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CALSEC Conference (한국전자거래학회:학술대회논문집)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SEBS)
- Semi Annual
Domain
- Economics/Management > Management Information/e-Business
2001.0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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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ommerce는 기업간 단순거래 (RFQ, Auction,..)의 최적화 뿐 아니라 제품 기획, 설계, 공급망 구축, 생산, 물류, 서비스에 이르는 전체 기업활동에 대하여 총체적 관점의 기업간 협력 체계를 Web 상에서 구축하는 것 C-Commerce는 기업과 고객, 협력 파트너, 공급자와의 전자적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하여 참여 기업 모두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가상 통합 기업을 실현 C-Commerce는 무한 경쟁시대에 기업들이 상상(Win-Win)하기 위해 기업 내외부의 핵심 역량을 서로 공유하는 경영 철학(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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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Agenda ㆍ E-Business Economy - B2B · What is C-Commerce? - Marketplace or Businessplace? ㆍ C-Commerce Business Models - Horizontal, Industry, Private ㆍ C-Commerce via Exchange Solution Models - Marketplace Exchange - Supply Chain Exchange - Product Development Exchange ㆍ Integration is key... NOT Functionality(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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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 단절로 인한 업무 Loss제거 □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 Process 기대 □ 다양한 형태의 정보공유방법 요구 □ 기존 시스템의 본부별 이질화 □ 협력회사 사용 시스템이 분산 □ e-SCM 실행 전략 Model접근 선택 -e-Procurement로의 Transform요구 □ Analog에서 Digital 기업으로의 변경요구 □ 고객 중심적 Business 전환 □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기술 e-Procurement 체제로의 업무 전환 o 사용자 위주의 시스템 구현 o 업무단위별 2way 실현으로 효율증진 o 상호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한 win-win 실현 o 신뢰성/투명성 제고 o 협력회사용 접속 Channel Portal화 Paperless & Real Time(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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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에서는 ▶ 9개 산업별 전자상거래 시범사업을 통한 민ㆍ관 공동의 Best Practice 발굴 노력에 집중/20개 업종으로 확대 예정 -.자동차, 전자, 철강, 조선, 중공업, 에너지, 생물, 섬유, 유통 ▶ 산업별 공동화 노력 지원 -.부품 표준화, 공동 DB구축, 공동 물류 등 ▶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적응력 제고 -. ASP, Data Center등을 활용 -. 중소기업 ERP, 인트라넷 등 구축지원 -. 초고속정보통신망 접속환경 개선(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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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의 전자정부구현 정책 ● 건설 CALS를 통한 지식사회로의 전환 ● 건설 CITIS체계의 구축 및 시범 적용실시 ● 문서교환체계의 전자적 전환 ● 건설업무수행 체계의 변화(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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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CITIS 체계는 건설사업관리에 필요한 계약서에 명시된 자료(CDRL)를 전사업 주기동안, 사업시행자(을)가 건설사업 발주자(갑)에게 전자적으로 납품하고 승인 받는 체계임.(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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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무기체계의 설계/개발 특성을 식별, 문서화(규격서, 도면 등)하고, 기술발전에 따라 성능개량을 추진하는 제반 기술정보를 기록 및 유지하는 활동 ㆍ 최적의 순기비용으로 장비요구 성능충족(ROC 만족) ㆍ 계약업무 일관성 도모 및 경쟁입찰에 의한 획득 ㆍ 표준화 및 통일성(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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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체계 연구개발 관련 각종 기술 자료들을 유관 부서의 지역적 분산이나 컴퓨터 시스템의 상이함에 상관없이 상호 교환 및 공유를 위한 분산 무기체계별 통합 데이터관리 체계, 설계/형상정보관리를 위한 응용체계 일부 계약자정보관리체계의 개발(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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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고객 및 가격 ㆍ 닷컴 사이트들의 eCRM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음 ▷ 88% 개념 이해, 53%는 이해도 높음 ㆍ eCRM의 도입동기는 마케팅/고객지원이 주된 이유 ▷ 87% 마케팅 효율화, 76% 고객지원 강화 ㆍ eCRM도입시기는 2001년에 집중 ▷ 75% 2001년경으로 예상 ㆍ eCRM도입비용은 저 예산 선호추세 ▷ 58% 1억 이하 예상 ▷ 78% 3억원 이하 예상 (H/W, S/W 및 구축비 포함) ㆍ외산제품은 고가의 부담과 장기간의 구축시간 필요(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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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RM은 온라인 상에서 수집한 고객 데이터를 저장 및 분석하여 가치 있는 고객을 선별하고 회사의 역량을 가치 있는 고객을 획득, 유지하는 일에 투자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기존의 CRM과 목적은 같으나 채널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진화하였다는 점이 다릅니다. 