decodig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수신된 신호를 복호함으로서 AWGN(Additive White Gaussian Noise) channel 환경에서의 UWB 통신시스템의 성능변화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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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정보통신은 유무선 통합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유무선 통합에서 QoS관리가 가장 걸림돌이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무선 통합 환경에서 QoS 향상을 위한 M-QDMR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M-QDMR 알고리즘은 가장 절약한 대역폭으로 지연이 비교적 작은 멀티캐스트 트리를 구성할 수 있음을 인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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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VF 스네이크 알고리즘은 에지 에너지에 상당히 민감하여 주변 에지와 객체의 윤곽선이 포함하고 있는 에지를 구분하지 못하여 정확한 객체의 형태를 추출하기가 어렵다. 본 논문은 배경으로부터 객체의 윤곽선을 추출하기위해 GVF 스네이크 알고리즘을 적용하기전 알고리즘의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초기경계선을 설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은 관심 영역을 분할 하기위한 화소의 형태학적 재구성을 한 후 에지추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이것을 이진화하여 초기경계선을 설정하였다. 관심의 대상이 되는 객체의 형태에 가장 근접한 초기경계선을 설정하므로써 GVF 스네이크의 성능을 높이고 계산 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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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쟁 시대에서 해외 정보의 신속한 입수는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다. 특히 과학기술 분야의 경우 선진국의 연구 동향 및 정책을 신속히 파악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KISTI의 해외동향정보서비스를 기준으로 해외의 속보를 신속히 입수, 번역하여 수요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다량의 정보를 소수의 관리 인원으로 관리하기 위한 정보 품질 관리 기법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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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cquin에 의해 프랙탈 이론을 이용한 영상 부호화기법이 소개된 이래로, Fisher와Beaumont등에 의하여 낮은 비트율에서도 우수한 화질을 제공하는 프랙탈 영상 압축 기법들이 다수 제안되었다. 그러나 기존에 고안된 기법들이 갖고 있는 하나의 문제점은 복호화가 반복 처리를 통해 구현되며 그 복잡도가 각각의 영상에 따라 상이하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복호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반복 변환이 필요 없는 프랙탈 영상 복호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된 방법은 복호기에서 사용할 초기 영상과 동일한 코드북 영상을 부호기에 보유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호화 과정에서는 이 코드북 영상과 부호화하려는 영상의 유사성을 찾아 프랙탈 계수를 구한다. 이후, 복호화 과정에서는 수신된 프랙탈 계수와 기설정된 초기 영상을 이용하여 반복 변환 없이 한 번에 영상을 복호함으로써 복호 시간을 현저하게 단축시킬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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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분야의 주요 학술콘텐트인 전자저널과 상용 웹 데이터베이스의 현황을 살펴보고 개별 도서관에서의 상호 통합운영방안을 고찰하였다 또한 기존에 소장하고 있는 인쇄자원과의 통합방안과 향후 콘텐츠 및 정보자원개발에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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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함수를 사용하여 퍼지구를 정의하고 원형함수의 수렴을 이용하여 퍼지구의 수렴성을 측정하며 하나의 퍼지구는 특정한 일반 구로 수렴함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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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날이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 분야에서 이미 오래전에 유전자를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법들이나 소프트웨어도구 들이 개발되어 있는 상태이며 현재 많은 생물학자들은 이러한 분석 도구들을 이용해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비록 기존의 실험적인 방법 없이 여러 생물정보학 분석 도구를 이용해 효율적으로 유전자를 규명하고 기능을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졌지만 아직까지 유전체 사업(Genome project)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까다로운 작업임에는 틀림없다. 