채널이 온라인으로 진화하였다는 점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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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컨설팅이란 business Consulting, IT Consulting, Tax & Audit Consulting 등의 일반 컨설팅 서비스가 다양한 방식에 의해 Online으로 제공되는 모델을 말한다. 현재 온라인 컨설팅은 시장의 요구에 따른 서비스 발생이 아닌 공급자에 의한 Push-Service라고 할 수 있다. Ernst & Young, Arthur Andersen, Cambridge Technology Partners, IBM, Deloitte Consulting, Robbins-Glola, Mainspring, Bain & Co 등 컨설팅 회사들은 기존 대기업 위주 컨설팅과 함께 특정화된 문제에 대한 특정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저비용 서비스에 의한 중소기업 대상의 신규 시장 창출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또한, 국내 온라인컨설팅의 개념, 선진 컨설팅 업체의 온라인 컨설팅 사업현황, 사업모델, 향후 전망, 사업의 성공요소에 대해서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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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enda From Supply Chains to e-Supply Networks Emarkets Overview & Current Developments Which eMarket Model Should We Pursue?(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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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rketplace가 주는 새로운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많은 산업이 이미 e-Marketplace를 적용하고 있음.(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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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기반을 이용한 모든 거래 형태를 종합하여 e-Commerce라고 하고 있다. e-Commerce는 거래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분류되고 있다. e-Marketplacee는 B2B 거래의 한 종류로서 인터넷상에서 불특정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간의 비즈니스 거래를 유발시켜 주는 가상의 시장(매개 공간)으로 정의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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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패러다임의 변화 ㆍ 네트워크의 가치 ㆍ eBusiness 모델 및 발전방향 ㆍ 왜 B2B인가? ㆍ B2B 정의 및 분류 ㆍ B2B 모델 ㆍ B2B 구축모델 및 추진전략 ㆍ B2B 솔루션 ㆍ B2B 추진동향(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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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CM Implementation case on the Office Automation Industry is introduced in this paper. It supports JIT based Kanban and demand pull system A new system called "PrdnMgr" is designed for the synchronized production and quality assurence using barcode and Kanban. And web based supplier pull system called "Antennashop" is developed for automatic procurement of p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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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Include e-business as part of your top three supply chain agenda items. ㆍ Continue to seek out additional learning opportunities, both with early adopter or e-business-oriented companies, e-business consultants, system integrators, and colleagues in supply chain management. ㆍ Broaden your perspectives on e-business beyond customer interaction and supply chain cost savings. ㆍ Consider some form of electronic marketplace adoption as part of your supply chain strategy.(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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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중 플랜트로 구성된 공급사슬에서 각 부품의 공정순서 결정 ● 공정별 장비선정 ● 납기 지연시간 최소화를 위한 일정계획을 수립(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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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T-2000기반의 이동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일환 · M-Commerce서비스 제공을 위한 요소 기반 서비스의 개발 - 무선 보안/인증 서비스 - 전자 지불 서비스 - 무선 뱅킹 서비스 - 가상 증권 서비스 - 예약/발권 서비스 - 경제정보 제공 서비스 - 통합형 MC관리 서비스 ㆍ 2002년 IMT-2000 상용서비스에 대비한 개발 · 위 개별 서비스 근간의 M-Commerce서비스 시스템의 기반 구조 개발 및 구축(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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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 ㆍ 이동 단말기를 이용하여 수행되는 모든 형태의 상거래 ㆍ 이동 단말기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수행되는 각종 정보, 서비스, 재화에 대한 모든 형태의 상거래 ◈ 범위ㆍ C2C: 개인 대 개인 정보제공, 채팅 ㆍ B2C. 기업 대 개인 모바일 뱅킹, 티켓팅 ,경매, 쇼핑 ㆍ B2B: 기업 대 기업 모바일 공급 관리, 물류 관리, 자재 관리 ㆍ M2M: 기계 대 기계 자동 판매기, 고속도로 톨게이트, 주차장 게이트(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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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e Access Management Automatic Content-Type Conversion ㆍ Automatic Content-Type Conversion Features which enable fast conversion of existing data to wireless data formats: ㆍ Automatic Content-Type Conversions - XML to Any - HTML to HDML - HTML to WML - HTML to MML - HTML to CHTML - CHTMLto HDML - CHTML to WML - HDML to WML(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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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자인터내셔날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전자화폐의 성공요건은 다음과 같다. - 대량발급 및 사용 ; 카드, 가맹점, 유용성(Utility) - 비용감소 ; 카드, 단말기 - 다기능카드 : 다양한 기능 제공, 개방형칩 카드체제(Visa Open Platform) - 국제 호환성 □ Options for migration - upward compatibility(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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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XML 문서는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표준 전자문서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표준화된 전자문서의 정보보호 서비스는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안전한 전자상거래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전자문서에 대한 정보보호 서비스 기능을 제공해야만 한다. ESES(ETRI Secure E-commerce Services)는 전자상거래 시 교환되는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전자문서 및 기존의 일반 전자문서에 대한 정보보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이며,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스템이다. 본고에서는 ESES 시스템의 구조출 제시하며, XML 기반 전자상거래에서의 전자 문서 교환 시 인증, 무결성, 비밀성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안전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설계한 내용을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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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은 기본적으로 네트웍의 통신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통신을 위해서는 자체적으로 정해진 규약이 필요한데, 이 규약으로 인해 웹 사용자의 움직임이 모두 기록되어 남게 된다. 이는 인터넷이라는 네트웍이 작동하기 위한 기본적인 과정으로 어쩔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방문객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해당 사이트에 도달했는지, 어떤 링크를 통해 들어 왔는지, 어떤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특정 사용자가 어떤 웹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하여 그 사이트를 자주 찾았다면 그 웹사이트에서는 로그분석을 통해 이미 그 회원이 어디에 관심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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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상거래: 서로 보지 않고 하는 거래 온라인 범죄 (Online Fraud) 급증 ■ 전자상거래 최대의 걸림돌: 신뢰 · 62% cited trust as the top E-commerce barrier - Authentication was key to 60%; Privacy was key to 56% · (1999 ITAA and E&Y Survey) 인터넷을 신뢰의 공간(Trust Network)으로 만들자. (OECD의 Global Theme, 1998. 10) ■ 전자상거래 신뢰 확보 → 인증기관 출현(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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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갑에 돈을 넣어놓고 편리하게 꺼내 쓰듯이, 인터넷 상에서 금액을 충전하고 필요할 때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모든 인터넷 서비스의 요금정산(과금)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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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정보화 사회로의 급격한 전환으로 생채인식 시스템이 공공 및 개인의 차세대 보안 솔루션으로 각광 받을 것으로 예상. ㆍ 홍채 인식은 타 생체인식에 비해 변별도가 월등히 높아 미래형 생체인식 기술로 부각될 것으로 기대.