본 논문은 기존의 유전자 DB와 분석 도구들을 이용하여 유전체 사업 초기 단계에서 구체적인 유전자의 목록을 작성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유전체 사업의 초기단계에서는 구체적인 유전자 정보를 얻기가 어려운 상황이나 제안된 기법을 사용하면 구체적인 유전자 정보를 초기에 파악 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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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통신을 기반으로 한 영상 회의 및 세미나, 강의에서는 영상/음성뿐만 아니라 프리젠테이션 제시 또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전형적인 세미나 또는 회의, 강의에서 사용되는 흑판을 촬영하여 영상 전송 기능을 그대로 이용하는 프리젠테이션 제시 기법은 고해상도의 영상 기술이 필요하고, 촬영기술의 기능까지 요구되므로 원격의 환경에서 큰 장애 요인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TCP기반의 연결 지향형 소켓을 이용한 효과적인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을 공유하기 위한 실시간 멀티미디어 공유 보드시스템을 구현한다. 이 시스템은 시스템 구축에 수반하는 비용을 감소할 수 있으며 데이터 신뢰성 및 상호 작용을 향상시키고, 프리젠데이션 지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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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loiting a multiply warped products manifold scheme, we study the interior solutions of the (2.1) Banados-Teitelboim-Zanelli black holes and the exterior solutions of the (2+1) do Sitter black ho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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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우주의 진화와 관련하여 미분이 불가한 여러 시점을 포함한 경우의 곡률을 계산하기 위하여 비틀림적 공간에 적용하여 프리이드만 로버트슨워커의 우주모델을 연구하였다. 특히 천체 물리학적인 관점에서 본 복사-물질우세기, 물질-우주상수 우세기의 두점을 포함한 경우의 곡률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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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를 이용한 공간정보의 교육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모든 산업분야에서 폭넓게 채택되고 있는 필수적인 분야이다. 그에 비해 GIS 콘텐츠는 GIS를 하나의 도구를 통해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 있어 매우 생소한 분야이며, 그 정확한 의미와 학문의 범주를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공간 정보 콘텐츠를 쉽게 접근 하고자하는 의도에서 현재 사용하는 커리큐럼의 분석을 통해 GIS 콘텐츠 기반에서의 공간정보의 적용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그리고 참여자의 관심과 확인을 위해 제천지역의 GIS콘텐츠 사례를 추가적으로 보완하면 더욱 유익한 공간정보교육 사이트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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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공간에 대한 3차원 이상의 입체적인 지공간에 대한 시각화와 더불어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지형공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공간에 존재하는 정부의 취득과 표현기법이 신속하고 다양한 정보의 분석과 정리가 필수적인 숙제로 인식되어가고 있다. 렬 연구에서는 농촌 및 산촌지역을 대상으로 수집한 위성영상과 국립지리원에서 제작한 수치지도를 이용해 정밀지형보정을 실시하고 DEM과 정사영상을 이용해 3차원 이상의 다차원적인 공간정보시뮬레이션을 제작한 것이다. 이러한 입체적인 조감도의 작성기술은 각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기술로 활용될 수 있어,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기존의 수치지형도와의 결합을 통한 3차원 영상 지도의 제작을 시도하여 다차원적인 분석이 가능한 입체 영상 조감도를 작성하였으며, 비행 시뮬레이션 기법에 의한 가상적인 접근이 가능한 연구결과를 얻어냄으로써 지형공간정보의 고부가 콘텐츠 활용을 유도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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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고해상도의 원격탐사 영상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비용을 부담해야 하고 데이터의 용량도 매우 커서 실제로 사용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우 소극적이다. 이미 수집된 저해상도의 활발한 활용을 위해서는 값이 저렴하면서도 해상도가 좋은 분광력이나 지상해상도를 높여주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상도가 각기 다른 영상을 관련 자료들을 근거로 20년 전에 저해상도인 30m의 위성영상과 5m의 고해상도 위성사진과의 합성을 통하여 저해상도에서 판독할 수 없었던 여러 종류의 지형지물을 파악할 수 있는 고해상도의 퓨젼 영상을 생성시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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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중소도시에서의 상권조사는 대부분이 지적도를 이용한 가가호호를 일일이 방문하여 확인하는 방법을 쓰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권조사용 하이퍼맵을 제작하여 약9개동에 있는 건물명과 상점수 등을 조사하여 정리한 것이다. 이러한 조사방법과 분석은 가시적인 조사 방법이어서 조사하기가 쉽고 누락될 염려가 없을 뿐 아니라 전산처리를 위한 분석 작업도 매우 편리하다. 제천시 중앙시장 상권을 중심으로 5개 권역에 대한 업종별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함으로써 시간절약은 물론 하이퍼맵의 편리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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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목적 대형 댐의 건설로 수몰된 과거의 삶의 공간을 20년이 지나서 다시 복원한다는 것은 그곳에 살던 실향민 등에게는 참으로 반가운 소식이다. 본 연구에서는 1980년대 초에 완공된 충주댐으로 인하여 물 속에 잠긴 청풍지구를 수몰이전의 입체 지형 공간적으로 원형복원하기 위한 원격탐사 기법을 적용한 것이다. 비교적 해상도가 좋은 인공위성 사진자료와 댐 수몰이전의 디지털 위성영상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몰직전에 제작된 지형도를 이용하여 위성영상자료의 통합 적용하여 수몰직전의 지형공간정보를 현재시간으로 영상 복원하기 위하여 원격탐사 기법을 적용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형도에서 추출한 등고선과 현재의 등고선과의 접목을 통하여 청풍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당시의 수치표고모형을 생성하였다. 또한 이를 입체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투시조감도를 각 방향에서 생성함으로서 수몰이전의 아름다운 모습을 3차원적으로 영상복원 하였다. 또한 좀더 가까이서 수몰마을을 보기 위한 근접비행시뮬레이션 동영상을 제작하여 과거 기억 속의 고향을 영상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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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물의 공급을 위한 수도역사가 1백년을 넘어서고 있는데 반해 전체 물 생산량은60%에서 70% 초반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1999년 기준 1일 평균생산 한 물 432만 7천톤에서 요금 부과한 물의 양은 조5만 1천톤으로 137만 6천톤이 유실되어 증발한 것이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천문학적인 젓으로 유수율이 현저히 낮은 것이다. 이렇게 유수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요인에는 시설물 관리의 어려움과 자원 및 세수관리의 어려움으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한 효율적인 시설물 관리 및 원격검침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유수율 제고 및 누수율 감소를 위한 대책을 제시함으로서 기존의 방법에 비해 매시간 자동 검침을 함으로써 효율적 검침 가능은 물론 소요비용을 비교하여 GIS 기반의 원격검침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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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산악지의 정상 근방의 등고선 상에 존재하는 끊김을 연결하기 위한 극좌표계 선형 보간방법을 제안한다. 그래픽 영상에 대해 기존의 재구성 알고리즘들과 성능을 비교한 결과, 제안된 극좌표계선형 보간이 인접 등고선의 외형과 유사한 선분을 생성함에 의해 자연스러운 등고선을 재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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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토지가 갖는 용도별 입지특성을 공간단위 화하여 계획과정의 각 단계에서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자료와 판단근거를 확보하고 토지이용결정과정을 구현하여 토지이용계획의 과학성, 객관성, 효율성을 높이는데 있다. 또한, 토지이용계획의 용도지역지정 과정을 자동화하여 의사 결정시에 다각적인 방향에서 이를 검토해 봄으로써 객관성 및 효율성을 높일 수 가 있다. 차후 도시계획지원시스템은 토지이용계획 과정의 자동화 및 학습화를 위한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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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ly, elements of DRM(Digital Road Map) consist of road, background and landmark data. The landmark, expressed as text and symbol, on map and additional search data are processed by GISSD(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Service Data). This paper aims to develop the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for operating landmark and search data, and to discuss the characteristics and application of the DBMS. To accomplish the two objectives, the following four tasks were performed in this study. First, the working scopes of field survey and specification to construct the GISSD were defined. Second, the suggested process of manufacture and design of database were described. Third, the software for required construction and management of the system were developed. Lastly, the properties of developed system and data were analyzed. Especially, the efforts for the GISSD in this study are expected to provide