(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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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인터넷 환경에서의 전자 비즈니스(E-Business) 상황에서 거래 주체들(Trading Partner)간에 교환되어 지는 비즈니스 문서 양식을 생성하기 위해 연구되어 졌다. 기존의 종이 형태 또는 특정 포맷을 갖는 문서 양식이 갖는 문제점은 많은 단계의 제작 과정과 그에 따른 고 비용의 문제, 거래 파트너간의 문서 교환을 통한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을 확보 할 수 없는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이에, 인터넷 문서 표준인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과 그 표현을 위한 XSL(extensible Stylesheet Language) 문서를 이용하여 비즈니스 DTD 문서를 기반으로 한 XML 폼 생성기(Form Generator)를 개발하였으며, 그 결과인 폼 XML 문서를 XSL 문서를 이용하여 기존 웹 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HTML 문서로 생성하고, 사용자 입력을 통해서 비즈니스 DTD 문서 구조에 유효한 비즈니스 XML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설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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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usiness의 현재 · EDI - 대규모 조직에 국한되어 있음. · 많은 기업들이 감당하기에는 구현비용이 비싼 편. · 진입에 고비용이 필요, 유연성결여. · 공급망에 있어 비즈니스 적인 연계가 되지 않음 - 산업군의 경계 외적으로 메시지 교환이 필요 · 특정 산업에서 XML 사용이 시작되고 있음 - EDI에서 XML로의 전환이 시도되고 있음. · 일반적인 요구사항에 대한 합의가 필요한 시점 ·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infrastructure의 부재는 상호간의 통신에 있어 비호환적이고 배타적인 고립을 의미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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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DI ▶ 고비용이 요구되므로 주로 대기업에서 활용 ▶ 중소하청업체는 대기업 시스템에 통합된 모형 ◈ XML ▶ 전자 거래의 새로운 데이터 교환의 수단으로 등장 ▶ More open, more loosely-coupled more object- or component-oriented ▶ "EDI is dead"를 표방 ▶ 비즈니스 및 기술적 측면을 고려하지 알은 성급한 판단 ◈ EDI를 쉽게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 ▶ EDI는 실제 비즈니스에 많이 이용되고 검증된 부분이 많음 ▶ EDI를 위한 그 동안의 많은 투자비용 ▶ XML을 이용한 비즈니스 메시지 설계 및 의미의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음(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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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ebXML Message Services Requirements Specification - Working Draft 26-May-2000, v0.96 · ebXML Message Services Specification - Working Draft 13-Sep-2000, v0.21 ㆍ ebXML Collaboration Protocol Profile and Agreement Specification - Working Draft 24-Jan-2001, v0.29 · ebXML Technical Architecture Security Specification - Working Draft 5-Feb-2001, vl.02(Under development) ㆍ ebXML Message Service Interface Specification - Under development.(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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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does not matter who (which nation) owns the company.... what matters is where the greatest value is added in the transnational network. Countries will prosper or stagnate by the skills they inject into these value chains. In the economy of the future, knowledge is king, and influence flows from wherever knowledge resides.(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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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vide a central point for all Supply Chain Product Information for all industries. ● Create total Data alignment between ALL members of a Logical Trading Community. The management of content is a key element in the implementation of an e-procurement solution As a buyer are you able to maintain your own catalogue? As a supplier are you able to maintain a catalogue that can be accessed by buyers? A Managed Catalogue is an option that should be considered(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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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9. 12 - '00. 8 : 전자 4사 중심 표준화 추진 ㆍ 부품표준화 ㆍ EDI ㆍ 공개구매 및 전자입찰 ⊙ '00. 8. 30: 부품 및 EDI 표준(안) 공청회 및 W/G Kick Off 실시 ㆍ 내역 - 부품분류체계 및 특성항목 ; Level 1(59), Level 2(287), Level 3(361), Level 4(105) - 20종 EDI; 견적 4종, 주문 4종, 납품 5종, 입고 4종, 세금계산서 3종 - 22품종 W/G 발족 ㆍ 장소; 강남 섬유센터(10:30-16:00) ㆍ 참석업체 ; LG전자, 삼성전기외 65여 업체, 107명 참석, ⊙ '00. 