a direct use and practical application to the creation of landmark in DRM and search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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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측량 방법은 크게 나누어 후처리 방법과 실시간 처리 방법으로 구분되며 후처리 방법은 다시 Static, Stop&Go 및 동적(Kinematic) 방법으로 세분되고 실시간 처리 방법은 DGPS(Differential GPS)와 RTK(Realtime Kinematic) 방법으로 세분된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측량법 중 우리나라의 실무에서는 유독 후처리 방법 중의 Static 측량과 실시간 처리방법중의 DGPS 측량이 주로 사용되어 왔는데, 그런 배경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무엇보다도 가장 큰 원인은 공공측량 작업규정 등의 측량 관련 법규에서 다양한 종류의 GPS측량기법을 제도적으로 인정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일반 측량기술자들의 GPS에 대한 인식이 결여된 때문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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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화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며 우리나라 역시 급속한 도시화를 경험하고 있다. 도시와 관련된 공간의사결정과정에서 미래의 도시형태를 객관적인 모델에 의해 예측하는 것은 토지의 효율적인 이용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대단히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인구와 도시면적사이의 생장생장이론에 기초하여 도시성장모델을 개발하였다. 모델의 입력데이터는 수치지도를 비롯한 공간데이터를 처리하여 생성하였으며, 래스터 GIS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정확도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인 도시성장예측데이터는 물리적인 측면만을 이용해 제작되었으므로 사회ㆍ경제ㆍ정치적인 면까지를 고려하여 결정될 미래의 공간의사결정과정에서 기초데이터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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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통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교육은 GIS 분야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공공부문에서 국가GIS교육센터를 통하여 분야별 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2004년도부터는 온라인 대학을 통해서도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온라인 교육에 대한 개념과 현황 등을 파악하고,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법에 관한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온라인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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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otion을 이용한 컴퓨터 인공 지능, 그래픽, 로봇, 상호 작용 등 다양한 분야에 나타나고 있다. 이에 각 분야에 적용되어진 이론적 배경과, 적용의 특징, 기술 등을 본 글에서 다루고자 한다. 먼저 이론적 접근방식에 있어서는 심리학적 접근과, 사람의 감정 연구, Behavior-Bas설 접근, 생물 행동적 접근, 등이 있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로는 학습 알고리즘, Neural Network 의 Self-Organizing Maps, Fuzzy Cognition Maps등이 있다. 적용 분야로는 Software Agent, Agent Robot과 Entrainment Robot 등이 있다. 본 글에서는 이들의 적용 사례들을 살펴보고 Emotion Architecture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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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만화가 미치는 영향으로 오락의 한계를 뛰어넘어 홍보, 매스미디어의 한 장를 확고히 구축하기에 이르고 급격한 변화에 따라 빚어지는 문제점을 예방하기 위한 인성교육의 자료로, 또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자료로, 스트레스 완화 내지는 경감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만화가 갖고 있는 특성과 현대 사회에서 어떠한 기능과 가능성을 갖게되는지 살펴보고 그 파생효과를 검토하여 바람직한 대중매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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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만화애니메이션학회의 연구 자료에 따르면 애니메이션 장르에 대한 수용자의 선호도는 조사 대상의 50%가 흥미에 기반하고 있다고 답하였다. 애니메이션에서의 흥미유발의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그 중에서도 인물의 액션장면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일본 애니메이션 '원령공주'와 '신세기 에반게리온'을 중심으로 액션 장면의 장면 전환에 나타나는 인물(대상)의 이동 형태의 특징과 차이를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른 특징적 표현들이 실제 수용자들에게 역동적인 요소로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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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발전은 통신과 방송의 융합으로 인터넷 방송이라는 새로운 방송형태를 이루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인터넷방송 또한 그 활용범위가 확대되고있다. 