9-'00.9 : e-Catalogue 부품표준화 추진 (22품종) ⊙ '00. 10-'00.12 : e-Catalogue 추진 범위 확대 ⊙ '00. 12. 19 : 1차 대상품종 e-Catalogue 표준 확정 ⊙ '01. 1 - : 2차 대상품종 e-Catalogue 표준화 추진(12품종)(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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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에 참여하는 각 주체들의 역할이 분명히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다음은 전자상거래에 참여하는 주체들과 그 역할을 설명한 것이다. ● Supplier: 상품이나 서비스를 가진 주체. 상품Ul 대한 카탈로그를 정의하고 있어야 하며, 이것들을 buyer에게 제공해주기 위한 전달 문서의 표준들을 구현해 놓아야 한다. ● Buyer market을 통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하여 supplier를 찾는다. Supplier가 제공하는 business process에 따라 실질적인 거래를 행한다. ● Marketplace: 수 않은 supplier들의 business information과 상품 카탈로그 정보 등을 정보 저장소에 등록해 놓은 주체이다. 이 곳에 buyer들이 들어와서 원하는 상품이나 가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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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2B e-commerce is set to grow significantly in the next 5 years ◈ There is a growing trend towards leveraging the information asset to win new business in the 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MRO) market ◈ After-market service is forecast to be a significant element of the B2B market ◈ Existing standards do not fully address the product support requirement ◈ PLCS standards will allow support information to be aligned with the changing product over its entire life cycle ◈ Adoption of PLCS standard will lead to reduced operating costs and increased product availability.(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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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ansparency : ● 가격의 투명 - 시장 통합화 / 지역과 고객 수 / 다양한 가격 ● 재고의 투명 - 필요시 즉시 확인, 즉시 구매 가능 ● 공급자 투명 - 기존 공급선외 타 생산자 여부 확인 ● 제품의 투명 - 기존제품 대체가능, 제품선택 다양 ● 시장정보 공유로 투명한 거래 형성 Buyers와 Sellers간 다양한 정보공유 과잉재고, 배송과정, 결재상태 등 파악용이 ● 업체간 과도한 가격인하 경쟁 지양 사전 공개된 가격과 품질, 서비스 영향임 독자 기술제품은 다수의 Buyers가 경쟁 ● 산업별 시장집중화 현상 발생 정확하고 간소한 주문 Processing영향. 업무비용 절약, 현 고객관리 기획 확대(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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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presenting tolerance information together with feature and geometry information in neutral format (using STEP AP 203 and AP 224) ■ Preprocessor of a CAPP System ■ System-independent Interfacing of CAD and CAPP.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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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enda ■ Modeling S/W Components ■ Methods of how to implement a Component ■ History of Web Computing ■ e-Biz. frame wok using EJB ■ Legacy Integration Modeling S/W Components ■ Simple components ■ Component assembly-plugging ■ Processes & Methodologies.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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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의료 처방전 시스템 ★ 병원, 약국, 환자를 네트웍화 하여 인터넷으로 병원과 약국간의 실시간 연결, 신뢰성 있는 처방전의 발행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 독창성 ★ 병원 및 약국의 업무 자동화로 정확하고 신속한 처방전 발행을 통한 선진화된 의료 서비스 및 의약 분업의 불편을 최소화하며 의료체계에 대한 데이터 및 프로세스의 기준제시로 전 의료체계 전산화의 비전을 제시(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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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C: Electronic Commerce (전자상거래) · 기업, 정부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또는 조직과 개인간에 다양한 전자적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용역을 교환하는 것(산업자원부) · 일반적 상거래뿐만 아니라 대 고객 마케팅, 광고, 조달, 서비스 등까지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 · 거래쌍방 간의 비지니스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정보기술을 교류/활용하는 것 ※ 전자거래(Electronic Transaction) : 정보통신기 술을 바탕으로 컴퓨터와 같은 정보처리 장치와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자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거래(전자거래기본법) * 전자상거래 → 전자거래(중략)