전자상거래에서 인터넷 방송이 적극적으로 활용됨으로써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설득력이 높아지고 있으며, 교육이나 의료서비스 및 건강관리, 세미나 등에 활용되고 있어 그 수용자도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 방송은 그 역사가 오래되지 않고 지금 현재도 발전하는 단계이다. 이에 인터넷의 주 이용자층인 20-30대를 대상으로 인터넷 방송 컨텐츠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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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유해 사이트중 청소년들에게 가장 해악이 심한 것이 음란 사이트이다. 본 고에서는 이같은 음란사이트에 대한 현황, 배포방법, 내용과 차단책 등 음란사이트 전체에 대한 심도있는 고찰을 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음란 사이트에 대한 문제점을 심도있게 분석 및 다룸으로써 건전한 인터넷 문화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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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음향 신호처리에 의해 음란 유해 사이트를 차단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의 음란 유해 사이트 차단 방법이 주로 목록기반과 단어기반에 의지하여 새로운 사이트가 차단이 안되거나 완전차단이 안되는 문제가 존재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음란물의 내용에 기반한 음란 유해 사이트 차단 방법을 제안하여 그 중 본 논문에서는 음향 신호처리에 기반한 음란 사이트 차단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끝으로 실험에 의해 제안한 방법의 유용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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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현재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 존재하고 있는 유해사이트들에 대한 현황 분석을 행하고자 한다. 또한 이 같은 유해사이트를 차단하기 위한 기술적ㆍ정책적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고 종합적인 유해사이트 차단 대책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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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은 종합영상예술이다. 배경음악과 그림이 미지의 동조(Sync)는 매우 중요하다. 본 작품은 일반적인 애니메이션 작품처럼 그림의 스토리를 생각하며 배경음악을 선정하지 않고, 먼저 배경음악을 감상한 후 그 음악에서 느끼는 작가의 감정(feeling)을 추상적인 이미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실험 작품이다. 대학에서 수많은 실험적 애니메이션 작품을 연구하고 제작해 봄으로서 창의적인 애니메이션제작과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일조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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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에 대한 동경은 미와 삶과 근본에 대한 동경이 되어왔다. 자연을 배제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산이란 동양인들의 깊은 내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심오한 곳으로 여겨져 왔으며, 일찍이 산에 대한 표현과 상상은 동양인들의 지성과 과학을 넘어서서 존재해 왔다. 본 작품에서는 산수를 가장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부감을 시점으로 택하고, 그 과정에서 생략된 공간감을 3차원의 공간은 해체와 종합이라는 작업을 통해 다시 한 번 새로운 공간으로 탄생하게 된다. 구조적인 특성과 함께 불규칙적인 움직임들을 다시 규칙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 착시와 표현에 의한 것이 아니고, 오히려 인간 내부에 있는 동경이 공간과 시간의 만남을 통해서 능동적으로 보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작업을 통해서 공간이 한 차원이나, 고정된 틀 안에 묶여지는 것이 아니고 새로운 공간의 창출을 구성해 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 본 작업의 토대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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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가 날고 싶은 곳으로 나는 것처럼 사회적 제도나 규범, 예술적 범례(paradigm)를 넘어 예술사회에서 인정받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나 자신이 자아도취라도 된 작품을 하고 싶다. 물론 예술 사회의 인정도 받고 자연생태계의 무공해적 균형과 조화된 것이라면 더욱 이상적이겠다. 인간중심적 세계관은 환경파괴의 기초사상이다. 나 중심일 때 사회가 파괴되고 인간이란 동물이 지구상의 모든 생물의 중심이라고 생각할 때 자연생태계는 파괴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자연 중심적 사고방식을 기초로 자연적인 재료와 방법으로 무공해적 작품을 하는 것이 나의 목표이자 내 작품의 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